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록 1】
기술.가정과 교육과정 재구성
모둠명
아자! 테크
모둠참가자 성명
이○○, 김○○, 전○○, 임○○
단원
차시
영역
주요활동
핵심성취기준
수업
방법
평가
방법
비고
Ⅴ. 건설기술과 환경
1/8
1. 건설 기술의 이해
∙ 건설 기술의 개념 이해하기
∙ 건설 기술 시스템을 알고 종류 조사하기
∙ 건설 기술의 특성을 이해하고 다른 기술 영역과의 연계성 조사하기
기9221-2. 건설 기술의 의미, 특성, 시스템의 사례를 통하여 설명할 수 있다.
주제중심 탐구학습
형성평가
프로젝트학습(보고서)
2. 건설 기술의 발달
∙ 고대 건설 구조물의 주요 구조법과 특징 탐색하기
∙ 중세 이후 건설 구조물의 주요 구조법과 특징 탐색하기
∙ 현대 건설 구조물의 특징과 구조법을 알고 탐색하기
2/8
3. 우리나라의 전통 건설 기술
∙ 우리나라의 전통 건축 기술의 특징과 장점을 알고 탐색하기
∙ 우리나라의 전통 토목 기술의 특징과 장점을 알고 그 내용을 조사하기
주제중심 탐구학습
토의학습
형성평가
구술평가
프로젝트학습(보고서)
4. 건설 구조물의 시공 원리와 활용
∙ 건설 구조물의 건설 과정을 이해하고 건설 기획, 설계, 시공, 관리의 실제 탐색하기
∙ 건설 기술의 활용 분야를 알고 그 역할을 조사해 보기
기9221-3. 건축 기술 및 토목 기술의 기초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 사례를 설명할 수 있다.
3/8
1. 친환경 건설기술의 이해
∙ 친환경 건설 기술의 개념 이해하기
∙ 친환경 건설 기술의 실제와 내용 알기
기9222-2. 건설 구조물과 관련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주제중심 탐구학습
형성평가
4/8
2. 친환경 건설기술 체험
∙ 친환경 건설 기술이 적용된 만들기 체험 활동해 보기
∙ 친환경 건설 기술이 적용된 구조물을 방문 체험하기
실습
자기평가 및 상호평가
5~8/8
3. 건설 기술 문제 해결 활동
∙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 과정을 이해하고 단계별로 적용하기
4. 건설 기술 관련 직업
∙ 토목과 건축 관련 분야로 나누고 전문직과 숙련직으로 나누어 이해하기
주제중심 탐구학습
형성평가
프로젝트학습(보고서)
【부록 2】
기술.가정과 교수․학습과정안
( 기술.가정 ) 과 교수․학습과정안
교과 | 기술․가정 | 학년 | 1 | 장소 | 기술실 | ||||||||||
단원 | Ⅴ-2-3. 건설 기술 문제 해결 활동 | 일시 | 11월 중 | 차시 | 6~7/8 | 교시 | 5~6 | ||||||||
학습 주제 | 일상 생활에 적용될 수 있는 입체 공간에서의 실용적인 계단을 구성할 수 있다. | ||||||||||||||
학습 목표 | 학습목표 | ∙건설 구조물 관련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 |||||||||||||
창의인성 목표 | ∙모둠 활동 실습을 통하여 배려와 협동, 책임의식을 함양할 수 있다. | ||||||||||||||
수업브랜드 |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키우는 신나는 기술 체험 | 학습형태 | 모둠 실습 | ||||||||||||
지도 단계 | 지도 항목 | 교수ㆍ학습 활동 | 지도상의 유의점 | ||||||||||||
도입 | 선수 학습 단원 도입 | ∙ 전 단원에서 배운 구조물의 건설 과정을 확인한다. ∙ 다양한 직업의 세계에 대한 이해 자료를 소개한다. | ∙ 여러 가지 계단 모형에 관심을 가지도록 지도한다. | ||||||||||||
전개 | ∙문제의 확인 | ∙ 문제 상황을 정확히 인식하고 해결해야 할 내용과 목적을 파악하여 문제를 확인하도록 한다. | ∙ 사진이나 인터넷 자료를 제시한다. | ||||||||||||
∙정보 수집 | ∙계단의 종류, 유형, 구조, 특징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도록 한다. | ||||||||||||||
∙대안 탐색 및 선정 | ∙수집한 여러 가지 정보를 참고로 하여 적절한 계단 모형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 ||||||||||||||
∙구체적인 계획 수립 | ∙계단 모형의 종류와 모양이 결정되면 등각투상법을 이용하여 구상도를 그리도록 한다. ∙제작도는 정투상법을 이용하여 조립도와 부품도를 그리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부품도만으로 대신하기도 함을 설명한다. ∙제작에 필요한 재료표를 작성하고, 재료 및 도구를 준비하여 계획적인 제작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 구상도는 모눈종이를 이용하여 등각투상법으로 그릴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제작도는 경우에 따라 구상도와 부품도만으로 그려도 되는 이유를 설명한다. | |||||||||||||
∙실행 | ∙제작 계획에 따라 마름질 → 가공 → 조립 → 완성이 될 수 있도록 한다. | ∙ 다양한 인터넷 관련 사이트를 소개하여 효과적인 직업 탐색이 될 수 있도록 한다. | |||||||||||||
∙평가 | ∙교과서 244쪽의‘평가 활동’을 통하여 문제 해결 과정 및 계단 모형의 구상이나 기능성을 평가한다. | ||||||||||||||
∙건설 기술 관련 직업 | ∙건설 기술 관련 직업은 전문직과 숙련직으로 구분됨을 설명한다. ∙교과서 246쪽의‘조사 활동’을 한 후 발표하도록 한다. | ||||||||||||||
정리 | ∙건설 기술 관련 직업과 문제 해결 활동의 전체 과정을 체계적으로 요약하여 설명한다. | ||||||||||||||
평가 관점 | ∙문제 해결 과정의 이해 정도 및 결과를 평가한다. ∙건설 기술 관련 직업 분류 등을 설명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
【부록 3】
기술.가정과 학생활동지
모둠명
아자! 테크
모둠참가자 성명
이○○, 김○○, 전○○, 임○○
단원
차시
영역
핵심성취기준
활동 내용 및 방법
Ⅴ. 건설기술과 환경
1/8
1. 건설 기술의 이해
기9221-2. 건설 기술의 의미, 특성, 시스템의 사례를 통하여 설명할 수 있다.
건설 기술의 특성과 개념 관련 인터넷 검색 자료, 조사 활동 학습지
- 건설 기술의 의미
- 건설 기술의 목적
- 건설 기술 시스템 구조
- 건설 기술의 특성
2. 건설 기술의 발달
건설 기술 이용 분야 관련 인터넷 검색 활동 조사지
- 고대, 중세, 현대의 건설 기술의 특성과 구조물
2/8
3. 우리나라의 전통 건설 기술
건설 기술 이용 분야 관련 인터넷 검색 활동 조사지
- 우리나라 전통 건설 기술의 특성과 구조물
4. 건설 구조물의 시공 원리와 활용
기9221-3. 건축 기술 및 토목 기술의 기초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 사례를 설명할 수 있다.
건설 구조물의 완성 과정 관련 인터넷 검색 활동 조사지
- 건설 계획 → 설계 → 시공 → 관리의 흐름과 작업 내용
3/8
1. 친환경 건설기술의 이해
기9222-2. 건설 구조물과 관련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친환경 건설 기술 구조물에 대한 사례 활동 조사지
- 친환경 건설 기술의 의미와 목적
- 친환경 건설 계획 및 설계, 시공, 유지관리 기술
4/8
2. 친환경 건설기술 체험
친환경 건설 기술 구조물 모형 만들기 실습
- 목재 맞춤 제작
5~8/8
3. 건설 기술 문제 해결 활동
계단 모형 만들기 실습
- 입체 공간 계단 꾸미기
- 구상 → 설계 → 마름질 → 부품 가공 → 조립 → 완성 및 검사
4. 건설 기술 관련 직업
건설 기술 관련 직종 및 직업 자료 조사 활동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