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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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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서비스헌장
타이틀 충청남도보령교육지원청 교육행정서비스헌장 공통 이행기준
타이틀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1.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업무담당직원을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 현관에 사무실 위치도를 게시하고, 사무실 출입구에는 직원사진과 담당업무를 함께 게시하며, 직원좌석에는 명패를 비치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을 맞이할 때는
-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는 말과 함께 먼저 인사하고 밝은 미소와 함께 정중한 예의를 갖추어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 차량을 이용하여 방문하는 고객을 위하여
- 민원인 주차장을 확보하여 주차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고령자·장애인·다문화가족 등 취약계층의 고객을 위하여
- 고객이 10분 전에 연락을 주시면 직원이 현관 입구에서 대기하여 원하는 부서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실에서 업무를 처리하고자 하실 경우에는 담당직원을 10분 이내로 호출하여 드리겠습니다.
- 구술민원 신청 시 담당공무원이 민원신청서를 대신 작성해 드리겠습니다.

▶ 방문전 사전 예약을 원하시는 고객을 위하여
- 교육지원청 방문 전에 상담 및 접수·교부 가능한 민원을 사전 예약 후, 신분증을 지참하여 방문하시면 즉시 민원서류를 발급해 드리겠습니다.

▶ 시력과 청각이 좋지 않은 고객을 위하여
- 민원실에 돋보기를 비치하겠으며, 반드시 본인이 작성해야 하는 민원서류를 제외하고는 해당공무원이 대신 작성하여 드리겠습니다.

▶ 기다리시는 민원인을 위하여
- 민원인 도서, 산소발생기, 혈압 측정기를 비치하겠습니다.

▶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안녕히 가십시오.”라고 따뜻하게 배웅인사를 하겠습니다.


2.전화(우편·FAX·인터넷)를 하신 경우

○ 전화(우편·FAX·인터넷)를 하신 경우 친절하고 신속하게 처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전화벨 소리가 3회를 울리기 전에 받고
- “안녕하십니까? ○○과 ○○○입니다.”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
- 고객과의 통화요지를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2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가 연결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담당자 성명과 전화번호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에는
- 고객의 이름과 용건, 회신의 필요성,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민원인이 요구할 경우 1시간 이내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 감사합니다.”,“안녕히 계십시오.”,“행복한 하루 보내세요.”등의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2초 이상 경과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 우편·FAX·인터넷 등으로 서비스를 요청하는 경우
-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3.신속한 민원행정서비스 제공

▶ 민원서류를 신속하게 발급하기 위해 법정 처리기간 보다 20% 이상 단축하여 처리하겠습니다.

민 원 명 처리기간 담당부서
법정 현행 이행목표

진정·건의·질의

7
(법령
질의
14)

5

3

각 과

경력·재직·퇴직
(예정)증명서

3시간

2시간

1시간

민원실

검정고시 제증명, 학력증명서(병사용)

3시간

30

20

민원실

납품·공사실적 증명서

3시간

30

20

행정과

연수이수·수상확인원

3시간

2시간

1시간

민원실

교원자격증 재교부

2

2

1

교육과

 
타이틀 고객의 알권리 및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보상

1.고객의 알권리를 충족하고 보장하겠습니다.

○ 홈페이지에 민원 사무처리 안내, 민원서식 정보, 민원 신청 안내 등에 관한 내용을 탑재하겠습니다.
○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기 위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 「공공기관의 개인정보에 관한 법률」을 준수하여 고객의 권리와 개인정보 보호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제기하신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2.잘못된 서비스에 대하여 즉시 바로잡고 적절히 보상하겠습니다.

○ 담당자의 실수나 착오로 고객이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민원이 특별한 사유 없이 처리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공무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관련 업무를 우선적으로 처리하겠습니다.

타이틀 고객의 참여와 평가

1.고객 참여와 의견에 귀 기울이겠습니다.
▶ 친절·불친절 사례를 접수하여 불친절 사례에 대하여는 적극 개선하고 양질의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며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방문(친절·불친절 접수함전화·우편·FAX·인터넷(친절·불친절 사례 접수코너)을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적극 검토하여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타이틀 고객에게 협조를 요청하는 사항

▶ 고객님들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는 민원, 같은 내용의 민원을 여러 기관에 중복 제출하거나 처리 불가능한 민원을 반복 제출하는 것은 지양해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을 신청하실 때에는 신청인의 성명, 주소, 전화번호, 신청취지 등을 꼭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업무처리와 관련하여 금품 등을 주고 받거나 이를 요구·약속하는 행위, 법령을 위반하여 업무처리를 할 것을 요구하는 행위는 부정청탁금지법 위반사항에 해당할 수 있으므로 유의하여 주시기 바라며, 법규나 제도로 말미암아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 사례와 불편한 서비스는 개선할 수 있도록, 모범이 되어 칭찬하고 싶은 사례는 다른 공무원들에게 귀감이 되도록 불편, 칭찬내용을 적어 행정서비스 고객 의견함에 넣어 주시기 바랍니다.



타이틀 부서별 이행기준

행정과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총무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 고객을 위한 청사안내 및 시설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교육지원청을 방문하시면 빠르고 편안하게 민원을 해결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안내하겠습니다.
민원업무를 처리하는 동안 청사 내·외 각종 부대시설을 활용하여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인사행정을 투명하게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면담, 전화, 인터넷 등 상담창구를 다양하게 운영하여 직원들의 인사고충이 해소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근무성적평정, 훈련성적, 교육훈련, 포상, 채용, 전보 등에 관한 사항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고객 우선의 민원실을 운영하겠습니다.
민원서류는 고객의 귀중한 의견으로 여기고 신속·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모든 민원은 법정기간보다 10~50%이상 단축하여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 불필요한 사유로 고객이 행정기관을 다시 방문하지 않도록 「민원 1 방문 상담창구」를 운영하겠습니다.

. 중학교 전·편입학 배정을 원칙에 따라 처리하겠습니다.
중학교 전·편입학에 관한 내용을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연간 탑재하여 배정 원칙과 절차를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

. 국민신문고제도를 운영하여 국민의 소리를 듣겠습니다.
소속 교직원들의 직무와 관련된 부조리, 불편·불만사항, 각종 건의 사항 등을 접수하여 고객의 입장에서 성실하게 처리하겠습니다.


2. 행정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 회계 업무의 투명성을 강화하겠습니다.
○ 우리교육청 홈페이지에 예산편성 및 재정공시 관련 자료를 공개하여 학교회계제도에 관한 궁금증을 해소해 드리겠습니다.

. 학원 운영 및 공익법인 정상화에 기여하겠습니다.
○ 학원 및 교습소의 수강료를 비롯한 학원 관련 정보를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국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학원과 교습소 운영의 투명성을 높이겠습니다.
○ 비영리법인 및 공익법인 업무처리 시, 민원인에게 진행상황을 즉시 통보하여 불편함을 해소하여 드리겠습니다.
○ 학원 및 교습소 등이 관련 규정에 의거 건전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공정하고 투명한 지도ㆍ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 사립유치원 설립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사립유치원 설립 절차 및 운영 관련 자료를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교육가족이 활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3. 경리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 계약업무를 투명하고 공정하게 수행하겠습니다.
○지정정보처리장치(G2B, S2B)을 이용한 전자입찰은 모두 전자계약을 실시하여 계약업무가 신속ㆍ공정ㆍ투명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모든 계약과정을 충청남도교육청 및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청렴서약제에 따라 금품 또는 향응을 제공 받지 않겠습니다.
○ 계약 이행 시 계약조건에 명시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하여 이행을 강요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1회 방문으로 계약업무가 추진되도록 사전에 계약내용을 충분히 고지하여 고객의 시간과 경비 부담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 효율적인 공유재산 관리 및 활용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 교육재산 매각 시 토지 합병 및 소유권 이전 절차 등을 2회 이상 안내하여 계약당사자의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대부기간 만료 후 대부자가 계속해서 대부를 받고자 하는 경우 계약만료 1개월 전에 미리 안내하여 변상금 등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대부사용ㆍ수익허가 및 변상금 부과 사항에 관하여 기한 내 납부할 수 있도록 2차례 이상 안내하여 고객의 재산상 손실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4. 시설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 학교시설공사 시행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학교시설 공사는 설계단계부터 학교 측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시행하겠습니다.
○ 학교공사는 가급적 수업에 지장을 주지 않는 기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학생들의 학습활동 저해 요인을 최소화 되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시설 준공 후 하자보수 기간 내 6개월에 1회 하자점검을 실시하는 등 시설물 유지 관리에 노력하겠습니다.
○ 학교시설공사 현장에 공사내용 및 준공 표지판을 설치하여 공사추진 과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담당자의 책임의식을 높여 부실공사를 방지하겠습니다.

. 학교시설 안전 점검을 철저히 하겠습니다.
○ 학교 시설물의 각 분야(건축, 전기, 소방, 설비, 토목 등)에 대하여 해빙기(2), 동절기 (11)에 안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 학교시설 건축 등 승인ㆍ신고절차를 안내하겠습니다.
건축 등 승인사항에 대해 지역주민이 민원을 제기할 경우 즉시 상담하고, 필요시 현장조사를 실시하여 민원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 전산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 정보시스템 지원 및 통신망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매월 1회 이상 정보시스템 정기점검과 수시 점검을 통하여 중단 없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정보보안 점검과 사이버보안 진단·교육을 실시하여 사이버 침해사고 예방과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6. 서비스별 상담창구 (FAX: 041-935-0930)

구분 서비스명 전화번호

총무팀

- 지방공무원 인사·교육·복무·상훈 등에 관한 사항
- 민원사무 및 기록물 관리에 관한 사항
- 청사관리에 관한 사항

041-930-6450

행정팀

- 예산편성 및 학교회계제도 관련 정보 제공
- 학원 및 비영리법인에 관한 사항

041-930-6421

경리팀

- 세출예산 집행‧결산, 급여에 관한 사항
- 국‧공유재산, 폐교재산 관리에 관한 사항

041-930-6435

시설팀

- 학교시설공사에 관한 사항
- 전기·통신·소방·기계설비분야에 관한 사항

041-930-6444

전산실

- 홈페이지 및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사항

041-930-6418





교육과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초중등교육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 전반적인 초등교육활동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학교교육과정 지원,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 과정중심의 평가와 교육 활동 우수 실천사례를 발굴하여 학교 현장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교원의 자발적인 연구 분위기 조성과 수업방법 개선을 통하여 학생 중심의 교수·학습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장학활동을 전개하겠습니다.
기초ㆍ기본학력을 다지는 교육활동, 독서ㆍ논술교육의 강화, 의사소통 중심의 외국어 교육 강화, 수요자 중심 교육과정 운영 등을 내실 있게 펼치며 이와 관련한 문의 사항에 대하여 성실하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 교육공무원 인사행정을 공정하게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교육공무원의 근무성적평정, 승진 및 전보임용, 다면평가, 공모, 성과상여금지급, 교육훈련, 포상, 채용 등에 관한 사항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시행하며, 관련 정보를 우리교육청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인사업무 서비스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홍보 자료집을 발간하여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교육 현장의 다양한 정보를 알리기 위한 홍보 자료집을 연1회 발간·보급하겠습니다.

2. 초중등교육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 고교입시 정보를 널리 안내하겠습니다.
○ 고등학교 입학전형 등 각종 고입 정보를 홈페이지에 안내하여 고등학교 진로 선택에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대학수학능력시험을 공정하게 진행하겠습니다.
○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응시원서 접수, 시험장 선정, 수험생 배치, 시험 진행 등 객관성과 공정성을 유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각종경진대회를 투명하게 관리하겠습니다.
각종 경진대회는 대회 개최 전에 종목, 출제 범위 및 기준 등을 각급학교에 안내하여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관리하여 그 결과를 신속하게 발표하겠습니다.


3. 유아특수교육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 유아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겠습니다.
○ 유아교육 공교육 체제 확립을 위하여 3~5세 누리과정 운영 내실화, 소규모 유치원 공동교육과정 운영, 현장중심 맞춤형 지원, 안전 예방교육을 충실히 하겠습니다.
❍ 유치원 교원의 자율과 책무성을 바탕으로 자율장학을 활성화하여 유치원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특수교육센터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동행하는 특수교육을 위하여 맞춤형 특수교육 지원, 인권 친화적 통합교육과 현장중심 진로ㆍ직업교육 강화, 수요자가 만족하는 특수교육지원센터를 운영하겠습니다.
장애유형과 특성에 적합한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를 지원하고 장애학생 인권 보호를 강화하는 현장 맞춤 특수교육지원센터를 운영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 교육혁신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 과학교육의 활성화에 기여하겠습니다.
○ 실험탐구 중심 과학교육 운영을 통한 창의융합형 미래인재 교육을 활성화하겠습니다.

. 창의력 있는 정보교육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체험과 활동 중심의 소프트웨어 교육을 실시하여 문제해결능력 및 컴퓨팅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지원센터 운영을 통해 학교지원 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 수업과 생활교육에 집중하도록 선생님을 지원하겠습니다.
○학교의 필요와 교육지원청의 지원을 원활하게 연결하여 새로운 교육행정 모델을 만들겠습니다.

5. 서비스별 상담창구 (FAX:041-935-2379)

구분 서비스명 전화번호

초중등교육팀

- 초등교원 인사・평정・징계 관리에 관한 사항
- 초등 교육과정과 장학, 기초학력, 방과후 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

041-930-6320

초중등교육팀

- 중등교원 인사・평정・징계 관리에 관한 사항
- 중등 교육과정과 자유학년제에 관한 사항
- 고입 및 대학교수학능력시험에 관한 사항

041-930-6340

유아특수교육팀

- 유아교육 교육과정에 관한 사항
- 특수교육 운영과 관련 서비스 지원에 관한 사항

041-930-6360

교육혁신팀
(학교지원센터)

- 혁신학교 및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과 보령
행복교육지구사업 전반에 관한 사항
- 과학 및 영재교육에 관한 사항

041-930-6350



1. 체육인성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 학생 및 학부모 상담으로 고충을 해결하겠습니다.
○ 전문상담()사를 배치하고 적극적인 상담을 실시하여 학생 및 학부모의 고충을 적극 해결하겠습니다.

. 학교운영위원회를 공정하게 운영하겠습니다.

○ 학교운영위원회 구성 및 선거관리를 강화하고 불공정한 사례가 발생되지 않도록 지도를 강화하겠습니다.
○ 학교운영위원회가 학교운영의 정책결정 과정에서 민주성과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학생봉사활동 정보를 안내하겠습니다.
○ 봉사활동 안내정보를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연간 탑재하여 봉사활동 정보를 안내하겠습니다.

2. 체육인성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 체육특기자전형을 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학부모로부터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업무절차를 안내해 드리겠으며, 특별한 제약사항이 없을 경우 1일 이내에 그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3. 보건급식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 학교보건관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 안전하고 위생적인 식수 공급을 위하여 3개월에 1회 이상 저수조 청소를 실시하도록 지도하고 청소 상태를 점검하겠습니다.
○ 학교에 설치된 냉ㆍ온수기 물을 안심하고 마실 수 있도록 매분기 철저한 수질검사와 주 1회 이상 점검토록 하겠습니다.
○ 감염병 발생 즉시 신속한 대응으로 학생들의 건강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하는 건강프로그램을 연 1회 이상 실시하여 건강의 중요성을 홍보하겠습니다.
○ 학교 교사내 공기질 측정 및 점검을 연 1회 이상 실시하여 쾌적하고 안전한 교육환경을 만들겠습니다.

.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급식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학교급식을 교육의 일환으로 운영하여 편식교정 등 바람직한 식생활 습관 형성 및 평생건강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영양관리 및 식생활지도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 급식재료의 신선도, 위생상태, 유통기한, 불량식품ㆍ무허가 제품 사용여부 등 검수를 철저히 하도록 지도하고, 급식학교 위생ㆍ안전관리 실태를 연 2회 이상 점검하겠습니다.

4. 서비스별 상담창구 (FAX:041-935-2379)

구분 서비스명 전화번호

체육인성팀

- 학교폭력예방, 학생상담활동 등에 관한 사항

041-930-6371

체육인성팀

- 체육특기전형에 관한 사항

041-930-6372

보건급식팀

- 학교보건관리에 관한 사항
- 학교급식관리에 관한 사항

041-930-63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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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원·교습소관련 041-930-6424 / 제증명민원·중학교전입학·검정고시 041-930-6450
민원실 팩스 041-935-0950 / 행정과 팩스 041-935-0930 / 교육과 팩스 041-935-23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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