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전문적 학습공동체 및 행복나눔장학 운영 계획

대관초등학교

목 적

민주적 협의문화 조성 및 수업 혁신과 생활교육 중심의 민주적인 학교 문화 기반 조성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으로 참여와 협력, 교원의 자율과 책임 강화

학생 참학력 신장 지원으로 모두가 행복한 교육 실현

방 침

토론이 있는 협의 문화 조성

정기적인 학습공동체의 날 확보(매주 수요일)

협의를 통한 일상적 수업 열기 및 배움중심수업 운영

독서토의, 주제가 있는 연수 운영

교육과정 함께 만들기

교육경력 5년 미만 교사는 수업나눔 시 세안 작성(연1회)

세부계획

1. 행복나눔장학위원회 구성

위원장

교장 윤

지원기관

담당장학사

보령교육지원청

보령교육지원청 담당장학사

부위원장

교감 노

교육과정 지원

수업·평가 지원

생활지도 지원

학급경영 지원

교사 강

교사 민

교사 정

교사 김

교사 최

2. 행복나눔장학 추진 일정

구분

추진 내용

2021. 2 ∼ 2021. 12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조직

행복나눔장학위원회 조직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성

탐색

행복나눔장학 계획 수립

역량 강화 연수

점검

전문가 컨설팅(지원장학 및 요청장학)

실천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참여와 협력, 배움중심 수업전개

성찰과 나눔이 있는 수업협의

과정중심평가

교육활동 사례 공유(전영역)

문제해결을 위한 각종 협의

환류

협의를 통한 피드백

3. 민주적 협의문화 조성

가. 토론이 있는 교직원회의 추진

나. 안건 중심의 민주적 협의문화 조성

다. 교육과정 워크숍 등 교육과정 함께 만들기

라. 정기적인 학습공동체의 날 운영

마.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를 돕는 협업 가능 환경 조성

바.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성 및 운영

1) 전문적 학습공동체 조직

- 수업단짝, 학년군, 전체모임으로 구분

- 수업단짝을 중심으로 유기적인 협력체계 마련

-집합연수, 주제토의 등 전문적 학습공동체 전체 활동 중심

전체 학습공동체

-교육과정의 연계성 연구

-독서토론(지정 도서)

-문화 체험 연수

학년군모임

수업단짝

-교육과정-수업-평가 공동연구

-협의를 통한 수업열기

-학급 운영 논의

2) 학습공동체 구성

1, 2학년군 모임

3, 4학년군 모임

5, 6학년군 모임

학년

수업단짝

학년반

수업단짝

학년반

수업단짝

1학년

섭(1-1)

주(1-2)

화(과학)

3학년

충(3-1)

(3-2)

희(특수)

5학년

솔(5-1)

원(5-2)

지(5-3)

덕(보건)

2학년

숙(2-1)

경(영양)

(2-2)

4학년

(4-1)

원(4-2)

감(4-3)

심(특수)

6학년

섭(6-1)

린(6-2), 범(영어)

현(음악)

전체 학습공동체

3) 운영

- 협의를 통해 일상적 수업 열기

- 참여와 협력 중심의 배움중심수업 운영

- 학생의 배움에 초점을 둔 수업 관찰 및 수업협의회 운영

- 독서토의, 주제가 있는 연수 운영

- 전문적 학습공동체 회의록(등록부) 작성 후 제출

- 시간 운영 계획

구분

요일

시간

내용

비고

전체모임

1주

15:00~16:30

-다양한 형태의 직원연수

학년 수업단짝

(동학년)

2주

15:00~16:30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를한 공동 연구

-협의를 통한 수업열기

-학급 운영 및 학생 생활지도 논의

학년군 모임

3주

15:00~16:30

-집합연수, 주제토의 등

전체모임

4주

15:00~16:30

-교육과정의 연계성 연구

-독서토론(지정 도서)

-문화 체험 연수

학년군모임의 경우 문화의 날과 연계하여 구성원 및 일정을 다양화하여 추진함.

4. 수업나눔의 활성화

가. 수업나눔 절차

수업탐색

수업실행 및 수업보기

수업나눔

수업 전 계획서 작성

안내자와 수업자, 수업단짝

수업의 지향성

수업에 대한 신념

수업의 흐름

학습자들에게 예상되는 배움에 대한 기대

예상하는 수업의 어려움

수업자의 시선으로 수업 보기

학생과 맺고 싶어 하는 관계

학생들에게 주고 싶어 하 배움

교사의 의도

교사의 교육철학, 신념, 수업목적

수업 후 학생 인터뷰

수업 후 소감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

어려웠던 지점 등

수업교사와의 수업 나눔

이해격려직면도전

수업 후 보고서 작성

나. 수업나눔 일정 (추후 세부 계획 수립)

1학기

2학기

시기

대상교사

시기

대상교사

4월 2주~3

전교사(학부모공개수업주간 연계)

9월

- 전교사

(학부모공개수업주간과 동료교원평가를 위한 자율장학을 겸하여 운영)

- 학부모공개수업주간(2주 운영) 하루에 3~4학급이 수업을 공개하며 학부모와 동료교원평가자인 교사가 함께 참관하는 방식으로 운영

(2학기에 구체적인 일정 및 계획 수립)

6월

1주

5, 6학년, 영어, 음악, 보건

2주

3, 4학년, 특수

3주

1, 2학년, 과학, 영양

다. 수업 나눔 방법

1) 지정 기간 내 수업을 공개하며, 수업자의 요청에 의하여 참관자 및 참관방법 결정(학년군 교사, 교원능력개발평가 동료평가자가 참관자임)

2) 수업탐색 전 보고서와 수업나눔 후 보고서 작성

3) 수업자 요청에 의하여 선정된 참관자는 수업탐색과 수업나눔에 반드시 참여

5. 역량강화를 위한 연수

가. 교내 집합 연수

1) 요청에 의한 필요 연수 수시 개설 가능

2) 연수 이후 수업단짝별 협의를 통해 적용 내용 도출, 기록

3) 연간 운영 계획(변경될 수 있음)

영역

시기

내용

1

교육과정

2021. 02.

-교사교육과정 수립

2

교육과정

2021. 04.

-교사교육과정의 적용

3

교수학습

2021. 05.

-학급긍정훈육법(PDC)

4

교수학습

2021. 07.

-놀이 교육 연수

5

교수학습

2021. 09.

-하브루타 학습방법

6

교육과정

2021. 10.

-효율적인 독서교육

나. 개인 자율 선택 연수

1) 자기 성찰을 통한 필요 연수, 선택적 참여

2) 교원 개인별 연간 150,000원의 자율연수비(직무연수) 지급

3) 수업단짝 또는 학년군 학습공동체와 연계한 운영 가능

4) 수강신청시 연수지명번호는 입력하지 않으나 필요에 따라 NEIS>연수>연수지명신청을 이용할 수 있음

기대효과

학습공동체 운영을 통하여 함께 배우고 실천하는 학교 문화 정착

자발적 수업 공개에 의한 수업 혁신 의지 강화

행복지원장학 활용으로 학교 현안 문제 해결 용이

자체 평가를 통한 행복나눔장학의 질 향상

<서식1> 전문적 학습공동체 회의록(등록부)

2021학년도 전문적 학습공동체 회의록(등록부)

대관초등학교

일시

장소

주제

유형

전체/수업단짝/학년군

참여자

*참석자 개인별로 성명 기입

작성자

소속: 대관초등학교 직: 교사 성명: (인)

회의 내용

*주요 협의 사항을 중심으로 개조식으로 작성할 것(수기 작성)

<서식2> 수업 전 보고서

수업 전 계획서(예시)

성명

○○

교과

국어

소속

대관초등학교

수업 학년/반

학년

수업 공개 날짜

2021.○.○.(○), ○교시

1. 수업의 흐름 소개

단원

6. 차례대로 말해요

성취기준

일이 일어난 순서를 고려하며 듣고 말한다.

주제

일이 일어난 차례를 생각하며 말하기

강조교과역량

문화향유역량

배움목표

일이 일어난 차례를 생각하며 말할 수 있다.

차시(시간)

6/10

학습과정

단계별 지도내용

자료 및 유의점

도입

(5’)

배움 내용에 접근하기

-시간을 나타내는 초성게임 하기

·화면에서 보이는 초성을 보고 시간을 나타내는 낱말이 무엇인지 말해보기

·시간을 나타내는 말을 사용하면 좋은 점 생각해보기

공부할 문제 알아보기

일이 일어난 차례를 생각하며 말해보자

활동 안내하기

<활동1> 기억해 봐!

<활동2> 차례대로 말해 줘!

<활동3> 이야기 퍼즐 맞추기

󰂣 PPT (제재 관련)

전개

(25’)

◎ <활동1> 기억해 봐!

-까만 아기 양의 앞부분 내용 중 일이 일어난 차례를 알 수 있는 말에는 무엇이 있었는지 알아보기

-교과서 129쪽의 그림을 보고 일이 일어난 차례를 확인하기 (순서 없이 삽화 제시)

◎ <활동2> 차례대로 말해 줘!

-이야기 뒷부분 듣기

-이야기 뒷부분 내용 파악하기

-일이 일어난 차례 정리하기

-일이 일어난 차례 말하기

◎ <활동3> 이야기 퍼즐 맞추기

-알고 있는 이야기 말하기

·자신이 알고 있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일이 일어난 순서에 맞게 나열한 후 말하기

󰂣 4절지 문장카드, 풀

󰃞 모둠별로 활발하게 이야기 나누도록 순회하며 독려한다.

󰂣 아기돼지 삼형제 문장카드 1세트(10장)-학생수만큼, A4지 붙임판

정리

(5’)

학습 내용 정리하기

-이야기에서 시간을 나타내는 말을 중심으로 일이 일어난 차례를 확인하기

- 시간을 나타내는 말을 사용하여 이야기의 내용을 일이 일어난 차례대로 이야기하기

차시 예고하기

- 겪은 일을 차례대로 글로 쓰기

2. 수업에 대한 고민(수업친구와 함께 나누고 싶은 것)

1) 어떤 의도를 가지고 이번 수업을 하려고 합니까?

- 개조식으로 간단하게 서술

-

2) 수업과 관련하여 평소 고민하였던 것은 무엇입니까?

-

-

3) 최근 수업을 하면서 가장 많이 든 생각은 무엇입니까?

-

-

4) 이번 수업 나눔을 통해서 해결되었으면 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

-

5) 실제 수업 참여 모습을 자세히 알고 싶은 학생

6

5

4

1

2

3

칠판

3. 수업 나눔 방법(희망)

나눔절차

일시

장소

안내자

참석자

수업탐색(수업전)

2021. 7. 7.

15:30~16:30

4-1 교실

○○

(학년부장)

리정혁

동학년 학년부장

윤세리

동학년 담임교사

수업보기

2021. 7. 9.

2교시

4-1 교실

서 단

동학년 소속교사

표치수

동학년군 학년부장

수업나눔(수업후)

2021. 7. 9.

15:30~16:30

4-1 교실

○○

(학년부장)

김주먹

동학년군 딤임교사

금은동

동학년군 소속교사

<서식3> 수업 나눔 후 보고서

수업 나눔 보고서(예시)

성명

○○

교과

국어

소속

학년

수업 학년/반

학년

참석자

수업 나눔 일시

2021.○.○.(○), ○교시

1. 수업 나눔을 하고 난 후의 소감은 어떠신가요?

지금까지의 수업 후 협의 활동은 수업에 대한 잘못된 점과 잘된 점을 분석하는 평가 위주의 협의 활동이었다. 물론 그 과정을 통해 새롭게 배우는 점도 많았지만 누군가에게 수업을 보여주고 평가를 받는 다는 생각이 강했기 때문에 좀 더 긴장을 하게 되고 내 장점 보다는 단점을 감추는데 주의를 기울여서 수업을 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이번에는 편한 분위기 속에서 나의 수업을 고민하고 그 결과를 나눈다고 생각하고 접근하여 한결 마음이 편한 상태에서 수업을 진행하였다.

녹화한 수업 영상을 다시 본다는 것이 많이 어색하고 힘들었지만, 수업 영상을 함께 보면서 실제 수업을 할 때는 보이지 않던 학생들의 모습과 나의 새로운 모습들을 발견할 수 있어서 좋은 경험이었다.

2. 선생님이 수업 나눔을 통해서 새롭게 깨달았거나 변화된 지점은 무엇이라고 생각되나요?

수업 나눔을 통해서 학생들과 함께 호흡하며 소통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인다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 의도하지 않고 한 행동이 학생들에게는 친밀감을 주고 상호간에 소통하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 앞으로도 칠판 앞이나 책상위에 앉아서만 수업하는 것이 아니라 자주 학생들 속으로 들어가서 함께 소통하는 수업을 위해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또한 모둠활동이 의미 없이 형식적으로 이루어진다고만 생각했는데 학생들은 서로 유의미한 대화를 나누며 깊이 있는 생각을 하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특히 한 학생의 발표와 사후 인터뷰 영상은 내게 깊은 감동을 주었으며 앞으로 더 고민하고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을 절로 들게 만드는 시간이었다.

3. 이번 수업 나눔에서 나누었던 수업 속 고민은 무엇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도전하고 싶은 과제는 무엇인가요?

수업시간에 선생님의 말에 집중을 하지 않고 뒤늦게 똑같은 질문을 반복하는 학생들이 많아서 나의 전달력이 부족한가에 대한 고민이 많았고, 이로 인해 했던 말을 반복해서 다시 강조하고 말이 길어지는 것에 대해 고민이었는데, 다른 선생님들께서 나의 목소리와 전달력이 분명하여 여러 번 설명할 필요가 없을 것 같다고 말해주신 점을 통해 그동안 불필요하게 말을 길게 하여 학생들이 더 집중하지 못하게 했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의 새로운 장점을 알게 되었기 때문에 앞으로의 수업에서 학생들에게 짧고 분명하게 전달하여 집중도롤 높여야겠다는 다짐을 해본다.

4. 다음 수업 나눔 시, 깊이 있게 나누고 싶은 수업 대화 주제는 무엇인가요?

수업을 할 때 활동을 해결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활동을 다한 학생들이 이제 무엇을 하면 되냐고 물어 올 때가 많다. 상황에 따라서는 난감한 경우가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수준차이가 많이 나는 경우 효율적인 수업방향에 대해 고민해 보고 싶다.

<서식4> 수업 보기 기록지

수업보기기록

수업일시: 년 월 일, 교시

수업교사:

수업참관자:

시간(흐름)

수업장면

나의 생각과 느낌

성찰적 질문

도입

선생님이 포스트잇을 모둠별로 다니면서 각 모둠원을 만나서 각각의 아이들에게 전달

학생 속으로 스며드는 선생님을 통해 언제나 학생 가까이에서 호흡하고 싶은 마음과 과제에 대한 안내를 다시 한 번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한 방법이 필요해서였을 거야.

포스트잇을 주기 위해 학생 사이로 스며들었을 때 느낌이 어땠고 무슨 생각을 하였을까?

<서식5> 수업 나눔 참여지

수업나눔참여기록

수업자

교과

년 월 일, 교시

주제

참여자

단계

대상

수업 나눔의 시선

수업나눔 기록 및 자기생각 쓰기

이해_

수업자의 시선 갖기

수업자에게

-수업자의 철학과 신념은 무엇인가요?

-수업자가 의도한 수업목표는 무엇인가요?

-수업자가 수업 나눔을 통해 해결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가요?

나에게

-수업자의 시선이 아닌 나의 시선으로만 수업을 이해하려고 하지 않았는지요?

격려_

수업의 의미 찾기

수업자에게

-수업자가 가르치려고 하는 의도는 어디에서 잘 드러났나요?

-이 수업에서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장면은 어디인가요?

-수업에서 학생들의 배움이 크게 일어난 장면은 어디인가요?

나에게

-수업자의 시선이 아닌 나의 시선에서 수업자에게 형식적인 칭찬을 한 적이 없었는지요?

직면_

수업자고민에 머무

르기

수업자에게

-수업자의 의도와 다르게 흘러간 수업장면이 있으신가요?

-수업에게 학생들과 관계 맺기가 힘들거나 어려운 경우는 없었나요?

-이 수업에서 수업자가 미처 알아차리지 못했지만, 수업자가 내면적으로 힘들고 어려워했던 지점은 어디인가요?

나에게

-수업자의 고민을 깊게 듣지 않고 나의 시선으로 수업자의 수업에 대해 처방하려고 하지 않았는지?

도전_

함께 깨달음 나누기

수업자에게

-수업을 나누면서 의미 있게 다가왔거나 새롭게 깨닫게 된 것은 무엇인가요?

-다음에 수업을 할 때, 어떻게 하고 싶으세요?

나에게

-수업자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나의 수업을 성찰한 지점은 어디인가요?

<서식6> 학부모 대상 수업 축제 수업안

2021 ( )과 교수·학습안(예시)

단원

9. 생각을 생생하게 나타내요

일시

2021. ○. ○.(○)

○:○~○:○

장소

○-○

주제

꾸며 주는 말을 사용하여 짧은 글 쓰기

차시

3/10

시간

40′

수업자

○○

성취기준

자신의 생각을 문장으로 표현한다.

교과

역량

자료·정보 활용 역량

배움목표

꾸며 주는 말을 사용해 짧은 글을 쓸 수 있다.

수업자

의 도

이번 시간 수업은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표현하기 위해 꾸며 주는 말을 사용하여 짧은 글을 써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사가 꾸며 주는 말을 제시하지 않고 우리반 친구들의 사진을 제시하여 꾸며주는 말을 사용해 설명해보는 활동을 계획하였다. 이 수업을 통해 친구의 장점도 칭찬하는 시간도 가지며 자료·정보 활용 역량도 길러질 것이라 생각된다.

수업의

흐 름

배움 내용에 접근하기

-토마토 동요로 나는 누구일까하기

-꾸며 주는 말을 사용하여 친구 소개하기

·스무고개 형식, 처음엔 꾸며 주는 말을 사용 하지 않고, 두 번째는 사용하여 누구일까 맞히기

-꾸며 주는 말이 무엇인지, 꾸며 주는 말을 사용하면 좋은 점 떠올리기

공부할 문제 알아보기

꾸며 주는 말을 사용하여 짧은 글 써보기

활동 안내하기

<활동1> 꾸며 주는 말 고르기

<활동2> 문장 말하기

<활동3> 꾸며 주는 말 사용하여 내 꿈 말하기

󰃞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용해준다.

<활동1> 꾸며 주는 말 고르기

-사진(그림)에 어울리는 꾸며 주는 말 찾기

<활동2> 문장 말하기

-사진에 어울리게 꾸며 주는 말을 사용하여 문장으로 말하기

·△△이는 또박또박 발표를 잘합니다.

·□□는 꼼꼼하게 색칠을 잘합니다.

·○○는 활짝 웃는 모습이 예쁩니다.

<활동3> 꾸며 주는 말 사용하여 내 꿈 말하기

-자신의 사진이 나오면 자리에서 일어나 꾸며 주는 말을 사용하여 한 문장으로 내 꿈 말하기

·제 꿈은 맛있는 요리를 만드는 요리사입니다.

·저는 불이 났을 때 불을 끄고 사람들을 구하는 멋진 소방관이 되고 싶습니다.

󰂣 PPT

󰃞 친구들이 잘하는 모습의 사진을 제시하여 친구의 장점을 칭찬하는 시간이 되도록 한다.

󰃞 학생들이 어려워하면 교사가 상황을 설명하여 쉽게 생각하도록 도와준다.

학습내용 정리하기

-꾸며 주는 말을 사용하여 오늘 교실에 대해 이야기해보기

·엄마가 학교에 오셔서 기분이 엄청 좋았습니다.

·발표할 때 틀릴까봐 마음이 조마조마 했습니다.

차시 예고하기

-꾸며 주는 말을 3개 이용하여 공개수업을 주제로 일기 쓰기 숙제내기

-꾸며 주는 말을 써서 짧은 글 쓰는 연습하기

이 부분은 수업을 마친 뒤에 교수학습안과 함께 양면인쇄하여 제출합니다.

수업의

정 리

수업에 대한

학생의 반응

동기유발 부분에 토마토 동요로 나는 누구일까를 했으나 학생들이 토마토를 쉽게 못 말하였다. 다른 과일 이름만 열심히 말하다가 5번째 정도에 답이 나왔다. 꾸며 주는 말을 사용하여 친구 소개하는 부분도 처음에는 어려워하였다가 예를 들어 몇 가지 설명을 해주니 그 다음부터 활발하게 활동이 이루어졌다.

<활동2>에서 친구들의 모습이나 자신의 모습이 사진으로 나오니 무척 흥분하고 좋아하는 모습을 보였다. 다행히 대부분의 학생들이 사진에 어울리게 꾸며 주는 말을 사용하여 잘 말하고 그것이 친구의 장점을 칭찬하는 쪽으로 연결되었다. 한 두 명은 여전히 사진에 어울리는 꾸며 주는 말을 찾는 것을 어려워하였다.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느낌 및 반성

동요를 이용한 게임이 재미있고 학생들의 참여도를 높여서 꾸며 주는 말을 공부하는 데에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어려워해서 당황하였다. 노래나 게임을 수업에 활용할 때는 좀더 자세한 설명이나 예시가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자신이나 친구들의 사진을 보고 꾸며 주는 말을 사용해서 문장으로 말하는 것에 재미를 느끼며 즐겁게 참여하며 배움 목표를 달성하였다. 그러나 ○○, △△의 경우 꾸며 주는 말이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였고, □□는 꾸며 주는 말이 무엇인지는 알고 있으나, 어울리는 꾸며 주는 말을 찾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보였다. 좀 더 여러 번의 설명과 연습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