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성취기준의 이해와 적용
정 선 화
(부여중학교 교사)
Ⅰ. 핵심 성취기준의 이해
“핵심 성취기준 바탕으로 교육과정 재구성 - ○○중의‘이유 있는’융합수업”
……24일 경기 ○○중 1학년 7반 교실. ○○○교사가‘인간 존엄성과 인권의 보편성’에 대해 사회, 국어 융합수업을 진행했다. 소설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을 통한 생각 열기로 시작된 수업은 1970년대의 경제개발 5개년 계획과 산업화, 인권문제에……학생들은 8개 모둠으로 나뉘어 장애인, 이주노동자, 외모 지상주의 등 주제를 정하고 인권에 대한 공익광고 포스터를 만드는 과정에 빠져들었다. 언뜻 보면 ○○중에서 융합수업을 중심으로 하는 선택 프로그램 같지만 수업이 시도된 것은 기본교과다.……○교사는“교과 수업시수가 줄어 핵심 성취기준을 개발하고 이것을 토대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하나의 수업에 여러 가지를 융합하는 시도를 하게 됐다”며,“막상 자유학기제를 시작해보니 교사도 시험·진도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 다양한 수업을 해보게 되고, 아이들 반응도 뜨겁다”고 말했다.………
한국교육신문(2013.9.30.)에 실렸던 경기도 소재 한 중학교의 자유학기제 연구학교 운영 관련 보도 자료의 일부이다.‘자유학기제, 핵심 성취기준, 교육과정 재구성, 융합수업’이라는 단어에 특히 눈길이 간다.
현 정부의 교육정책 핵심어는‘꿈과 끼를 기르는 행복교육’으로 이 비전에 비추어 학교 현장에 전면적인 변화를 유도하는 다양한 교육정책들을 시행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중학교 자유학기제이며, 이는 학생들이 교실수업과 학습의 주인이 되는 역할을 경험하도록 하고, 궁극적으로 자유로운 존재가 되도록 하는 데 대한 의식과 그러한 교육으로 가는 프로세스를 만들어 보려는 시도로 현장 확산과 정착이 비중 있게 진행되고 있다. 학생 누구나 자신의 꿈과 자기 개발을 위한 선택을 가능하게 하고, 가장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권리를 행사하도록 해주기 위해서는 학생들을 자신의 의지와 부합하지 않는 학습 압박으로부터 벗어나게 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질 높은 교수․학습을 위해서는 교육내용의 적합성과 학습부담의 적정화가 전제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학교 교육의 청사진에 해당하는 교과 교육내용과 성취 기준의 정련이 매우 중요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1. 핵심 성취기준은 왜 필요한가?
초․중등교육의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국가수준 교육과정으로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의 공통적・일반적 기준이 되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교과 교육과정의 다각적 정비와 함께 교과별 성취기준을 연구․개발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교육과정의 질 관리를 위한 교과별 성취기준 개발 및 보급은 제 7차 교육과정 이후부터 이루어져, 특히 기존의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의 문제점 분석과 교과 교육과정 내용 구성의 개선을 배경으로 성취기준의 개념을 교과에 도입하여 학습 주제의 나열에서 벗어나 학생이 학습활동 후에 보여야 할 성취 능력을 중심으로 교과 교육과정 내용 구성 방식을 개선할 것이 강조되었다. 또한 2007 개정 교과 교육과정에 따른 후속 연구로써 교육과정에서의 성취기준 연구 결과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기준을 보다 상세화・구체화하여 학생들이 학습성취 결과를 보여주는 능력이나 특성을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조직하여 제시하는 방안의 필요성도 부각되었다.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 연구는 계속되어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별 교육과정의 교육내용 제시 방식 및 특성, 수준을 바탕으로 교과 간 일관성과 교과별 특수성을 동시에 고려하여 성취기준을 개발할 수 있는 방향과 지침이 탐색되었다. 이를 위해 성취기준의 의미 탐색과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성취기준 개발 방안 및 코딩 체계의 구안, 개발된 성취기준의 현장 적합성 검토가 이루어졌다.
이러한 국가 교육과정 정책 개선을 위한 노력과 연구 성과로 교과 교육과정 개정과 이에 따른 성취기준에 대한 인식은 상당히 갖추어져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과정 개정이 있을 때마다 학교 현장에서는 교육 내용의 학문적․시대적 적합성을 비롯하여 교사들의 경우 배당 수업 시수에 비해 과도한 분량의 교과 내용을, 학생들의 경우에는 체감되는 학습 부담의 과다를 토로해왔다. 이는 그간의 교육과정 개정에 있어 이러한 현장에서의 문제점들이 근본적으로 해결되지 못했다는 것이며, 교수․학습의 효율성과 학교교육 경쟁력 제고의 목적 달성에 걸림돌이 되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최근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교과 교육과정의 다각적 재정비와 함께 이를 토대로 하는 교과별 성취기준의 연구 및 개발 과정에 부단한 노력을 투입하고 있다. 이에 더하여 보다 질 높은 학교 교육의 실현을 위해서는 학습자 참여 중심 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별도의 노력이 필수적으로 투입되어야 한다. 즉 획일적・주입식의 교육에서 벗어나 교사와 학생의 역동적 상호 작용과 학생들 간의 협력 학습이 이루어지고, 실질적 의미의 체험학습을 가능하게 하며, 교수 활동에 여유를 제공함으로써 교수․학습의 질을 높이려는 노력이 수반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우선 학생과 교사의 입장에서 과다한 학습・교수 부담의 감축 또는 학습 부담의 적정화가 절실히 요구된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는 노력 및 환경 제공의 기초로 무엇보다 교과 교육과정을 대상으로 교과 교육내용과 성취기준을 정선하고 정련하는 일이 시급하였으며, 이에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과 그에 근거하여 이미 개발・보급된 학교급별・교과별 성취기준을 토대로 해당 학년군의 교과 교육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교육내용에 관한 기준으로서 이른바‘핵심 성취기준’이 마련된 것이다.
수업 활동에서의 여유 제공
학습 부담을 감축, 적정화함으로써
보다 적극적인 수업 참여 유도
‘핵심’이 되는
성취기준들을
정선하고,
그것을 중심으로
교수 ․ 학습 활동
전개
핵심 성취기준의 필요성
주도적 대응
경쟁력 제고
상호작용 및 협력
가능한 교육적 기반
질 높은 교수•학습
교사에게는
학생에게는
미래사회에의
학교
교사・학생 간
체험활동이
2. 핵심 성취기준은 무엇인가?
가.‘성취기준’에서‘핵심 성취기준’을
이미 개발・보급된 성취기준을 재검토하고 정련하기 위해‘핵심 성취기준’이라는 개념이 새로 설정된 만큼 성취기준의 의미부터 생각해 보아야 한다.‘성취기준’이란“교수․학습 및 평가에서의 실질적인 근거로서, 각 교과목에서 가르치고 배워야 할 내용(지식, 기능, 태도)과 그러한 내용의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성취해야 할(또는 보여 주어야 할) 능력과 특성을 명료하게 진술한 것(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8).”이다. 즉, 교육과정의 학교 현장 적합성과 활용도를 제고하는 차원에서 성취기준은 학생의 입장에서 무엇을 학습하고 성취해야 하는지, 교사의 입장에서 무엇을 가르치고 평가해야 하는지에 관한 보다 실질적인 지침을 제공하기 위해 교과 교육과정을 재구성한 것이다. 그리고 학생들이 교과목별 성취기준에 도달한 정도를 몇 개의 수준으로 구분하여 나타내는 것으로 각 수준별 학생들의 지식, 기능, 태도의 특성을 성취수준이라 한다.
구체적으로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 성취기준은 학습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다음과 같은 방향 하에 재구성되었다.
첫째, 교육과정에 제시된 학습내용 성취기준을 대상으로 성취기준을 재구성하며,
둘째, 성취기준의 재구성은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기준의 내용 수준과 양을 유지하는 범위 내에서 이루어지도록 하고,
셋째, 교과목 내 뿐만 아니라 다른 교과와의 일관성을 고려하여 성취기준을 진술하며,
넷째, 성취기준 내용 진술에 있어 학년 군 간 위계와 연계를 고려한다.
다섯째, 최종 학년에서 학생들이 무엇을 성취할 것인지가 명료하게 드러나도록 하기 위해 도달해야 할 지식, 기능, 태도를 가급적 ‘~할 수 있다’라는 형식으로 진술하고,
여섯째,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기준의 내용이 모호한 경우, 또는 지나치게 포괄적이거나 상세한 경우에는 재 진술하거나 성취기준 간 통합하거나 분리하여 보다 명확하게 진술한다.
이처럼 2009개정 교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 성취기준을 기준에의 부합성, 진술의 명료성, 범위의 적절성, 수준의 위계성의 관점에서 검토하였으며, 2012년에 개발된 교과별 성취기준은 성취기준 개발 방향 설정, 교과 교육과정 분석, 교과별 성취기준 개발 방안 도출, 성취기준 개발(재구성), 현장 적합성 검토 등의 과정을 통해 확정되었다.
이러한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과정 운영은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갖는다.
1) 교육과정에 충실한
수업
-수업 진행 전에 성취기준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선행되면 교육 과정중심의 정확한 교수․학습이 가능
2) 수업의 자율성과
다양성 및 적합성
증대
-교사는 교육과정 전문성에 의거하여 수업 방법과 교수・학습 자료를 자율적으로 선택하고 구성할 수 있음
3) 성취기준 도달을
통한 학생들의
완전한 배움 증진
-성취기준 중심 평가는 지필평가, 수행평가, 관찰평가 등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음.
-개별 학생의 성취기준 도달 여부를 판별하여 적절한 처치
-미도달 성취기준에 대한 개별적 집중 보정 활동
4) 학습량의 적정화
로 다양한 수업
전략 활용 강화
-성취기준을 고려하여 학습 내용과 양을 적정하게 재구조화
-학습량의 적정화를 통해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구안 적용
5) 소통과 참여를
통한 교육과정
목표 도달 향상
-교사는 무엇을 가르치고 평가해야 하는지를 분명히 인지
-학생은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지를 인지
-학부모는 앞으로 자녀가 무엇을 할 수 있게 되는지, 학습 후에 과연 그것을 할 수 있는지 판단 가능
이와 같이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 급별・교과별 성취기준이 개발・보급된 맥락에서 초・중학교 핵심 성취기준이 개발(선정)되었다.
나. 핵심 성취기준의 의미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핵심 성취기준은 미래 사회에 주도적으로 대응하는 인재 육성 및 학교 교육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교과 교육에서의 질 높은 교수・학습 활동을 위하여 등장하였다. 질 높은 교수・학습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우선 모든 학생들이 각 교과의 수업을 통해서 반드시 달성해야 하는 학습 내용을 정련할 필요가 있었으며, 이에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별 성취기준이 개발・보급된 시점에서 기 개발된 성취기준 가운데 보다 중점을 두고 가르치고 배워야 할 성취 기준들을 정선・정련한 것이다.
그렇다면‘핵심 성취기준’에서‘핵심’은 어떠한 의미를 갖고 있는가?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역량 기반 교육에서 '핵심 역량(key competence)'은 다음의 세 가지를 충족하는 것이라고 정의된 바 있다(DeSeCo). 핵심 역량은 개개인의 성공적인 삶과 잘 기능하는 사회를 이끄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하며, 광범위한 맥락에서 요구되는 복잡하고 중요한 사회적 요구와 도전에 대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모든 개개인에게 중요해야 한다는 것이 그것이다. 여기에서‘핵심’은‘중요한(important)’,‘중대한(critical)’이라는 의미와 같음을 이끌어 낼 수 있으며, 이와 같은 맥락에서 핵심 성취기준에서‘핵심’은 중요성과 중대성의 의미를 내포함과 더불어 교육과정의 맥락에서‘필수적(essential)’이라는 의미를 내포한다고 볼 수 있으며, 특히 교육 내용의 선정 및 조직 원리로써‘최소 필수(minimum essentials)’의 개념이 유의미하게 포함해 볼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핵심 성취기준’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별 교육과정 기준과 그에 의거하여 2012년에 개발되어 보급된 교과별 성취기준 가운데서 보다 중요하고 핵심적인 것으로 추출된 성취기준을 의미한다. 즉 핵심 성취기준은“학교 급별 교육 목표와 각 교과(목)에서 추구하는 교과 교육목표를 달성하는 데 보다 중요하고 필수적인 교육 내용을 다룸으로써 여타의 성취기준을 달성하는 데 기초가 되는 성취기준”으로 정의될 수 있다.
다.‘핵심 성취기준’선정의 목적
핵심 성취기준은 교수․학습 활동에서 효율성을 추구하며, 궁극적으로 교과 교육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다음과 같은 선정의 목적을 갖는다.
▹핵심 성취기준은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의 근거를 제공한다.
단위 학교의 자율적인 교과(군)별 수업 시수 증감 운영 및 자유학기제 운영 등에 있어 핵심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교과 교육과정을 적극적으로 재구성함으로써 보다 현장 밀착적인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할 수 있는 근거로 작용한다.
▹핵심 성취기준은 교과별 학습량을 합리적으로 조정, 감축하여 학습 부담을 적정화하는 방안과 근거를 제공한다. 핵심 성취기준 중심의 수업을 통한 교수․학습 부담 적정화로 체험 및 활동 중심의 교실 수업 실현과 교수·학습 활동의 방향 제시 및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의 가능성을 확대하여 수업 방법을 개선하기 위한 근거를 제공한다.
▹핵심 성취기준은 교과 교육에서의 평가 방법을 개선한다.
교육 목표 달성 과정과 달성 여부를 평가하는 목표 지향적 평가 기준으로 기능하여, 정선된 핵심 성취기준에 주안점을 두고 교과 학습의 과정을 점검하고 교과 학습 결과를 평가하여 교과 교육의 질 관리를 촉진한다.
▹교과서 완결학습 체제, 중학교 자유학기제와 같은 새로운 교육 정책의 지원 및 실현의 토대와 핵심 역량 중심의 교과서 모형 개발의 근거 자료를 제공한다.
라.‘핵심 성취기준’선정의 일반 원리 및 선정 기준
1) 핵심 성취기준 선정의 일반 원리
핵심 성취기준의 선정은 다음과 같은 원리를 고려하여 선정되었다.
▷교과 교육의‘성격’과 ‘목표’를 고려한다.
교과 교육의 성격 및 일반 목표, 학교 급별 목표, 학년 군별 목표, 내용 영역별 목표 를 고려한다.
교과 교육 목표를 고려하여 보다 중요한 학습 목표에 우선순위를 둔다.
▷핵심 성취기준이 아닌 일반 성취기준은 그대로 유지하되, 학습 내용의 적합성을 제고하고 학습 양을 적정화함으로써 수업 시수를 비롯한 주어진 수업 환경에서 보다 유의미한 교수·학습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기존 성취기준 가운데 교과 교육목표를 달성하는 데‘보다 필수적이고 중요한’성취기준을 핵심 성취기준으로 선정하여 조직한다.
교과 교육에서의‘핵심’에 해당하는 교육 내용의 성취기준을 선정하며, 지식, 기능, 이해, 태도 측면에서의 필수 학습요소를 다루어야 한다.
특정 영역(내용, 주제)에 편중되거나, 특정 영역(내용, 주제)이 일괄 배제되지 않도록 하며, 지엽적인 내용을 다루는 성취기준이 선정되지 않도록 주요 학습 대상을 포괄할 수 있는 성취기준을 선정한다.
학습자의 발달 단계와 학습 가능성 및 교수·학습 활동의 실행가능성(feasibility)을 고려하고, 교수·학습 활동의 효과, 효율성이 높은 성취기준을 선정한다.
핵심 성취기준간의 상호 연계성과 논리적 위계(주제 간, 영역 간, 과목 간, 교과 간, 학년군 간, 학교급 간)를 고려하여 조직한다.
학년군의 개념을 고려하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상황(학기 및 학년별 교육과정)을 고려하여 조직한다.
교과 간에 상호 유관하거나, 유사하여 중복되는 경우, 교과간의 연계를 고려하여 상호 조정하고‘교과 간’핵심 성취기준의 관련성을 규명하도록 한다.
2) 선정 기준
핵심 성취기준 선정은 앞서 언급한 핵심 성취기준 선정의 일반 원리에 입각하여‘교육 목표에의 부합성, 교육 내용의 중요성, 교육 내용의 연계성, 교수·학습 활동의 실행가능성’ 등을 선정 기준으로 하였다.
기준 1.
교과 교육 목표
에의 부합성
▸학년군별 목표 달성에 적절한가?
▸내용 영역별 목표 달성에 적절한가?
기준 2.
교과 교육 내용의
충실성
▸교과 학습에 필수적인 내용(지식, 기능, 이해, 태도)을 다루고 있는가?
▸여타의 성취기준을 다룰 수 있는 포괄적인 내용이 선정되었는가?
▸적용, 분석, 종합, 평가와 같은 고차적 수준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가?
▸특정 내용(영역, 주제)에 편중되거나, 일괄 배제되지 않도록 선정되었는가?
기준 3.
교과 교육 내용의
연계성
▸선수 학습을 확장시켜 줄 수 있는 성취기준이 선정되었는가?
▸후속 학습에 기초가 되는 성취기준이 선정되었는가?
▸핵심 성취기준간의 상호 연계와 논리적 위계가 고려되었는가?
(주제 간, 영역 간, 교과(목) 간, 학년군 간, 학교급 간)
기준 4.
교수․학습의 실행
가능성
▸학습자의 발달 단계와 학습 가능성이 고려되었는가?
▸학습 양과 학습 부담이 적정한가?
▸교수․학습 활동의 실행 가능성이 높은가?
이상과 같은 선정 원리 및 기준에 의한 핵심 성취기준의 선정은 각 교과목에서 교수․학습 활동을 통해서 성취해야 할 지식과 기능, 태도의 능력과 특성들을 보다 합리적으로 재구조화함으로써 교사의 교수 활동과 학생의 학습 활동에 일종의‘선택과 집중의 원리’를 적용하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하겠다.
Ⅱ. 핵심 성취기준의 적용
앞서 살펴 본 것처럼 핵심 성취기준의 선정은 교수․학습 활동에서 효율성을 추구하며 궁극적으로 교과 교육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이를 위해서는 교사가 교과의 특성, 학교 환경의 여건, 학생의 수준 등을 고려하여 교과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것이 필수적인 과제가 된다. 핵심 성취기준 선정의 목적에서 이미 언급했듯이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 및 교수․학습 부담 적정화, 교과 교육에서의 평가 방법 개선 등의 근거이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핵심 성취기준이다. 즉, 교사는 핵심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할 수 있으며, 이러한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교수․학습의 부담 적정화와 강약 조절 및 교수․학습의 역동성과 다양한 수업 방법의 적용을 높여 교과 교육과정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한 핵심 성취기준은 2016년 전면 시행을 앞두고 있는 자유학기제 운영에 있어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교과 교육과정 운영 등의 측면에서 지원과 효율성 제고의 근거로 작용된다. 자유학기제는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평가의 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수업 운영을 토론, 실습, 체험 등 다양한 형태의 학생 참여형으로 개선하고 진로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자유학기에 핵심 성취기준 중심의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하여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감축하고 교수․학습 활동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핵심 성취기준 적용 및 활용은‘교육과정 재구성’, ‘교수․학습 방법 개선’, ‘평가 개선’의 측면에서 그 주안점을 찾을 수 있다.
1. 핵심 성취기준 적용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
궁극적으로 핵심 성취기준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성은 교과의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보다 적절한 교육 내용이 무엇인지를 고민한 결과를 바탕으로 이를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하여 교육 내용과 수업 시수 및 인적․물적 자원을 적정하게 배분하는 것을 의미한다.
선정된 핵심 성취기준을 학생들이 탐구 활동 또는 실기․실습 활동,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해당 단원 내 성취기준 간 수업 시수를 재조정할 수 있으며, 이 때 핵심 성취기준을 위한 수업 활동 시수가 반드시 일반적인 성취기준을 위한 수업 활동 시수보다 증대될 필요는 없으며, 필요한 경우 핵심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관련되는 성취기준을 통합적으로 재조직할 수도 있고, 다른 교과와의 연계를 꾀할 수도 있다.
핵심 성취기준을 활용한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관점 차원으로 적용해 볼 수 있다.
관점1
단원 내 차시 감축을 하지 않되 학습 내용을 줄여 수업시간 동안 교사-학생 간, 학생-학생 간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재구성
관점2
단원 내 차시 간 증감축을 통해 핵심 성취기준 중심의 수업이 될 수 있도록 하고, 토의․토론 및 문제해결 학습, 프로젝트 학습 등 학생 참여․협력 중심의 수업을 위한 재구성
관점3
단원 내 차시 감축을 하여 감축한 시간은 타 교과(목) 혹은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수업을 할 수 있도록 재구성
2. 핵심 성취기준 적용 교수․학습 방법 개선
핵심 성취기준 활용 수업 운영의 경우 다음과 같은 사항을 유의하여 교수․학습 방법 개선및 교실 수업의 질적 제고를 기할 수 있도록 한다.
가. 핵심 성취기준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성시에 성취기준의 내용은 요약 정리하여 기본적인 이해 내용으로 구성하고, 핵심 성취기준에 따른 교수․학습 내용은 보다 더 심화되고 구체적인 학생활동 중심 수업으로 재구성한다.
나. 학생활동 중심의 수업을 설계하여 핵심 성취기준에 도달하기 위해 학생 스스로 탐구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활성화한다.
다. 핵심 성취기준 내용의 수업은 내용에 따라 효율적으로 블록 타임제 형태의 수업 시간을 운영하여 심화학습으로의 운영을 용이하게 하여 높은 성취도를 달성하는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도록 한다.
라. 핵심 성취기준의 수업은 동 학년 동 교과 간 협력 수업인 팀-티칭이나 코-티칭으로 운영하는 방법이 있으며, 주제 통합적인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하여 학생들의 융합적인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기르는 수업을 전개할 수 있도록 한다.
주제 통합적인 교육과정 재구성 및 팀-티칭, 코-티칭 등 교과 교사 간 협력 수업의 운영을 위해서는 의 경우에는 교과 간, 교사 간 협의체제 구축 운영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
3. 핵심 성취기준 적용 평가 개선
핵심 성취기준을 적용한 평가는 주로 수행평가를 통해 이루어지며, 수업이 이루어진 후 학습 내용의 핵심 성취기준과 행동 목표, 과학적 사고력, 학습 동기유발 가능 여부 등이 고려되는 평가를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를 위해서는 핵심 성취기준 적용 평가에 있어 다음과 같은 사항이 고려되어야 한다.
가. 평가문항은 측정 목표가 명확하고, 핵심 성취기준 범위 내에서 출제되어야 하며, 문항 자체가 학생들에게 새로운 사고를 유추해 내는 학습 경험이 되도록 한다.
나. 탐구활동을 통해 창의성을 신장하는 교수․학습 방법과 연계하여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중심으로 문항을 제작한다.
다. 개념 위주의 평가에서 탈피하여 확산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융합형 문항을 포함한다.
라. 고등정신능력(분석력, 비판력, 판단력, 종합력 등)과 정의적 능력(호기심, 흥미, 성취욕구, 가치나 태도 등)이 고려되어야 하며 다양한 교과 역량이나 교과 외의 역량에 대해서도 의미 있는 평가가 되어야 한다.
마. 객관도, 신뢰도의 확보와 함께 교육 본질에 알맞은 다양한 질적 평가와 정의적 능력 평가를 조화시켜 나가는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바. 창의력 향상을 위하여 교과에 대한 흥미와 가치 인식, 학습 참여의 적극성, 협동성,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태도, 창의성 등 학습 수행 과정을 평가하여야 한다.
중학교 사회교과 핵심 성취기준 적용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에 따른 평가 계획 예시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학교 핵심 성취기준 개발연구- 연구보고 CRC 2013-2 발췌)
핵심 성취기준은 기 개발된 교육과정과 성취기준을 대상으로 일종의 재구조화를 시도하는 것으로서, 그에 따른 수업은 학생들이 배워야 할 것을 생략하고 간과하는 것이 아니라, 각 교과목에서 학습을 통해서 성취해야 할 지식, 기능, 태도의 능력과 특성을 보다 명확하게 구조화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교과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방법 개선, 평가 개선에서의 핵심 성취기준의 활용과 적용 노력은 획일적인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경감하고 교수·학습의 질적 제고를 유도할 것이다.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 예시안1
- 중학교 사회과 1학년 14단원. 시장경제의 이해 -
1. 단원 개요
○ 단원명
시장경제의 이해
○ 단원 교육 목표
시장의 의미와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시장의 수요와 공급의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시장 가격의 다양한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시장에서의 수요․공급 그래프를 통해 시장 균형 가격이 결정되는 원리를 분석할 수 있다.
초과 수요, 초과 공급 상황에서 가격이 어떻게 변동하는지 구별할 수 있다.
시장 가격에 따라 합리적으로 경제 생활하는 태도를 지니고 시장에 참여하는 주체로서 바람직한 태도를 지닌다.
○ 단원 성취기준
(영역) 일반사회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핵심
성취
기준
핵심 성취기준 선정 근거
사92071 수요와 공급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시장의 의미를 이해하고, 다양한 시장의 예를 제시할 수 있다.
사92071 수요와 공급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시장의 의미를 이해하고, 다양한 시장의 예를 제시할 수 있다.
시장 균형 가격의 결정 및 변동에 대하여 학습하기 위해서는 수요와 공급의 의미 및 수요 법칙과 공급 법칙 전반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사92073은 사92071과 사92072를 단계적으로 학습한 후 다루게 되는 내용이므로, 사92073에 사92071과 사92072의 내용이 포함된다.
사92072 수요법칙과 공급법칙을 이해하고, 사례 분석을 통해 상품 가격 이외에 수요와 공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구한다.
사92072 수요법칙과 공급법칙을 이해하고, 사례 분석을 통해 수요와 공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할 수 있다.
사92073 수요법칙과 공급법칙을 토대로 시장 균형 가격의 결정원리를 이해하고, 사례 분석을 통해 수요 공급의 변화가 시장 가격 및 거래량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한다.
사92073 수요법칙과 공급법칙을 토대로 시장 균형 가격의 결정원리를 이해하고, 사례 분석을 통해 수요, 공급의 변화가 시장 가격 및 거래량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2. 단원 재구성
1) 재구성 관점
항목
내용
관점2
단원 내 차시 간 증감축을 통해 핵심 성취기준 중심의 수업이 되도록 하며, 역할 놀이, 체험기 작성 및 프로젝트 학습 등 학습 참여 협력 중심의 수업을 위해 재구성
2) 차시별 주요 학습 요소 및 활동의 예
차시
수업 형태
핵심코드
주요 학습 요소
활동의 예
1
개별학습
협동학습
사92071
∙시장의 의미와 종류
∙‘시장 체험기’ 작성 및 발표하기
2~3
역할학습
발견학습
사92072
∙수요 법칙 ∙공급 법칙
∙시장 가격의 결정
∙역할 놀이를 통한 시장 가격 결정원리 이해하기
4~6
역할학습
프로젝트
학습
사92073
∙수요 변화 요인과 시장가격 변동
∙공급 변화 요인과 시장가격 변동
∙시장 가격의 기능
∙역할 놀이를 통해 수요의 변화에 따른 시장 가격 변동 원리 이해하기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공급의 변화에 따른 시장가격 변동 원리 이해하기
7
개별학습
협동학습
사92071
-
사92073
∙시장의 의미와 종류
∙시장 가격의 결정과 기능
∙‘시장 경제의 이해’단원에 대한 개념 마인드 맵 그리기
3) 핵심 성취기준 적용 전·후 교육 내용
기존 성취기준 적용
핵심 성취기준 적용
차시
교수·학습 개요
변화
차시
교수·학습 개요
1~2
시장의 의미와 종류를 설명할 수 있으며 수요와 공급의 의미를 말할 수 있다.
-시장의 의미와 종류 발표하기
-사례를 통한 수요와 공급 구분하기
→
1
수요와 공급이 만나는 시장을 이해한다.
-모둠별 ‘시장 체험기’ 작성하여 발표하기
2~3
수요와 공급 법칙을 이해하고 시장 가격의 결정 원리를 파악한다.
-역할 놀이를 통한 시장 가격 결정 원리 이해하기
3~4
수요 법칙과 수요 곡선, 공급 법칙과 공급 곡선을 이해한다. 시장 균형 가격의 결정 원리를 이해한다.
-경제신문을 통해 수요, 공급법칙 알아보기
-수요와 공급 곡선 그려보기
-수요와 공급 곡선을 통해 시장 균형 가격 형성을 알아보기
↗
4~6
수요와 공급의 변화에 따른 시장 가격의 변동 원리를 파악하고 시장 가격의 기능을 이해한다.
-역할 놀이를 통해 수요의 변화에 따른 시장가격 변동 원리 이해하기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공급의 변화에 따른 시장가격 변동 원리 이해하기
5~7
수요, 공급의 변화와 시장 균형의 변동을 이해한다. 시장가격의 기능을 이해한다.
-시장가격의 변동 사항을 발표해보기
-시장 가격의 기능을 발표해보기
↗
7
‘시장 경제의 이해’ 단원에 대한 개념 마인드 맵 그리기
4) 핵심 성취기준 중심 평가방법
평가 관련 핵심 성취기준
사92072 수요와 공급 법칙을 이해하고 시장 가격의 결정 원리를 파악한다.
사92073 수요와 공급의 변화에 따른 시장 가격의 변동 원리를 파악하고 시장 가격의 기능을 이해한다.
핵심코드
평가 내용
평가항목
평가 방법의 예
지식
기능
태도
사92072
수요 법칙과 공급 법칙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각자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는가?
역할 놀이를 통해 체득한 내용을 산출물로 정리할 수 있는가?
√
관찰평가
(체크리스트)
수행평가
(학생 산출물)
사92073
수요의 변화 요인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상황들을 이해하고 잘 표현하는가?
역할 놀이를 통해 체득한 내용을 산출물로 정리할 수 있는가?
√
관찰평가
(체크리스트)
수행평가
(학생 산출물)
사92073
주어진 과제에 대한 내용을 모둠별로 조사하고 조리 있게 발표하는가?
√
상호평가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 예시안2
- 중학교 사회과 1학년 9단원. 문화의 이해와 창조 -
1. 단원 개요
○ 단원명
9. 문화의 이해와 창조
○ 단원 교육 목표
-문화의 개념에 이해를 바탕으로 문화의 속성과 특징을 알 수 있다.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보는 바람직한 시각을 기를 수 있다.
-대중 매체의 변화에 따른 대중문화의 변화를 이해할 수 있다.
○ 단원 성취기준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핵심 성취기준
핵심 성취기준 선정 근거
사92021 문화의 의미를 이해하고, 사례 분석을 통해 문화가 가지는 특징을 제시할 수 있다.
사92021 문화의 의미를 이해하고, 사례 분석을 통해 문화가 가지는 특징을 제시할 수 있다.
√
-해당 단원의 목표인 ‘문화의 이해와 창조’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성취기준은 사92021과 사92023이다. 사92022의 바람직한 문화 이해 태도는 사92021에서 문화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는 과정 속에 다룰 수 있는 내용이다. 문화의 의미를 이해하고, 보편성과 다양성 등과 같은 문화의 특징과 속성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문화의 바람직한 이해를 위한 태도를 학생들 스스로 탐구할 수 있다.
-사92023은 최근의 변화된 사회적 환경을 직접적으로 반영하고 있어 미디어의 영향을 많이 받는 청소년들에게 특히 중요한 학습 요소이다.
사92022 문화를 바라보는 여러 가지 태도의 특징을 비교 분석하고, 다른 문화들을 이해하기 위한 바람직한 태도를 가진다.
사92022 바람직한 문화 이해 태도를 함양하기 위해 문화를 바라보는 여러 가지 태도를 비교 분석할 수 있다.
사92023 대중매체와 대중문화의 의미와 특징을 이해하고 사례 분석을 통해 문화와 미디어 간의 상호작용(예. 문화의 전달과 창조)을 인식한다.
사92023 대중매체와 대중문화의 의미와 특징을 이해하고, 사례 분석을 통해 문화와 미디어 간의 상호작용(예. 문화의 전달과 창조)을 설명할 수 있다.
√
2. 단원 재구성
1) 재구성 관점
항목
내용
관점2
지식 중심의 학습은 차시를 감축하여 운영하고 학생 참여 협력 중심의 학습 역량을 키우는 활동은 차시를 증축하여 운영하되, 단원 전체 차시는 변동 없이 운영
2) 차시별 주요 학습 요소 및 활동의 예
차시
수업 형태
핵심 코드
주요 학습 요소
활동의 예
1
지식탐구
사92021
-문화의 의미와 요소
-물질문화와 비물질문화
∙명목집단법을 활용하여 문화의 의미 알기
2
사례학습
사92021
-문화의 특징
-문화의 공유성, 학습성, 축적성, 변동성, 전체성
∙일상생활 속에서 문화의 특징 찾기
-한복입기, 금줄, 첫월급의 부모님 내복 등
3
브레인라이팅기법
사92021
사92022
-사례 분석을 통한 문화 의 특징 이해
∙문화의 특징과 속성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문화의 바람직한 이해를 위한 태도를 학생들 스스로 탐구할 수 있다.
4
지식탐구
사92023
-대중문화와 대중매체의 의미
-대중문화와 대중매체의 특징
∙대중문화와 대중 매체의 의미 알기
5
모둠별 탐구학습
사92023
-미디어의 전달과 창조
-문화와 미디어에 대한 비판 시각
-문화와 미디어의 상호작용
∙내가 만드는 1인 미디어
∙영상자료 시청 후 감상문 쓰기
6
PMI
토론
사92023
-대중문화의 빛과 그림자
∙대중문화의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
∙대중문화의 영향 및 상호작용
3) 핵심 성취기준 적용 전·후 교육 내용
기존 성취기준 적용
핵심 성취기준 적용
차시
교수·학습 개요
변화
차시
교수·학습 개요
1∼2
∙문화가 지닌 다양한 의미를 이해한다.
→
1
명목집단법을 활용하여 문화의 의미 알기
3
∙사례를 분석하여 문화의 특징을 찾을 수 있다.
→
2
-일상생활 속에서 문화의 특징 찾기
-한복입기, 금줄, 첫월급의 부모님 내복 등
3
-문화를 바라보는 여러 가지 태도의 특징을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문화의 특징과 속성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문화의 바람직한 이해를 위한 태도를 학생들 스스로 탐구할 수 있다.
→
4
대중문화와 대중 매체의 의미 알기
4
∙다른 문화를 올바로 이해하고 다양한 문화가 공존할 수 있도록 바람직한 문화 이해의 자세를 가진다.
5
∙대중문화의 형성 과정을 통해 대중문화의 의미와 특징을 파악하고, 대중 매체의 종류별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5
내가 만드는 1인 미디어
영상자료 시청 후 감상문 쓰기
6
∙문화와 미디어 간의 상호작용을 인식하고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태도를 가진다.
→
6
대중문화의 긍정적인 측면
대중문화의 부정적인 측면
대중문화의 영향 및 상호작용
4) 핵심 성취기준 중심 평가방법
평가 관련 핵심 성취기준
사92021 문화의 의미를 이해하고, 사례 분석을 통해 문화가 가지는 특징을 제시할 수 있다.
핵심 코드
평가 내용
평가항목
평가 방법의 예
지식
기능
태도
사92021
-사례를 통한 문화의 특징 알기
√
수행평가
사92021
-브레인라이팅을 통한 사고의 유창성
√
개방형평가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 예시안3
- 중학교 사회과 1학년 10단원. 사회 변동과 발전 -
1. 단원 개요
○ 단원명
10. 사회 변동과 발전
○ 단원 교육 목표
-우리나라의 현대 사회 변동 추세를 이해할 수 있다.
-통일의 필요성을 깨닫고 분단 극복의 태도를 함양할 수 있다.
-저출산․고령화, 다문화적 변화에 따른 대응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단원 성취기준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핵심 성취기준
핵심 성취기준 선정 근거
사92031 현대 사회의 변동(예, 산업화, 정보화, 세계화 등)을 이해하고, 자료 분석을 통해 한국 사회 변동의 특징을 제시할 수 있다.
사92031 현대 사회의 변동(예, 산업화, 정보화, 세계화 등)을 이해하고, 자료 분석을 통해 한국 사회 변동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해당 단원의 목표는 사회변동에 대한 일반적인 탐구가 아니라 현대 한국 사회의 변동 양상을 구체적으로 탐구하는 것이다. 따라서 가장 적합한 성취기준은 사92032와 사92033이다.
-사92032와 사92033을 통해 한국 사회의 변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과정에서 사92031의 사회변동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을 종합적으로 다룰 수 있다.
사92032 한국 사회의 변동 과정에서 나타난 남북분단에 대해 분석하고, 통일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분단 극복 방안을 탐구한다.
사92032 한국 사회의 변동 과정에서 나타난 남북분단에 대해 분석하고, 통일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분단 극복 방안을 탐구할 수 있다.
√
사92033 한국 사회 변동의 최근 경향(예, 저출산・고령화, 다문화적 변화 등)을 탐구하고, 사례 분석을 통해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사92033 한국 사회 변동의 최근 경향(예, 저출산・고령화, 다문화적 변화 등)을 탐구하고, 사례 분석을 통해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2. 단원 재구성
1) 재구성 관점
항목
내용
관점3
단원 차시를 감축하여 창의적 체험활동과 통합한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사회문제를 실제로 해결하는 학생 활동 중심의 수업으로 운영
2) 차시별 주요 학습 요소 및 활동의 예
차시
수업형태
핵심코드
주요 학습 요소
활동의 예
1
개념학습
·
-우리나라의 현대 사회 변동 과정을 탐구한다.
-시대별로 발생한 현대 사회변동의 문제점을 제시한다.
∙우리나라의 시대별 사회 변동의 특징
1950년대 남북분단, 1960년대~1980년대 산업화, 1990년대 이후 정보화 ․ 세계화와 관련된 사진, 영화, 드라마, 광고, 노래 등을 제시하여 시대별 사회 변동의 특징 및 문제점을 파악하도록 한다.
2
탐구학습
사92032
-남북분단의 과정을 제시한다.
-남북분단으로 나타난 문제점을 제시한다.
∙남북 분단으로 나타난 문제점 조사
분단으로 인해 나타나는 문제점에 대해 모둠별로 브레인스토밍을 한 후, 비교 ․분석하여 제시한다.
5~6
탐구학습
사92033
-저출산 ․ 고령화, 다문화 사회에 대한 문제점을 모둠별로 토의한다.
-저출산 ․ 고령화, 다문화 사회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모둠별 신문 만들기
1모둠 저출산 및 출산 장려 포스터 제작
2모둠 실버 뉴스 제작
3모둠 외국인의 설움과 애환 만화 제작
4모둠 함께 하는 다문화 공익 광고 제작
<창의적 체험활동 통합>
차시
수업형태
핵심코드
주요 학습 요소
활동의 예
3~4
프로젝트
학습
사92032
-통일이 가져올 이점을 탐구한다.
-통일을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제시한다.
∙응답하라! 2030 통일 한국
1모둠 대통령의 연설문
2모둠 외국인 투자자 초정 강연회
3모둠 수학여행 답사 기행문
4모둠 신혼부부의 신혼 일기
3) 핵심 성취기준 적용 전·후 교육 내용
기존 성취기준 적용
․핵심 성취기준 적용
차시
교수·학습 개요
변화
차시
교수·학습 개요
1
-산업화의 특징 및 문제점을 안다.
-도시화의 특징 및 문제점을 안다.
세계화와 관련된 사회 변화의 양상을 안다.
→
1
-우리나라의 현대 사회 변동 과정을 탐구한다.
․1950년대 남북 분단, 1960년대~1980년대 산업화, 1990년대 이후 정보화 ․ 세계화와 관련된 자료를 통해 사회 변동의 특징 및 문제점을 파악하도록 한다.
-시대별로 발생한 현대 사회 변동의 문제점을 제시한다.
2
-정보화 사회의 특징을 안다.
-정보화 사회의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안다.
3
-분단의 원인과 국제적 배경을 안다.
-남북분단의 국내적 배경을 안다.
-분단의 진행 과정을 안다.
→
2
- 남북분단의 과정을 제시한다.
- 남북분단으로 나타난 문제점을 제시한다.
-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남북분단으로 나타난 문제점 조사
4
-분단의 문제점을 안다.
-통일이 가져다 주는 이점을 안다.
-통일을 위한 노력을 제시한다.
→
3∼4
(창체 통합)
- 통일이 가져올 이점을 탐구한다.
-통일을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제시한다.
5
-저출산․고령화의 현재 추세를 안다.
-저출산․고령화에 대한 대책을 모둠별로 토의한다.
-저출산․고령화 사회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
5
- 저출산․고령화 사회에 대한 문제점을 모둠별로 토의한다.
- 저출산․고령화 사회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6
-다문화 사회의 의미를 안다.
-다문화 사회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안다.
-다문화 사회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
6
- 다문화 사회에 대한 문제점을 모둠별로 토의한다.
- 다문화 사회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4) 핵심 성취기준 중심 평가방법
평가 관련 핵심 성취기준
-사92032 한국 사회의 변동 과정에서 나타난 남북분단에 대해 분석하고, 통일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분단 극복 방안을 탐구할 수 있다.
-사92033 한국 사회 변동의 최근 경향(예, 저출산・고령화, 다문화적 변화 등)을 탐구하고, 사례 분석을 통해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핵심 코드
평가 내용
평가항목
평가 방법의 예
지식
기능
태도
사92032
-통일 한국의 이점에 대해 프로젝트 제작할 수 있는가?
√
√
-수행평가
(학생산출물평가)
사92033
-저출산․고령화, 다문화 사회에 관한 신문을 제작할 수 있는가?
√
√
-상호평가
(교사․동료평가지
체크리스트)
<참고문헌>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3).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학교 핵심 성취기준 개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3). 핵심 성취기준 개발 2차 워크숍 자료집.
교육부(2014). 핵심 성취기준 활용 제고를 위한 전국시도교육청 중학교 강사요원 연수 자료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