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어
- 충남형 자유학년제 성공적 정착을 위한 -
2018년 자유학년제 농어촌 공동교육과정 운영 계획서
1. 개요
운영주제
보령댐 주변지역 소규모 3개교 자유학년 공동교육과정 운영
현황
중심 학교명
미산중학교
담당교사
강ㅇㅇ
참여 학교명
미산중학교, 주산중학교, 남포중학교
참여 인원
학급수
3개
학생수
24명
2. 운영 목적
□ 소규모 학교의 공동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학생들의 행복한 학습기회 제공
□ 소규모 학교 간 협력과 소통을 통한 교원의 전문성 신장 경주
□ 학생 중심의 희망과 선택에 의한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으로 신뢰받는 공교육 회복 방안 모색
3. 세부 운영 계획
가. 운영 기간 : 2018. 3. 2. ~ 2019. 2. 28.
나. 공동교육과정운영위원회(보령 소삼자 연구회) 운영 조직표
회 장
(교사 ○○○)
자 문 기 관
협 력 기 관
‧ 충청남도교육청
‧ 충청남도보령교육지원청(ㅇㅇㅇ장학사)
‧ 주산중, 미산중, 남포중
‧ 학교운영위원회
‧ 학부모회
총 무
(교사 ○○○)
기획 분과
예체능 분과
진로탐색 분과
주제선택 분과
․ 협의회 주관
․ 기본 계획 수립
․ 평가 및 결과 분석
․ 1인 1악기 지도
․ 체육 활동 지도
․ 합동 연주회 실시
․ 공동 체험학습 운영
․ 진로 탐색 시간 운영
․ 진로 특강 운영
․ 수학디자인반 운영
․ 수학놀이반 운영
․ 수학사랑반 운영
○○○, ○○○
○○○,○○○,○○○,○○○,○○○,
○○○
○○○,○○○,○○○
다. 운영 대상
학교명
학년
학 생 수
소 계
비 고(자문)
남
여
주산중
1
8
1
10
교감
미산중
1
3
2
5
중심학교(교감)
남포중
1
7
2
9
계
라. 운영 일정
월
내용
2
3
4
5
6
7
8
9
10
11
12
1
2
비고
사전 협의회
⇨
⇨
2회 실시
연구회 조직
⇨
계획서 작성
⇨
강사 섭외 및 계약
⇨
⇨
⇨
중간 협의회
⇨
⇨
프로그램 운영
⇨
⇨
⇨
⇨
⇨
⇨
⇨
만족도 조사
⇨
사후 협의회
⇨
보고서 작성
⇨
결과 환류
⇨
⇨
마. 평가기간 연계 공동진로체험 활동
학기
회차
활동영역
프로그램명
장소
일자
▸활동내용
참여대상
1학기
1회고사
꿈-그림
끼-키움 프로젝트(1)
지역 연계 진로탐색1
온새미로 수목원
옹기맘
4/27(금)
▸커피와 직업의 세계
▸전통옹기체험
주산중(10명)
미산중(5명)
남포중(9명)
공동진로
프로그램
2회고사
꿈-그림
끼-키움 프로젝트(2)
지역 연계 진로탐색2
아람누리
이삭 전통식품
7/4(수)
▸천연염색
▸알밤고추장
2학기
1회고사
꿈-그림
끼-키움 프로젝트(3)
과학 분야 진로탐색
ETRI
KARI
10/17(수)
예정
▸전자통신 및 항공우주
2회고사
꿈-그림
끼-키움 프로젝트(4)
유망 분야 진로탐색
대전청소년위캔센터
11/21(수)
▸직업체험2,3,4차
바. 자유학기 공동교육과정 프로그램 편성 계획표(2학기, 매주 월요일 종일제)
영역
(시간)
프로그램
(활동 장소)
활동 내용
학교별 인원
소계
담당교사명
(강사명)
예술
(음악)
(월,1~2교시)
오카리나
(도움실)
텅잉, 테크닉, 비브라토
음정, 스케일, 프레이즈
주산중
-
2
○○○
미산중
2
남포중
-
우쿨렐레
(예능실)
코드, 음계, 리듬 스트럼, 악보, 중주곡
주산중
2
6
○○○
미산중
-
남포중
4
기타
(영어실)
음계, 화음, 알 아이레
아르페지오, 합주곡
주산중
3
5
외부강사
미산중
-
남포중
2
플루트
(국어실)
텅깅, 운지법
나타냄 말, 연주곡
주산중
4
8
외부강사
미산중
2
남포중
2
바이올린
(수학실)
코드, 음계, 리듬, 악보, 중주곡
주산중
1
3
외부강사
미산중
1
남포중
1
체육
(월,3~4교시)
배드민턴
(체육관)
서브, 클리어, 드라이브
스매쉬, 드롭, 헤어핀,
단·복식 경기 등
주산중
2
8
○○○
미산중
3
남포중
3
탁구
(다목적실)
서브, 포·백핸드스트로크, 커트, 스매쉬, 드라이브, 단·복식경기 등
주산중
4
7
○○○
미산중
-
남포중
3
외발자전거
(운동장)
탑승하기,페달밟기, 바퀴굴리기, 주행하기,방향전환 등
주산중
4
9
○○○
미산중
2
남포중
3
진로탐색
(월,5~6교시)
진로특강
직업탐색
집단상담 진로특강 직업체험 등
주산중
10
24
진로교사
(○○○) 외부강사
미산중
5
남포중
9
주제선택
(수학)
(월,7교시)
수학디자인반
(과학실)
테셀레이션(2)
스트링 아트(2)
IQ 퍼즐램프(1)
주산중
3
8
○○○
미산중
2
남포중
3
수학놀이반
(수학실)
다빈치코드(2) 수학게임(2)
다빈치다리 쌓기(1)
주산중
3
8
○○○
미산중
2
남포중
3
수학사랑반
(영어실)
암호 만들기(2)
컬러 비즈(2)
하트 퍼즐(1)
주산중
4
8
○○○
미산중
1
남포중
3
계
13
주산중
10
24
미산중
5
남포중
9
4. 기대 효과
1. 소규모 학교의 공동교육과정 운영을 통하여 학생 모두가 만족하는 행복한 학습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2. 소규모 학교 간 협력과 소통을 통하여 교원의 전문성이 신장되고 배움중심의 교육과정이 운영될 수 있을 것이다.
3. 학생 중심의 희망과 선택에 의한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공교육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