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에게 꿈, 학부모에게 안심을 전해주는 2017학년도 2학기『상담 주간 운영』계획 | |
보령교육지원청
Ⅰ
추진 배경
1. 신학기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을 위해 집중적인 학생·학부모 상담 및 다양한 프로그램 실시
2. 학교폭력 및 아동학대, 방임 등 학교·가정 내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조기에 발견하여 행복한 학교 및 가정생활 유도
Ⅱ
추진 목적
1. 신학기 학생·학부모 상담을 통한 학교생활 적응 지원
2. 찾아가는 상담 서비스를 통한 상담에 대한 긍정적 인식 제고
3. 생명존중의식 함양 및 학생자살예방
Ⅲ
운영 개요
○ 상담주간 운영 기간: 2017. 9. 4.(월) ∼ 9. 29.(금)
1. 상담주간 운영 홍보: 2017. 8. 28.(월) ∼ 9. 8.(금)
2. 학생* 및 학부모 상담: 2017. 9. 11.(월) ∼ 9. 29.(금)
* 학교폭력 가·피해자, 학업중단 위기학생 및 복교생, 자살위험 및 정서·행동 고위기군 학생 및 전학 온 학생 중점 상담
3. 각종 상담 체험 서비스 제공: 2017. 9. 11.(월) ∼ 9. 29.(금)
Ⅳ
세부 운영 계획
1. 부모-자녀 심리검사
가. 기간: 9. 4.(월) ∼ 9. 29.(금), 9:00∼18:00
(화, 목요일은 20:00까지 가능)
나. 장소: 보령교육지원청 Wee센터
다. 대상: 관내 초·중·고등학생 및 학부모
라. 이용 방법: Wee센터(041-930-6380)로 전화로 신청 후 검사 실시
마. 내용
순
분야
검사 종류
소 개
대상
1
인성
학교생활적응검사
학교생활 적응과 관련된 대인관계, 정신건강, 학업, IT과몰입 측정
초등전체
중, 고등학생
PAI
학교부적응과 관련한 학교폭력, 알코올, 공격성, 자살 등 측정
중, 고등학교
2
학습
U&I학습유형검사
학습과정에서 보일 수 있는 행동, 태도, 성격양식 측정
초등학생(4~6학년)
3
부모
PAT
부모의 자녀 양육태도 탐색
학부모
2. 개인상담
가. 기간: 연중
나. 대상: 관내 초·중·고등학생 및 학부모
다. 방법: 상담 의뢰서[서식1]를 작성하여 공문 제출
- 내방상담: 내담자가 Wee센터로 직접 내방하여 상담 실시
- 순회상담: 내담자의 학교로 방문하여 상담 실시
3. 찾아가는 생명존중의식 함양 교육
가. 기간: 2017. 9. 11.(월) ∼ 10. 31.(화)
나. 장소: 교육을 희망하는 학교
다. 대상: 관내 초·중·고등학교 학생
라. 내용: 생명의 중요성, 자살예방 및 대처방법, 스트레스 대처방안 등
4. 찾아가는 생명존중 캠페인
가. 기간: 2017. 9. 1.(금) ∼9. 29.(금)
나. 장소: 캠페인 실시 학교 정문
다. 대상: 관내 학교 학생, 교원, 학부모
(정서행동특성검사 결과 관심군 학생이 많은 학교 대상)
라. 내용
- 피켓과 전시물을 활용한 생명존중의식 교육
- 희망 나무 꾸미기(생명존중 약속하기)
- 인형 탈을 활용한 프리 허그
- 생명사랑 홍보용품 나눔
5. 생명사랑 공모전
가. 공모명: 2017년 생명사랑 UCC&사진 공모전
나. 공모 주제: 생명의 소중함, 생명사랑, 생명존중 인식 확산, 자살 예방과 관련한 내용 등
다. 참가 자격: 관내 초·중·고등학생
라. 공모 기간: 2017. 9. 1.(금) ∼ 9. 22.(금)
마. 결과 발표: 2017. 9. 26.(화), 수상 학교에 공문 발송
바. 시상: 2017. 9. 27.(수) ∼ 9. 29.(금), 수상 학급에 피자 제공
6. 함께하는 생명존중 체험활동
가. 체험명: 우리 모두 하나 되는 숲밧줄 놀이
나. 일시: 2017. 9. 29.(금) 9:30∼14:00
다. 대상: 초3학년 이상 20명 (관심군 학생 중 희망학생 또는 체험활동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학생 우선)
라. 장소: 보령교육지원청 인근 숲
마. 내용: 숲이 주는 고요함 속에서 생태계의 신비를 깨닫고 밧줄 위에서 정신과 신체 감각의 균형을 느끼며 연결된 밧줄을 통해 공동체의 힘을 경험함
- 숲밧줄 놀이의 특징과 이해
- 기초 매듭법을 이용한 공동체 놀이와 밧줄기구 체험활동
- 매듭법을 활용한 생명존중 체험활동
- 밧줄 체험: 우리는 모두 하나, 춤추는 놀이터
Ⅴ
기대 효과
1. 학교생활 부적응 학생 조기 발견 및 개입으로 행복한 학교생활 지원
2.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상담활동 활성화
3. 생명존중 캠페인 및 교육을 통한 타인배려 및 생명존중 문화 확산
서식 1
학생 상담 의뢰서
□ 개인상담 [Wee센터 내방( ) / 학교 방문( )] □ 학업중단 □ 학교부적응(꿈틀) □ 학교폭력가해 [학생( ) / 학부모( )] □ 학교폭력 피해 | |||||||||
의뢰자 | 성 명 |
| ( 남 / 여 ) | 연락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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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 속 |
| 학생과의 관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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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임성명 |
| 연락처 | |||||||
| 성 명 |
| ( 남 / 여 ) | 생년월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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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속/학번 | / | 연락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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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 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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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호자 |
| 연락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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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전상담경험 | 유( ) 무 ( ) | 복용하는 약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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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전상담시기 및 기관명 |
| 상담기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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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 족 | 관계 | 이름 | 나 이 | 학 력 | 직 업 | 동거여부 | ||
학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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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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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족형태 | □부모님이함께생활 □이혼 □재혼 □별거 □한부모 | |||||||
| □조손 □기타: / □ 다문화가정 □ 새터민 | ||||||||
| 보호구분 | □ 국민기초생활수급자 □ 차상위계층 □ 저소득층 | 학업성취도 | ||||||
| □장애세대 □독거노인 □국가유공자 □일반세대 | ( 상 / 중 / 하 ) | |||||||
| ※의뢰사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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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①의뢰목적 ②의뢰전개입내용 ③긴급개입사항 ④상담시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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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 상담 동의 여부 | □동의 □동의하지 않음 | ||||||||
상 담 호 소 유 형 | 학업 및 진로 | □학습부진 □ 지능저하 □ 등교 거부 □ 진로 및 적성 탐색 | |||||||
또래 관계 | □또래관계소외□잦은갈등□폭력(가해/피해) | ||||||||
행동문제 | □주의집중곤란□감정폭발□충동성□강박행동□도벽 | ||||||||
정서 및 성격 | □ 우울 □ 불안 □ 위축 □ 열등감 | ||||||||
이성관계 및 성 | □ 이성 관계 □ 성 행동 문제 | ||||||||
성격 | □ 자신의 성격에 대한 불만과 회의 □ 성격 문제로 타인과 마찰 | ||||||||
가정 | □ 결손 □ 부모이혼 □ 부모와의 갈등 □ 부모 불화 □ 학대 □ 방임 | ||||||||
기타 | □자살위험□가출□비행집단어울림□빈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