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에게 꿈, 학부모에게 안심을 전해주는

2017학년도 2학기상담 주간 운영계획

보령교육지원청

추진 배경

1. 신학기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을 위해 집중적인 학생·학부모 상담 및 다양한 프로그램 실시

2. 학교폭력 및 아동학대, 방임 등 학교·가정 내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조기에 발견하여 행복한 학교 및 가정생활 유도

추진 목적

1. 신학기 학생·학부모 상담을 통한 학교생활 적응 지원

2. 찾아가는 상담 서비스를 통한 상담에 대한 긍정적 인식 제고

3. 생명존중의식 함양 및 학생자살예방

운영 개요

상담주간 운영 기간: 2017. 9. 4.(월) ∼ 9. 29.(금)

1. 상담주간 운영 홍보: 2017. 8. 28.(월) ∼ 9. 8.(금)

2. 학생* 및 학부모 상담: 2017. 9. 11.(월) ∼ 9. 29.(금)

* 학교폭력 가·피해자, 학업중단 위기학생 및 복교생, 자살위험 및 정서·행동 고위기군 학생 및 전학 온 학생 중점 상담

3. 각종 상담 체험 서비스 제공: 2017. 9. 11.(월) ∼ 9. 29.(금)

세부 운영 계획

1. 부모-자녀 심리검사

가. 기간: 9. 4.(월) ∼ 9. 29.(금), 9:00∼18:00

(화, 목요일은 20:00까지 가능)

나. 장소: 보령교육지원청 Wee센터

다. 대상: 관내 초··고등학생 및 학부모

라. 이용 방법: Wee센터(041-930-6380)로 전화로 신청 후 검사 실시

마. 내용

분야

검사 종류

소 개

대상

1

인성

학교생활적응검사

학교생활 적응과 관련된 대인관계, 정신건강, 학업, IT과몰입 측정

초등전체

중, 고등학생

PAI

학교부적응과 관련한 학교폭력, 알코올, 공격성, 자살 등 측정

중, 고등학교

2

학습

U&I학습유형검사

학습과정에서 보일 수 있는 행동, 태도, 성격양식 측정

초등학생(4~6학년)

3

부모

PAT

부모의 자녀 양육태도 탐색

학부모

2. 개인상담

가. 기간: 연중

나. 대상: 관내 초··고등학생 및 학부모

다. 방법: 상담 의뢰서[서식1]를 작성하여 공문 제출

- 내방상담: 내담자가 Wee센터로 직접 내방하여 상담 실시

- 순회상담: 내담자의 학교로 방문하여 상담 실시

3. 찾아가는 생명존중의식 함양 교육

가. 기간: 2017. 9. 11.(월) ∼ 10. 31.(화)

나. 장소: 교육을 희망하는 학교

다. 대상: 관내 초··고등학교 학생

라. 내용: 생명의 중요성, 자살예방 및 대처방법, 스트레스 대처방안 등

4. 찾아가는 생명존중 캠페인

가. 기간: 2017. 9. 1.(금) ∼9. 29.(금)

나. 장소: 캠페인 실시 학교 정문

다. 대상: 관내 학교 학생, 교원, 학부모

(정서행동특성검사 결과 관심군 학생이 많은 학교 대상)

라. 내용

- 피켓과 전시물을 활용한 생명존중의식 교육

- 희망 나무 꾸미기(생명존중 약속하기)

- 인형 탈을 활용한 프리 허그

- 생명사랑 홍보용품 나눔

5. 생명사랑 공모전

가. 공모명: 2017년 생명사랑 UCC&사진 공모전

나. 공모 주제: 생명의 소중함, 생명사랑, 생명존중 인식 확산, 자살 예방과 관련한 내용 등

다. 참가 자격: 관내 초··고등학생

라. 공모 기간: 2017. 9. 1.(금) ∼ 9. 22.(금)

마. 결과 발표: 2017. 9. 26.(화), 수상 학교에 공문 발송

바. 시상: 2017. 9. 27.(수) ∼ 9. 29.(금), 수상 학급에 피자 제공

6. 함께하는 생명존중 체험활동

가. 체험명: 우리 모두 하나 되는 숲밧줄 놀이

나. 일시: 2017. 9. 29.(금) 9:30∼14:00

다. 대상: 초3학년 이상 20명 (관심군 학생 중 희망학생 또는 체험활동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학생 우선)

라. 장소: 보령교육지원청 인근 숲

마. 내용: 숲이 주는 고요함 속에서 생태계의 신비를 깨닫고 밧줄 위에서 정신과 신체 감각의 균형을 느끼며 연결된 밧줄을 통해 공동체의 힘을 경험함

- 숲밧줄 놀이의 특징과 이해

- 기초 매듭법을 이용한 공동체 놀이와 밧줄기구 체험활동

- 매듭법을 활용한 생명존중 체험활동

- 밧줄 체험: 우리는 모두 하나, 춤추는 놀이터

기대 효과

1. 학교생활 부적응 학생 조기 발견 및 개입으로 행복한 학교생활 지원

2.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상담활동 활성화

3. 생명존중 캠페인 및 교육을 통한 타인배려 및 생명존중 문화 확산

서식 1

학생 상담 의뢰서

개인상담 [Wee센터 내방( ) / 학교 방문( )] 학업중단 학교부적응(꿈틀)

학교폭력가해 [학생( ) / 학부모( )] 학교폭력 피해

의뢰자

성 명

 

( 남 / 여 )

연락처

 

소 속

 

학생과의 관계

 

담임성명

 

연락처

 

성 명

 

( 남 / 여 )

생년월일

 

 

소속/학번

 /

연락처

 

 

주 소

 

 

보호자

 

연락처

 

 

이전상담경험

유( ) 무 ( )

복용하는 약물

 

 

이전상담시기 및 기관명

 

상담기간

 

 

가 족

관계

이름

나 이

학 력

직 업

동거여부

학생

 

 

 

 

 

 

정보

 

 

 

 

 

 

 

 

 

 

 

 

 

 

 

 

 

 

 

 

 

가족형태

부모님이함께생활 이혼 재혼 별거 한부모

 

조손 기타: / 다문화가정 새터민

 

보호구분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저소득층

학업성취도

 

장애세대 독거노인 국가유공자 일반세대

( 상 / 중 / 하 )

 

의뢰사유

 

 

의뢰목적

의뢰전개입내용

긴급개입사항

상담시참고사항

 

 

 

학부모 상담 동의 여부

동의 동의하지 않음

학업 및 진로

학습부진 지능저하 등교 거부 진로 및 적성 탐색

또래 관계

또래관계소외잦은갈등폭력(가해/피해)

행동문제

주의집중곤란감정폭발충동성강박행동도벽

정서 및 성격

우울 불안 위축 열등감

이성관계 및 성

이성 관계 성 행동 문제

성격

자신의 성격에 대한 불만과 회의 성격 문제로 타인과 마찰

가정

결손 부모이혼 부모와의 갈등 부모 불화 학대 방임

기타

자살위험가출비행집단어울림빈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