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자유학기제 희망학교 운영계획서
꿈과 끼를 키우는 구슬뫼 자유학기제
진로탐색+예술체육활동+선택 프로그램 혼합 모형
주산중학교
http://www.jusanm.cnems.kr
[학교 현황]
학생현황
학급수
학생수
학급당 인원
비고
3
23
7.7
교원
현황
교장
교감
부장
교사
교 사
계
(1)
1
2
남
1
여
4
8
학교
특색
및
경영
우수
사례
◑ 학교 특색
▸학생들이 밝고 긍정적인 태도를 지니고 있으나 자기 주도적 학습력이 부족하고 학교 교육에 의존하는 경향이 높은 편으로 학교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이 필요 함.
▸학부모들은 경제활동으로 인해 자녀와 함께하는 시간이 부족하나 자녀의 교육 활동에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음.
▸저/고경력 교사가 균형을 이룬 소규모 학교, 소수의 교직원 구성으로 학습 및 생활, 진로지도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높으나 운영의 한계가 있어 적극적으 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시설이 필요함.
▸사회, 경제적으로 소외 지역에 속하며 지리적 여건상 교육 참여 기회가 부족하 여 학생지도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
▸지역사회와 신뢰적이고 우호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인성, 진로교육활동을 추진 하고자 함.
◑ 경영우수사례
▸「찾고, 닦고, 꿰어서 큰 산을 만드는 주렴교육」으로 ‘지금 준비해야 세상을 리드 한다.’는 학교장 경영 철학을 통해 학생 스스로 잘 배우도록 선생님이 변하여 도 와주는 희망교육을 이루고자 함.
▸질문, 협력, 토론, 프로젝트 학습, 체험중심활동으로 독서 프로젝트, 꿈 이룸 프로 젝트, 세상을 보는 안목 넓히기 체험 학습, 힐링 봉사동아리 운영을 통해 미래를 준비하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고자 함.
▸2014학년도 자유학기제 희망학교 운영으로 교과별 다양한 체험중심의 수업, 직 업관련 다양한 체험활동이 이루어짐에 학생들이 스스로 꿈과 끼를 찾고, 자신의 적성과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학생들의 삶의 질이 높아지 게 됨.
Ⅰ. 운영의 필요성 및 목적
1. 운영의 필요성
요즘 10대 청소년들은 자신의 존재에 대한 깊은 성찰이나 미래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갖기보다는 시대의 흐름에 편승하면서 각종 규범이나 인간적 유대관계는 물론 자신의 미래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 무관심한 경향이 많다. 이러한 사회적 흐름 속에서 청소년들에게 다양화ㆍ세분화ㆍ전문화 되어가는 직업 세계에서 자신의 적성과 능력, 흥미에 맞는 진로를 탐색하고 설계하도록 함으로써 미래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자신감, 행복감을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를 위해 「2009 개정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의 지나친 학습 부담을 경감시키고,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유발하며,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과 폭넓은 인성과 창의성을 기르는 교육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특히 실생활에서의 실천과 경험을 중심으로 하는 창의적 체험활동과 개개인의 흥미와 소질, 적성을 파악하고 잠재력을 계발ㆍ신장시키는 진로활동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새 정부는 140대 국정과제의 하나인 ‘학교교육 정상화 추진을 위한 주요 추진 계획의 일환으로 꿈과 끼를 살려주는 교육과정 운영 및 자유학기제의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본교는 농어촌에 위치한 소규모 학교로 시설이나 지역사회의 교육여건이 매우 열악하고, 결손가정 학생들의 비율이 높아 가정에서의 보살핌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대체로 학생들의 꿈과 희망이 불투명하고, 자신의 진로에 대한 구체적 그림이 그려져 있지 않다. 이러한 학교의 여건과 특성을 고려하여 학생들에게 미래에 대한 꿈과 희망을 심어주고, 학생 스스로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고려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인성·체험 중심의 다양한 경험을 제공해 주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교에서는 2014학년도 자유학기제 희망학교 운영을 바탕으로 농어촌 소규모 학교의 효율적인 자유학기제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여 학습자의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꿈과 끼를 찾고, 자신의 적성과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행복교육을 실현하고자 한다.
2. 운영 목적
본 운영의 목적은 꿈과 끼를 발현하는 행복교육을 위한 것이며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목표를 정하였다.
가. 핵심역량 중심의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및 기반을 조성하고
나. 학생 참여형 수업 운영 및 평가 방법 개선을 위해 다양한 모형을 개발·적용하여
다. 농어촌 소규모 학교의 자율과정 운영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3. 실태 분석
가. 교육공동체 실태 분석
구분
실태분석
학생
•자기 주도적 학습력이 부족하고 학교 교육에 의존하는 경향이 높은 편으로 학교
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이 필요하다.
•꿈과 끼를 마음껏 펼칠 수 있는 다양한 진로체험의 기회가 필요하다.
•다양한 학생 중심의 창의 인성 프로그램 운영이 필요하다.
학부모
•경제활동으로 인해 자녀와 함께하는 시간이 부족하나 자녀의 교육활동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 꿈과 끼를 키우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이 요구된다.
•적극적인 학교 교육 내용 홍보를 통해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고 학교 교육 참여 기회를 확대할 필요가 요구된다.
교사
•소규모 학교, 소수의 교직원 구성으로 학습 및 생활, 진로지도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높으나 운영의 한계가 있어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시설이 필요하다.
•창의 인성 함양을 위한 체계적인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능력배양 교육이 요구된다.
나. 희망학교 운영을 위한 SWOT분석
강 점
약 점
기 회
위 협
•교육활동에 긍정적,
적극적인 교직풍토
•저/고경력 교사가
균형을 이룸
•학생들의 협조적이고
긍정적인 태도
•농산어촌 방과후학교 운영으로 자유학기제에
대한 긍정적 인식
•소규모 농촌학교로서
기반이 미비
•학생들간의 학업
성취도의 격차가 큼
•소수의 학생 구성으로
프로그램 운영의
제한이 있음
•진로와 적성에 대한
적극적 탐색 의지
부족
•농산어촌 방과후학교
예산 지원
•자기주도적학습 기회
제공 용이
•학습부담 경감 및
체험진로활동 강화
•자유학기제 운영
매뉴얼 및 예산 지원
•학생 수 감소 경향
•지리적 여건으로
인한 학생들의 교육
참여 기회의 부족
•학생들의 절제심
부족과 자기 중심적
사고 성향 증대
•학부모의 자유학기제
운영에 따른 학업
성적 저하 우려
Ⅱ.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
1. 자유학기제 운영을 위한 교육과정의 탄력적 재편성
가. 1학년 2학기 시간배당을 위한 시수 증감 현황
과목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기술
가정
체육
음악
미술
영어
한문
진로와 직업
창체
소계
주당시수
5
2
3
4
3
2
3
2
1
3
1
2
1
2
감축시수
-1
-1
-1
-3
-2
-1
-2
-1
-2
공통교과
4
2
2
4
3
1
0
0
0
3
1
0
0
0
자율과정
1
1
1
3
2
1
2
1
2
선택
선택
선택
예체
예체
예체
진로탐색
진로인성
동아리
나. 자유학기제 운영 모형
(혼합모형) : 진로+예술체육+선택프로그램, 공동교육과정운영(월)
월
화
수
목
금
1교시
진로탐색
공통과정 (20시간)
국어(4), 도덕(2), 사회(2), 수학(4), 과학(3), 기술가정(1), 영어(3), 한문(1)
2교시
3교시
예술체육(체육)
4교시
5교시
예술체육(미술)
진로인성
6교시
예술체육(음악)
선택
선택
동아리
7교시
요일
교시
자유학기제 수업 운영
1~4교시(화~금)
5교시(수)
5~6교시(목)
◉ 공통과정(기본교과) (20시간)
▸각 교과별 핵심성취기준 기반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
▸체험중심으로 꿈과 끼를 탐색할 수 있도록 수업 운영
▸교과별 융합요소를 추출하여 융합수업 전개
1~7교시(월)
5~6교시(화)
6~7교시(수)
5~7교시(금)
◉ 자율과정(13시간)
▸인근 소규모 3개 중학교 공동교육과정 수립 운영
- 예술체육, 진로탐색
- 미산중학교를 거점학교로 운영
▸프로그램에 따라 외부강사를 채용하여 수업 진행
▸시험기간을 활용하여 체험학습 실시
다. 2015학년도 신입생(1학년) 3개년 교육과정 및 시간배당표
구분
기준
시수
편성
시수
1학년
2학년
3학년
1학기
2학기
자유학기제
2학기
증감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교
과
(군)
국어
442
442
85(5)
85(5)
68(4)
-17
68(4)
68(4)
68(4)
68(4)
사회
(역사포함)/
도덕
사회
510
170
510
51(3)
51(3)
34(2)
-17
34(2)
34(2)
역사
170
51(3)
51(3)
34(2)
34(2)
도덕
170
34(2)
34(2)
34(2)
34(2)
34(2)
17(1)
17(1)
수학
374
374
68(4)
68(4)
68(4)
68(4)
68(4)
51(3)
51(3)
과학/
기술․가정
과학
646
374
646
51(3)
51(3)
51(3)
68(4)
68(4)
68(4)
68(4)
기술․가정
272
34(2)
34(2)
17(1)
-17
51(3)
51(3)
51(3)
51(3)
체육
272
306
51(3)
51(3)
-51
51(3)
51(3)
51(3)
51(3)
예술
(음악/미술)
음악
272
136
272
34(2)
34(2)
-34
17(1)
17(1)
17(1)
17(1)
미술
138
17(1)
17(1)
-17
17(1)
17(1)
34(2)
34(2)
영어
340
340
51(3)
51(3)
51(3)
51(3)
51(3)
68(4)
68(4)
선택
한문
204
34
204
17(1)
17(1)
17(1)
정보
51
17(1)
34(2)
환경과녹색성장
생활외국어
보건
34
17(1)
17(1)
진로와 직업
85
34(2)
-34
17(1)
17(1)
17(1)
공통과정(기본교과) 합계
(20)
교과시수 합계 (A)
3,060
3,094
510
527
527
510
527
510
510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활동
306
(136)
82
8
8
-8
8
8
25
25
동아리
동아리활동
102
17
17
-17
17
17
17
17
스포츠클럽
102
17
17
-17
17
17
17
17
봉사활동
27
4
5
-5
4
5
4
5
진로활동
27
5
4
-4
5
4
5
4
창의적 체험활동 합계 (B)
306
340
51
자율과정창체시수
자율
과정
진로
탐색
활동
진로 인성
51
17(1)
자율(8)
봉사(5)
진로(4)
진로 활동
34(2)
진로탐색
동아리
활동
일반 동아리
34
17(1)
동아리
스포츠클럽 동아리
17(1)
예술
체육
활동
음악
85
34(2)
음악교과시수
미술
17(1)
미술교과시수
체육
51(3)
체육교과시수
선택
프로
그램
활동
자유학기∙인문사회
51
34(2)
선택교과시수
자유학기∙탐구
자유학기∙교양
17(1)
선택교과시수
자율과정 합계
238(14)
총 계 (A+B)
3,366
(136)
3,434
561
578
578
561
578
578
578
학기별 이수과목 수
8
8
8
8
8
8
2. 교과 공통교육과정 운영
가. 교과별 핵심 성취기준에 따른 교육과정 재구성
1) 기본교과 운영
교과별로 핵심 성취기준 기반의 수업 효율화로 수업 방법 개선 적용을 위하여 교과별 토론 및 과제 중심 수업, Project 적용 수업, 교과내 융합, 교과간 융합 수업(Co-Teaching, Co-Learning), 교과 연계 진로탐색수업, 교과 연계 창의·인성 수업을 전개한다.
공통과정 기본교과
(시수)
운영 방법 및 내용
운영효과
국어(4), 도덕(2)
사회(2), 수학(4)
과학(3), 영어(3) 기술가정(1), 한문(1)
∘핵심성취 기준 기반의 수업
∘국어, 도덕, 영어, 수학
- 문제해결, 의사소통, 토론 활성화
∘사회, 과학, 기술가정
- 실험, 실습, 체험학습을 강화, 프로젝트 학습
∘교과별 교육과정 분석 및 재구성
∘3,4 교시 블록타임제 시간표 운영
∘과목의 특성에 따른 수업모형 및 수업방법(코티칭, 팀티칭)을 적용
∘진로와 연계된 다양한 교과 융합수업 운영
∘핵심역량 강화
-창의력 신장
-배려와 책임감 있는 태도 함양
-협동하는 능력강화
-문제해결력 신장
-학습동기 부여
2) 교과 간 융합 교수 학습 프로그램 구안 및 적용
협동학습 전략, 소집단 토론학습, 프로젝트 기반 학습 등 다양한 교수 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자유롭고 자발적인 지식 공유활동으로 학생들의 창의성을 끌어내고 인성을 깨울 수 있는 수업이 되도록 한다.
기본교과(국어) 교육과정 재구성(예시)
대단원명
중단원
핵심 성취 기준
차시
활동내용 및 활동 방법
융합
핵심
역량
진로 평가
1. 정보의 세계
설명하는 글 읽기
설명하는 글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구조를 바탕으로 주요 내용을 정리할 수 있다.
4
• 설명하는 글 구조 익히기 : 벤다이어그램, 수형도를 활용하여 글의 개념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 글 구조 시각화하여 나타내기
사회
논리력,
소통능력
기자,
평론가,
학자,
법조인
설명하는 글쓰기
대상이나 개념에 맞는 설명 방법을 사용하여 글을 쓴다.
4
• 학급 친구들에게 설명하고 싶은 대상을 정해 설명문 작성하기
• 모둠을 통해 협동작문 실시
단어의짜임
단어의 짜임을 분석하고 새말이 만들어지는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4
• 단어의 짜임에 대한 핵심 사항을 모둠별 조사
• 토의하기 : 단어의 짜임에 따른 여러 단어를 분류기준에 따라 나누고 내용 정리하기
언어
생활
논리력
언어학자, 학자,
아나운서
대단원명
중단원
핵심 성취 기준
차시
활동내용 및 활동 방법
융합
핵심
역량
진로 평가
2. 세상과 주고받는 글
자료가 있는 글 읽기
글(매체)에 사용된 자료의 효과와 적절성을 판단하며 글(매체)을 읽을 수 있다.
4
• 다양한 매체자료의 특성 조사하기
• 글에 쓰인 다양한 설명 방법을 파악해보기
사회
논리력,
매체활용 능력
평론가,
학자, 기자,
연출가
감동이 담긴 글 쓰기
자신의 삶과 경험을 바탕으로 감동이나 즐거움을 주는 글을 쓸 수 있다.
4
•청소년 성장소설 목록에 따른 모둠별 글 읽기 활동
•소설의 내용과 자신의 삶의 경험과 연관하여 감동을 주는 글쓰기
진로
사회
공감능력
자기인식능력,
소통능력
교사,
상담가,
작가
3) 학생 참여 중심 창의 인성 교수·학습 방법 구안 및 적용
핵심 성취기준 기반의 수업 효율화로 토론, 문제해결, 의사소통 등 참여 활동, 실험실습 중심으로 창의인성 교육을 전개할 수 있도록 교수 학습방법을 개선한다.
교과 | 교수․학습 구성 | ||
교수․학습 활동 | 핵심성취기준을 반영한 중점 활동 | 핵심 역량 | |
도덕 | 토의학습 모둠학습 | ▪인간의 도덕적 본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도덕규범을 자율적으로 준수하고 자신의 행위에 책임지려는 태도를 지니게 한다. | 자율성 실천력 |
국어 | 토의학습 프로젝트 학습 | ▪적절한 언어 예절을 갖추어 듣기 말하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다양한 유형의 읽기 목적과 상황에 따라 적절한 읽기 전략을 사용하여 글 읽기 ▪맥락, 목적, 독자를 고려하혀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글쓰기 ▪국어 운용의 원리에 대한 이해와 탐구를 통해 문법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다양한 관점과 방법으로 작품을 해석하고 평가하기 | 창의력 융합적사고 |
역사 | 탐구학습 주제중심학습 토론학습 | ▪역사의 의미를 알고, 역사를 학습하는 목적 이해 ▪역사주제를 선정하고 모둠활동을 통해 정한 주제에 대한 다양한 역사적 분석과 사고를 통한 역사학습 능력 신장 ▪역사 사실에 대한 다양한 생각과 추론을 통한 역사 의견제시하기 | 역사적사고력 문제해결력 창의력 융합적사고력 |
과학 | 협동학습 탐구활동 | ▪물질의 기본 성분이 원소를 알고 이온화 과정과 앙금생성과정 및 화합물을 원소 기호로 나타내기 ▪물체를 보는 원리와 빛의 3원색으로 빛을 합성하기 및 렌즈와 거울에서의 상이 맺히는 원리 비교 탐구하기 ▪위도에 따른 태양 복사 에너지와 지구 복사 에너지의 평형원리 및 지구대기의 다양한 현상 탐구하기 | 창의적문제 해결력 |
수학 | 토론학습 협동학습 탐구학습 | ▪순환소수의 의미를 알고 유리수와의 관계를 조사하기 ▪단항식과 다항식의 관계를 알고 지수법칙의 요소를 찾아보기 ▪미지수가 2개인 일차방정식의 뜻을 알고 연립일차방정식의 문제를 해결하기 ▪부등식의 뜻을 알고 연립일차부등식의 해를 그하기 | 문제해결력 탐구성 창의성 분석력 |
영어 | 토론학습 협동학습 프로젝트학습 | ▪단원별 의사소통기능 중심 역할극 및 Bomb game 등을 활용한 협동학습 전개 ▪단원별 읽기 주제 중심 토론, 협동, 프로젝트 학습 전개(학급규칙 만들기, 가족에피소드 소개하기, 연예인 광고만들기, 나의 꿈 발표하기, 드라마 만들기 등) | 문제해결력 독창성 창의력 |
기술․가정 | 모둠활동, 토론학습 탐구활동 | ▪청소년의 시간 및 스트레스를 명확히 파악하여 이해할 수 있다 ▪청소년기의 소비특성을 잘 파악하고 문제를 원활하게 해결할 수 있다 ▪청소년 복지서비스의 필요성을 자신있게 설명할 수 있다 | 사고력 문제해결력 비판력 |
나. 역량 중심의 평가 방법 개발·적용
결과보다는 과정중심으로 추론적, 비판적, 창의적 사고를 평가하고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학습을 계획, 실천, 평가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평가하고자 한다.
1) 교과별 평가 계획
교과별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한 후 평가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한다.
교과
평가종류
평가영역
국어
포트폴리오평가, 관찰평가, 토론평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태도, 노력, 참여도
도덕
포트폴리오평가, 관찰평가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 도덕적 실천의지, 태도, 노력, 참여도
사회
포트폴리오평가. 탐구과제평가
역사적사고력, 분석력, 흥미, 참여도
수학
형성평가. 프로젝트평가, 관찰평가
수학적 지식, 문제해결력, 창의성, 참여도
과학
형성평가, 실험보고서평가, 과제평가
과학지식, 창의적문제해결력, 탐구활동 수행능력, 의사소통능력,흥미와 호기심
기술가정
관찰평가, 실기평가, 서술형평가
실천적 문제해결능력, 수행능력, 자기표현능력, 참여도
체육
활동수준평가. 활동태도평가. 프로젝트평가
기초기능, 자세, 이해 및 적용능력, 참여도
음악
활동수준평가
연주 및 표현 능력, 흥미, 참여도
미술
활동태도평가, 표현능력평가
미적체험, 감상 및 표현 능력, 흥미, 참여도
영어
형성평가, 포트폴리오평가, 관찰평가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참여도
한문
평성평가, 수행평가
독해, 문화이해, 참여도, 응용도
진로와 직업
포트폴리오평가, 토론평가
의사소통능력, 흥미, 참여도
3. 자율과정 운영
가. 인근 소규모 학교가 참여한 공동교육과정 운영
1) 필요성 및 목적
소규모 학교는 학생수가 적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어려워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보령 남부지역 3개학교(미산중, 주산중, 남포중)가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 및 체험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꿈과 끼를 키우는 데 목적이 있다.
2) 운영방법
가) 3개학교 진로, 예술체육(음악, 체육)교과 교사는 3개교 공동교육과정을 마련한다.
나) 학생과 교사는 매주 월요일 거점학교인 미산중에 등교 및 출근하여 3개교 학생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나. 선택 프로그램 운영
교과별 협의를 통해 기본 교과에서 시수가 감축된 과목(국어, 사회, 기술가정)에서 교과와 연계된 프로그램으로 개설하여 운영한다.
교과 | 프로그램명 | 내 용 | 운영시간 | 담당 | |
국어 | 인문사회 | 삶을 나누는 독서 | 협동독서 및 토의 | 화 6교시 | 본교교사 |
사회 | 우리가 사는 세상 알아보기 | 기후대별 생활상 알아보기 | 수 6,7교시 격주 운영 | 본교교사 | |
기술가정 | 탐구 | 연금술사 | 청소년들이 좋아하는 웰빙음식 요리하기 | 본교교사 |
다. 진로 탐색 프로그램 운영
진로·인성, 진로 활동으로 구성하여 자신의 재능과 적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프로그램명
내 용
운영시간
담당
진로·인성
직업인과의 만남(화상 멘토링 운영)
금 5교시
담임교사
진로활동
나의 발견 및 직업 세계의 이해(공동교육과정)
월 1,2교시
순회교사
진로체험
교과연계
우리고장 역사 문화 기행
수학체험전 참가
연극, 미술전, 음악회 참가
별도계획
해당교사
진로탐색
및
진로인성
진로특강-전문 직업인 초청
진로화상멘토링-직업인과의 대화
진로관련체험학습
고교 학과 체험
내고장 직업인 탐방
라. 예술․체육 프로그램 운영
음악, 미술, 체육 교과를 예술·체육 프로그램으로 재구성하여 운영한다.
프로그램명
내 용
운영시간
담당
꿈愛끼를 더하는 신나는 악기여행
플룻의 기본 음계 익히기, 연주곡 연습하기
(공동교육과정)
월 6,7교시
본교교사
외부강사
다양한 채색화
여러 가지 채색화 제작
화 5교시
순회교사
공놀이
배드민턴, 배구, 볼링의 기본 동작 및 기능 익히기
(공동교육과정)
월 3~5교시
순회교사
마. 예술․체육 프로그램 운영
체험·참여 활동을 위해 스포츠 동아리와 일반 동아리를 구성, 운영하며 수업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활동하는 가운데 학생들의 꿈과 끼를 찾고 예술·체육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학생들이 1인 1악기, 1인 1운동 익힐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구분
프로그램명
내 용
운영시간
담당
동아리
창의놀이부
각종 놀이와 관련하여 규칙 게임 익히기
금 6,7교시
격주 운영
본교교사
음악사랑반
우클렐레의 코드 익히기, 연주학기
본교교사
이신저신UCC
UCC제작 및 감상하기
본교교사
스포츠동아리
배드민턴 따라잡기
배드민턴의 기본 자세 및 게임 익히기
본교교사
족구 사랑
족구의 기본 자세 및 게임 익히기
본교교사
핑퐁 이야기
탁구의 기본 자세 및 게임 익히기
본교교사
5. 연수, 홍보 및 지원체제 구축
가. 자유학기제 운영을 위한 역량 강화 연수
1) 자유학기제 이해 및 운영을 위한 연수 실시
월
내 용
대상
비고
1~2
• 희망학교 운영에 대한 학부모 및 전 교원 연수
교직원, 학부모
4
• 희망학교 운영에 대한 전 교원 연수
전 교사
5
• 희망학교 핵심 교원 연수
- 집중연수, 자율연수, 세미나, 현장 포럼
담당교사
• 전체 교사 토론회
- 자유학기제 운영 협의 및 프로그램 개선
전 교사
6
• 교과별 수업 공개 사후 협의 및 개선 방안 협의
담당교사
분과별 협의
• 자유학기제 운영과제 실천 방안에 대한 협의
전 교사
7
• 자유학기제 토론회 - 부서별, 교과별 평가 토론
전 교사
8
• 역량 중심의 평가 방법 연수 실시
- 서술, 포트폴리오, 실험, 실습 등
전 교사
2) 자유학기제 이해 및 운영을 위한 학생 교육 실시
가) 1학년 대상 자유학기제 운영 홍보(3월, 6월)
나) 자유학기제 운영 교육(8월, 10월)
3) 자유학기제 이해 및 운영을 위한 홍보
가) 학교 홈페이지에 자유학기제 운영 홍보물 게시
나) 교육과정설명회, 수업공개의 날 등 각종 행사시 홍보 및 연수실시
다) 가정통신문 발송(학기별 1회)
나. 자유학기제 운영을 위한 지원체제 구축
1) 기존 교과협의회를 활용한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개발 지원
2) 인근 소규모학교 공동교육과정 협의회 실시
미산중, 주산중, 남포중 3개교 자유학기제 담당자 및 진로, 예술, 체육 담당교사 등으로 공동교육과정 협의회를 월 1회 개최하여 공동교육과정 수립, 운영, 평가에 관한 사항을 수시로 협의한다.
3) 자유학기제 운영을 위한 지역공동체 연계 네트워크 구축
지역의 평생교육기관, 기업, 관공서 등과 MOU를 체결하여 강사지원, 체험장소 지원 등을 요청하고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등에 활용한다.
연번 | 지역 공동체명 | 구분 | 지원내용 | 비고 |
1 | 보령 청소년문화의집 | 지역평생교육기관 | 외부강사 및 프로그램 지원 | |
2 | 주산산업고등학교 | 특 성 화 고 | 자동차, 제빵 및 원예 등 직업체험 프로그램 지원 | |
3 | 해양과학고등학교 | 특 성 화 고 | 해양 수산 관련 직업체험 프로그램 지원 | |
4 | 대천여자상업고등학교 | 특 성 화 고 | 금융 상업 관련 직업체험 프로그램 지원 | |
5 | 보령시청, 보건소, 소방서, 경찰서 등 | 지역 관공서 | 직업체험 프로그램 지원 | |
6 | 주산면파출소 주산면방범대 | 지역 공기업 | 직업체험 프로그램 지원 | |
7 | 한국중부발전 (주)보령화력 | 지역 공기업 | 직업체험 프로그램 지원 | |
8 | 주산면중학교 총동창회 | 학교행사지원, 장학금 및 발전기금, 학부모교육기부, 학교교육활동 모니터링 지원 | ||
9 | 명천종합사회복지관 | 지역 기관 | 강사 및 콘텐츠 지원, 협력 프로그램 운영 |
5. 예산 사용 계획
가. 예산 20,000,000원
나. 예산 지출 계획
순
내용
지출 내역
소계(원)
1
강사비
3만원*30시간*1명 =
900,000
2
초청강연
30만원*3회 =
900,000
3
체험 활동
120만*6회 =
7,200,000
4
교재 교구 구입
(기본교과) 40만원*8개 =
(선택,예술체육,동아리) 50만원*12 =
9,200,000
5
운영비
800,000원
800,000
6
협의회비
4회* 250,000원 =
1,000,000
합계
합 계
6. 운영 평가 계획
가. 자유학기제 중간 점검 실시(10월 초)
나. 자유학기제 운영 평가를 위한 학생, 학부모, 교사 설문 실시(12월)
다. 자유학기제 운영평가회 실시(12월)
라. 자유학기제 운영 보고서 작성(12월)
Ⅲ. 기대 효과
학생들의 꿈ㆍ끼를 살려줄 수 있는 농어촌 소규모 학교의 효율적인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기반여건을 조성하고,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자료를 개발하여 적용함은 물론, 꿈ㆍ끼에 날개를 다는 자율과정 운영으로 얻을 수 있는 기대 효과는 다음과 같다.
1. 진로ㆍ인성 교육 중심의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자료가 개발되고, 교수ㆍ학습 및 평가 방법이 개선되어, 농어촌 소규모 학교의 효율적인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안정적 정착에 기여할 것이다.
2. 토론, 문제해결, 의사소통, 프로젝트 수업 등 학생 참여 위주의 교수ㆍ학습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며, 지역사회 인프라를 활용한 진로탐색 활동으로 지역사회 및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3. 개개인 맞춤형 진로탐색 활동을 통한 꿈ㆍ끼와 적성에 맞는 자기계발 및 학교생활 만족도를 높일 수 있으며, 참여ㆍ활동 중심의 협동과 협업 학습을 통한 사회성 및 인성 함양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4. 과도한 학업부담, 지나치게 성적을 중시하는 학교풍토를 개선하며 경쟁과 성취 중심의 교육에서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위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