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자율 장학 운영 계획

청보초등학교

1

목적

가. 교원공동체의 자발적 참여를 바탕으로 한 자율 장학 운영으로 학교 교육력을 제고한다.

나. 수업 역량을 비롯한 교직 전문성 신장으로 학생 배움 중심의 행복 교육을 실현한다.

다. 소집단 협의 등 교원 간 소통 및 나눔의 활성화로 교직에 대한 만족도를 증진시킨다.

라. 교사의 수업전문성 신장을 통한 모든 학생의 배움을 향상시킨다.

2

운영방침

가.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조직하여 학생 참여 및 배움 중심 수업을 전개하도록 운영한다.

나.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해 전문적 학습공동체 내 학습동아리를 조직하여 수업 친구를 만들 일상 수업을 나눔을 실시한다.

다. 배움중심 수업참관 및 수업 나눔을 통한 자기 수업을 돌아보며 성찰하도록 한다.

라. 매주 수요일을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날로 정하여 정기적 모임을 갖는다.

3

함께 성장하는 자율 장학 계획

학생 참여중심 수업 혁신

1) 실태분석

수업전문성 신장을 위한 열의

교장·교감의 교육에 대한 확고 신념

공동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행복나눔 장학 인프라 구축

평균 교직경력 7년 이상으로 일상수업 나눔 수업친구 맺

교육과정 지원시스템의 필요

외부 전문강사 초빙의 어려움

가정과의 연계 및 학부모 참 저조

동학년 협의 시스템 구축 불가

소규모 학교로 교사 1인당 부과된 업무 과중

강점

극대화

약점

최소화

기회

극대화

위협

최소화

·교원 자율성과 책무성 강화

·교사 공동체 중심 수업전문신장을 위한 노력 강화

·소규모 학교 공동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배움중심 수업 인프라 구축 및 활용

·선택과 집중을 통한 일반 업무 최소화로 학생중심 수업 실천

·학교행사를 이용한 학부모 교육 확대 실시

·교사 공동체 자율연수 강화를 통한 주제중심 연수 진행

·학부모 자율동아리 구성을 통한 학부모 학교 참여 확대

2) 협력과 참여중심 수업 혁신을 위한 기반 구축

가) 민주적인 학교 분위기속에서 수업 나눔으로 배움 더하기 라는 자율 장학 주제로 교사들이 공동체 의식을 형성해간다.

나) 자율 장학 지원 조직 구성운영

- 구성: 교감, 부장교사, 교사 등

- 역할: 자율 장학 활성화를 위한 계획 수립ㆍ운영ㆍ평가

다) 전교직원 소통과 공감의 공동사고를 통한 장학 계획을 수립하고 교직 전문성 제고를 위한 생애주기별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한다.

3) 배움 중심의 수업 연수

가) 배움중심 수업 혁신 필요성, 내용, 방법에 대한 연수를 실시한다.

나) 질문만들기 활동, 서로 가르치며 배우는 수업방법 연수를 통한 전문성 신장의 기회를 확보한다.

다) 활동중심 배움, 협동적인 배움, 표현하고 공유하는 배움 만들기 연수를 실시한다.

라) 수업을 보는 관점과 철학을 공유하며 과제해결중심 프로젝트 수업 연수를 통해 배움심 수업방법을 익힌다.

4) 학생성장을 돕기 위한 평가방법 개선

가) 학생 학습과정에 대한 상시관찰과 누가기록을 실시한다.

나) 학생 성정과 학습을 유도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을 연계한다.

다) 교과수업을 통해 배움이 고조되는 과정 중심 평가를 실시하고, 평가 결과 분석 및 학생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한다.

수업친구 만들기로 일상수업 공개

1. 격려와 지지의 수업친구 만들기

가. 학년 군별로 수업친구 동아리를 만들고 일상수업을 공개한다.

나. 매월 2주 수업 친구 모임을 학생 참여형 배움 중심 수업을 구안한다.

다. 교사공동체 내 수업 친구 맺기

주제통합 수업친구 동아리

중학년 수업친구 동아

고학년 수업친구 동아리

비고

유치원교사

도움반 교사

교과전담 교사

- 공동수업안 및 일상수업 공개를 통해 수업 고민나누기

1학년 담임

3학년 담임

5학년 담임

2학년 담임

4학년 담임

6학년 담임

2. 수업 나눔을 통해 배움 더하기

가. 모든 교사가 수업을 열고 일상적이고 자발적인 수업 나눈다.

나. 수업 참관은 다양한 형태로 학생의 배움이 일어난 곳과 배움이 멈춘곳을 관찰한다.

다. 전문적학습공동체의 날에 수업안 작성 및 사전, 사후 협의를 통해 수업자 수업 성찰과 수업 대화를 실시한다.

라. 수업 나눔 일정

구 분

수 업 공 개

날짜

학년 반

공개자

교과

비고

일상 수업 나눔

(1~2학기)

5월 11일(화)

교담

OO

학급별 교육과정

운영계획에 따름

5월 12일(수)

6-1

OO

5월 18일(화)

5-1

OO

5월 25일(화)

4-1

OO

5월 26일(수)

3-1

OO

6월 1일(화)

2-1

OO

6월 2일(수)

1-1

OO

6월 8일(화)

학습도움반

OO

6월 9일(수)

보건

OO

9월 10일(금)

1~6

1~6 담임

상황에 따라 변동 가능성 있음

교육과정설명회와 연계하여 실시

3. 자기 수업 성찰하기

가. 목적: 자신의 일상 수업을 관찰하여 각본형 수업이 아니라 일상수업을 성찰하여 학생의 배움이 일어나도록 살핀다.

나. 대상: 전교사

다. 방침

1)수업 성찰 일기를 작성한다.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자유로운 형식으로 기술한다.

2)수업전개, 수업 속에서 머뭇거렸던 이유, 수업에서 힘들었던 점, 수업에서 의미 있었던 지점, 학습할 단원, 함께 배우는 학생(학교, 학년, 반, 인원), 선생님이 원했던 배움의도를 중심으로 기술한다.

라. 실시 계획

1)시기 : 2021. 03. 02. ~ 2022. 02. 28.

2)자기 수업 성찰 계획과 실행 과정, 결과에 대하여 자기 수업 성찰 일기 작성

4. 배움중심 수업 보기

가. 학생의 배움을 중심으로 수업 보기

이 수업에서 학생들의 배움이 크게 일어나는 지점은 어디인가?

이 수업 시간에 배움에서 소외된 학생은 있는가?

이 수업에서 전체적으로 배움이 잘 만들어졌다고 보는가?

학생 스스로 학습문제 해결을 위해 정보를 수집하고, 해결과정을 고민하고 탐구하는가?

교사의 가르침과 학생의 배움이 크게 어긋나는 지점은 어디인가?

수업시간에 이루어지고 있는 독서, 토론, 실험, 관찰, 글쓰기, 체험 등의 활동이 학생의 비판적(반성적, 성찰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전개되고 있는가?

어떤 지점에서 학생-학생, 학생-교사 간에 협력적 배움(자기생각 만들기)과 나눔(서로 다른 자기생각 나누기)이 일어나는가?

수업 속에서 학생들은 자신의 삶을 어떻게 성찰하고 있는가?

학습자의 점프가 있는 배움은 어느 지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가?

배움이 크게 일어난 학생은 누구인가? 배움이 적게 일어난 학생은 누구인가?

배움의 결과를 자기언어와 자기생각으로 정리하여 표현하는가?

학생들은 어느 지점에서 배움에 대한 기쁨과 감동, 깨달음을 나타내는가?

나. 교사의 배움을 중심으로 수업 보기

교사는 배움의 내용이 학습자의 삶과 연계되도록 어떻게 이끄는가?

교사는 수업 과정에서 학생들의 배움을 어떻게 조장하는가?

(신뢰, 수용, 격려, 개발, 도전장려, 존중, 참여, 끌어내기 등)

학생 개개인의 배움이 일어나는 과정을 어떻게 확인하는가?

배움의 내용이 학습자의 삶과 연계되도록 어떻게 이끄는가?

학생 개개인의 정의적 능력(도전의식, 성취동기, 호기심, 자존감 높이기, 협동과 책임 등)을 고려한 지점은 어디인가?

어떻게 결과를 자기언어와 자기생각으로 정리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가?

학생들의 배움을 격려하고 성장을 도울 수 있는 평가를 어떻게 하는가?

학생들의 배움에 대한 기쁨과 감동, 깨달음을 교사는 어떻게 확인하는가?

다. 교사의 내면을 중심으로 수업 나누기

수업에서 배움을 만들어 가는데 있어 두려움과 어려움은 무엇이었는가?

이 수업을 통해 새롭게 깨달은 점은 무엇인가?

수업 속에서 학생들의 생각이 잘 연결되도록 하는데 어려움은 없었는가?

지나치게 배움을 통제하지는 않았는가?

라. 학생 중심으로 수업 나누기

이 수업에서 배움은 무엇일까?

학생 개개인의 배움이 일어나게 하려면 어떻게 하면 좋은가?

학생들의 배움이 일어나는지는 어떻게 확인하면 좋은가?

학생들에게 배움이 언제 가장 잘 일어나는가?

배움이 학생의 삶과 연계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학생의 삶과 연계된 배움은 어떻게 조장할 수 있는가?

마. 나의 수업에 적용하기

내 수업에서 학생들의 삶이 의미 있게 바뀌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이 수업을 보고, 내 수업을 돌아볼 때 비슷한 고민거리는 무엇인가?

이 수업에서 배울 점과 내가 좀 더 개선해 보아야 할 점은 무엇인가?

내 수업에 적용할만한 교사의 역할과 수업 분위기는 무엇인가?

5. 수업의 꽃을 피우는 수업대화 나누기

가. 전문적 학습공동체 중심의 수업 나눔을 실시 후 긍정적 강화(잘된 점 칭찬하기, 아쉬운 점 질문하기)를 주는 수업 협의를 진행한다.

나. 학생 배움중심의 수업 참관을 위해 수업 40분 모두 참관하기 보다는 상황에 맞게 도입, 전개, 정리를 나누어 참관 후 협의를 실시한다.

다. 수업대화 및 수업수다를 통한 고민 나눔으로 수업자ㆍ참관자 함께 성장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함께 성장하는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1) 청보나래 전문적학습공동체 목적

주제

청보나래 전문적학습공동체의 수업 나눔으로 배움 더하기

청보나래

수업성장을

꿈꾸며

초등학교의 경우 담임교사의 교육철학과 교육역량에 가장 큰 영향을 받게 된다. 따라서 교사 스스로 자신의 교수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청보나래 전문적학습공동체는 교원의 수업 전문성과 교육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공동 연구 및 함께 성장하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운영하고자 한다.

2) 전문적학습공동체 구성

가) 전문적학습공동체명: 청보나래

나) 전문적학습공동체 조직현황

나눔 수업분과

배움 수업분과 재구성분과

성장 수업분과

OO, OO, OO

OO, OO, OO

OO, OO, OO

다) 분과별 주요 역할

구 분

내 용

비 고

나눔

수업분과

배움중심수업 연구 및 실천방안 탐색

(프로젝트학습, 토론학습, 협동학습)

교실개방과 공유를 통한 수업개발방안 연구

(팀티칭, 공동수업)

자율적인

분위기 조성을

통한 수업

공개 및 수업 대화

여건 조성

배움

수업분과

학교철학과 비전을 공유하고 학교교육과정에 반영

교사들의 창의적 사고가 반영되는 교육과정 만들기

주제통합 교육과정, 융합적이고 실천적 지식을 기르는 미래역량 교육과정 만들기

성장

수업분과

수업나눔 후 긍정적 강화로 수업협의 진행

학생들이 배움이 어느 시점에서 어떤 매개로 일어나는 관찰하기

수업대화 및 수업수다로 참관자와 수업자 함께 성장

잘된 점 칭찬하기

아쉬운 점 질문하기

3) 전문적학습공동체의 날 운영

가) 시기: 매주 수요일을 전문적학습공동체의 날로 운영

- 1주: 전문적학습공동체 전체모임으로 배움중심 수업에 대한 철학 공유

- 2주, 4주: 수업친구 모임으로 학급별 일상수업 공개 협의 및 자료 공유

- 3주: 혁신동행학교와 연계하여 역량 강화 연수 진행

나) 내용

- 배움중심 수업 활성화를 위한 교수학습법 구안 및 교재 연구

- 소프트웨어, 학급긍정훈육법, 독서토론 등 혁신동행학교 연수와 함께 진행

- 교수학습과정안 공동 개발

다) 장소 : 각 학급별로 돌아가며 장소 제공하며 교실 나들이 실시

4)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내용

운영

내용

분과별 전문적학습공동체 모임 활성화

- 배움중심 분과 및 프로젝트 분과로 나누어 공동 수업안 작성 및 자료 개발

- 배움 주제 연수 및 전문가 활용 연수로 교육 철학 세우기(원격연수, 전문가 초청연수, 공유하기)

독서 토론으로 소통하기

- 다독다독 청보 배움나래 독서토론 실시

- 회원들이 돌아가며 발제자를 맡아 삶과 교육에 관한 도서를 정해 이야기 나눔

수업친구와 일상 수업 나눔을 통해 함께 성장하기

- 수업친구끼리 참여형 수업안 구안 및 수업 성찰을 통한 협의하기

- 모든 교사가 자발적으로 수업을 나누고 수업안 작성 및 사전, 사후 협의 등 수업 대화를

통해 수업성찰하기

4

기대효과

1.

자율ㆍ참여ㆍ협력의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

2.

수업나눔 전문적학습공동체 활동으로

수업 전문성 신장

3.

자율 장학 실천으로

행복한 학교 실현

배움이 있는 행복한 교실, 수업의 혁신을 꿈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