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1학기 4학년 수행평가 계획 및 기준안

2019학년도 1학기 4학년 수행평가 계획: 국어과

단원명

영역

교과역량

성취 기준

평가내용

평가

방법

평가

시기

2. 내용을 간추려요

읽기

자료 및 정보활용

글의 유형을 고려하여 대강의 내용을 간추린다

글의 내용을 간추리는 방법을 알고 흐름에 따라 내용 간추리기

서술

상호

4월

1주

3. 느낌을 살려

말해요

듣기·말하기

의사소통

예의를 지켜 듣고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듣는 사람을 고려하여 예의를 지켜 듣고 말하기

관찰

자기

상호

4월

3주

5. 내가 만든 이야기

문학

문화 향유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하여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고 표현한

이야기의 이어질 뒷부분을 상상하여 다양하게 표현하기

구술

서술

5월

4주

7. 사전은 내 친구

문법

자료 및 정보활용

낱말을 분류하고 국어사전에서 찾는다

사전에서 낱말의 뜻을

찾고 낱말의 관계 알기

서답형

관찰

서술

6월

3주

8. 이런 제안 어때요

쓰기

비판적 창의적 사고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제안하는 글쓰기

서술

6월

5주

2019학년도 1학기 4학년 수행평가 계획: 사회과

단원명

영역

교과역량

성취 기준

평가내용

평가

방법

평가

시기

1. 지역의 위치와 특성

장소와 지역

정보활용능력

고장 사람들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지역의 다양한 중심지(행정, 교통, 상업, 산업, 관광 등)를 조사하고 각 중심지의 위치, 기능, 경관의 특징을 탐색한다

우리 고장의 중심지를 탐색하여 행정, 교통, 상업, 산업, 관광 등에 따른 특징을 발표하기

관찰

상호

조사

보고서

4월

2.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역사 일반

비판적 사고력

우리 지역과 관련된 역사적 인물의 삶을 알아보고 지역의 역사에 대한 자부심을 갖는다

우리 지역과 관련된 역사적 인물을 조사하여 발표하기

관찰

상호

조사

보고서

5월

3. 지역의 공공기관과 주민 참여

인문 생활과 인간 생활

의사소통 및 협업능력

주민 참여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살펴보고 지역문제의 해결에 참여한 태도를 기른다

지역 문제가 발생하는 파악하여 해결 방안 찾기

서술

조사

보고서

6월

2019학년도 1학기 4학년 수행평가 계획: 수학과

단원명

영역

교과역량

성취 기준

평가내용

평가

방법

평가

시기

1. 큰 수

수와 연산

창의 및 융합

10000 이상의 큰 수에 대한 자릿값과 위치적 기수법을 이해하고, 수를 읽고 쓸 수 있다

다섯 자리 이상의 큰 수의 계열 이해하고, 읽고 쓰기

구술

서술형

3월

3주

2. 각도

측정

추론

정보처리

각의 크기의 단위인 1도(°)알고, 각도기를 이용하여 각의 크기를 측정하고 어림할 수 있다.

각의 크기의 단위인

1도(°)를 알고, 각도기를 이용하여 각의 크기 측정하기

서술형

관찰

실기

3월

4주

3. 곱셈과 나눗셈

수와 연산

문제해결

나누는 수가 두 자리 수인 나눗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세 자리 수)÷(두 자리 수)의 계산 원리와 형식 알고 계산하기

서술형

4월

4주

5. 막대그래프

자료와 가능성

의사소통

실생활 자료를 수집하여 간단한 그림그래프나 막대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여러 가지 실생활 자료를 분류, 정리하여 막대그래프로 나타내기

서술형

6월

3주

2019학년도 1학기 4학년 과정중심 평가 계획: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

평가내용

평가

방법

평가

시기

자율활동

학교 및 학급 행사의 의미를 알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관찰

자기평가

1학기

전교자치회에 참여하여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고 정해진 규칙 잘 지키기

관찰

자기평가

1학기

안전교육활동에 성실히 참여하고 안전한 생활을 위해 노력하기

관찰

상호평가

1학기

동아리활동

동아리 활동에 성실히 참여하여 자신의 능력 발휘하기

관찰

자기평가

1학기

봉사활동

깨끗한 환경을 만들기 위한 환경정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관찰

동료평가

1학기

진로활동

나의 장점과 단점, 잘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을 알고 나의 꿈을 이루기 위해 현재의 나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기

구술

관찰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