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배움중심 행복수업
‘꿈’쑥쑥 ‘끼’활짝 모두가 주인공인 행복한 학교
행복나눔 장학 운영 계획
외연도초등학교
행복나눔장학 운영 계획
외연도초등학교
1
목 적
가. 학생의 배움을 위한 교원 전문성 신장과 수업 역량 강화
나. 교원 소집단 협의 등 교원 간 소통 및 나눔의 활성화로 교직에 대한 만족도 증진
다. 교사의 수업전문성 지원 활성화로 학생 성장발달 및 수업의 질 향상
2
추진 방향
가. 행복나눔장학 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한다.
나. 학교의 특성을 파악하여 협력과 참여 중심의 수업혁신 계획서를 수립한다.
다. 상시 수업 공개를 실시하며, 함께 수업을 나누고 성찰한다.
라. 평가 위주의 협의를 지양하고, 수업 활동 개선과 관련지어 협의한다.
마. 교사학습공동체와의 연계구성으로 구성원간의 배움과 성장의 기회를 공유한다.
3
운영 개요
중점사항
운영목표 및 대상
시기
대상
방 법
자기 수업력
강화
ㅇ자기 수업을 되돌아보며
수업력 향상 제고
ㅇ다양한 수업 전개 노력을
통해 수업 개선을 꾀함
연중
연구
해당교사
‣ 일상 자기 수업 녹화
‣ 수업 성찰 일지 쓰기
‣ 수업력 향상 위한 연구 실행
수업
나눔
ㅇ교사들의 자율성과 협력성 기초
ㅇ수업기술 향상
ㅇ서로 돕는 분위기 조성
연중
상시
전교사
‣ 수업 분위기 정착을 위한 학급경영 및 업무 관련 조언
‣ 수업 친구 만들기
‣ 일상 수업 공개
교내
지원
장학
ㅇ학교장과 고경력 교사에게 지원 영역 자율 신청
ㅇ전문적 영역에서 성장 발달 도모
수시
학교장
해당
교사
‣ 수시로 학교장과 고경력 교사에게 지원이 필요한 부분을 신청
‣ 배움중심의 수업 참관 및 지도 조언
교사
전문성
제고위한 연수
ㅇ전교사
ㅇ학교 내외 물적․인적자원 활용
ㅇ자율적 공동 노력으로 자질 향상
연중
전교사
‣ 배움중심 수업역량강화 연구
‣ 독서연수 및 자율연수 실시
(90시간 이상)
‣ 연구대회 참가, 동아리 및
연구회 활동
4
세부 추진 계획
가. 자기 장학(배움 중심 수업 역량 강화)
1) 학생들이 잘 배울 수 있는 수업을 고민하며 실천해가는 수업을 만든다.
2) 교사들의 학급 운영 및 교과 지도에 있어 중점을 두어 지도할 영역을 선 정하여 지도함으로써 연구하는 교직 풍토를 조성하고, 활용가치가 높은 자 료는 일반화하여 전 교원이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3) 전문서적을 읽거나 배움 수업관련 연수를 통해 역량을 강화시킨다.
4) 개별 집중 연구 주제
학년 및 교담
교사명
연구 내용
수업력 강화 중점사항
1학년 담임
오재만
올바른 언어 생활을 통한 언어 능력 신장
기초학습
2학년 담임
오지연
교과와 연계한 도서활용 수업으로 통합적 언어능력 신장
기초학습
4학년 담임
박영균
생각을 깨우고 변화시키는 대화법
배움중심 수업
5학년 담임
이성구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통한 자신감 신장
거꾸로 수업
교과전담
최인표
과학, 체육 교과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 연구
배움중심 수업
나. 수업 친구 만들기
구분
교사명
수업 친구간의 논의점
소인수 학급 담임 친구
오지연 ⇔ 오재만
‣기본학습태도 형성
‣독서와 놀이를 통한 소통능력 및 문제해결능력 신장
박영균 ⇔ 이성구
‣하브루타 중심의 수업 실천 방법
‣개방적 질문에 기초한 수업 대화 실천
오재만 ⇔ 최인표
‣타학년간 공통 핵심성취기준 추출
‣몰입식 수업을 위한 학습자 위주 수업 운영
다. 배움과 성장을 위한 일상 수업 공개
1) 수업 친구와의 수업공개
교사명
(학년)
교과
수업 공개 일시
교사명
(학년)
교과
수업 공개 일시
오재만
1학년 국어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1교시
오지연
2학년 국어
매주 금요일 1, 2교시
박영균
4학년
수학, 영어
매주 화요일, 목요일
3교시
이성구
5학년
사회
매주 화요일 1, 2교시
최인표
4,5학년
체육
매주 화, 수, 목 4교시
2) 공개 수업의 날 운영
가) 연 2회 동료 교원 및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수업 공개를 실시한다.
학기
1학기
2학기
횟수
1차 수업공개
2차 수업공개
시기
6월 28일-7월 2일
11월 3일
대상
동료교원 및 행복장학지원단
학부모 및 행복장학지원단
나) 수업의 질 향상과 수업에 대한 자신감 표출 및 교육공동체의 만족도를
제고 하는데 목적을 둔다.
다) 교원능력개발평가와 연계하여 운영한다.
라) 공개수업 시기와 주제(안)
학년반
수업자
날짜
교시
교과
단원 및 수업주제
1-1
오재만
7.1
3
국어
8. 소리 내어 또박또박 읽어요
11.3
1
국어
7. 무엇이 중요할까요
2-1
오지연
6.30
2
수학
5. 분류하기
11.3
3
국어
6. 자세하게 소개해요
4-1
박영균
7.1
2
국어
8. 이런 제안 어때요
11.3
2
영어
9. What are you doing?
5-1
이성구
7.1
2
사회
2-17 헌법에 나타난 국민의 기본권과 의무 알아보기
11.3
2
음악
5-3 고장난 시계 – 리코더로 기악 합주 해보기
교담
최인표
7.2
4
체육
3. 경쟁 활동
11.3
4
체육
3. 경쟁 활동
라. 연구 주제 수업실행에 대한 수업성찰 일지 쓰기
1) 교육과정 재구성 부분의 내용과 방법 기입
2) 수업의 아이템과 수업이후의 소감 쓰기
3) 아이들의 반응과 변화의 정도를 상세히 쓰기
4) 기타: 수업성찰 일지 자체 양식 (용지: A4 1/2 )
수업일시
2021. . .
장소
수업아이디어
6월 18일 ~ 6월 20일
교과
내용 전개
및 특이사항
수업 내용 전개 활동과 학생들의 반응, 배움이 일어나는 부분 찾기
보완점 및 느낀점
교사로서 반성할 부분과 아쉬웠던 점
5
전문성 제고를 위한 자율연수 계획
가. 목적
자율적인 풍토 아래 다양하고 실질적인 연수 활동을 통하여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을 개선하고 교원으로서의 전문성을 제고시켜 교육의 질을 향상시킨다.
나. 방침
1) 도서학교 운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연수가 되도록 한다.
2)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실천 위주의 연수로 계획, 실행, 평가의 문제점 및 개선책을 마련하여 연수된 내용을 직․간접적으로 교수․학습 활동에 반영한다.
3) 매주 수요일은 <교내 자율연수의 날>로 정해 1시간 이상 전 직원 참여 연수활동을 실시한다.
4) 연수․연찬 및 취미․건강 동아리 활동을 통하여 자율적인 연수 분위기를 조 장하여 교직의 전문성을 높인다.
5) 개별연수는 자기능력개발계획에 의거하여 실시하고, 집단 연수는 연간 연수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한다.
다. 세부 추진 계획
월 | 연 수 주 제 | 담당자 | 비고 |
3 | • 2021학년도 학교 교육 계획 • 각 계별 추진 업무 발표 및 협의 • 교사학습공동체의 방향과 운영 관련 연수 • 학업성적관리규정 및 평가 교원 연수 | 교무 교무 연구 평가 | |
4 | • 핵심성취기준 재구성 활용 방안 연수 •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상담 기법 • 학생의 핵심역량의 효율적인 지도 방안 토의 • 진로 교육 지도 방법 | 연구 생활 교무 진로 | |
5 | • 배움중심 수업 전개 연수 • 온라인 평가 시스템 활용 방안 • 교직원 체력 증진을 위한 체육 연수 • 문화체험학습의 운영 방안 | 연구 평가 체육 교무 | |
6 | • 교수학습자료 제작을 위한 유용한 앱 사용 • 통신과 인터넷을 활용한 교수․학습 방안 • 교직원 체력 증진을 위한 체육 연수 • 영어 교과서와 연계한 영어 독서 교육 | 정보 정보 체육 영어 | |
7 | • 교직원 성희롱 ․ 성폭력 예방교육 •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효율적인 지도 방법 • 안전교육 강화 방안 및 방학 중 학생 생활지도 방법 | 보건 연구 생활 | |
9 | • 2학기 교육과정 추진 연수 • 교직원 체력 증진을 위한 체육 연수 • 에너지 절약 및 녹색환경 지키기 실천교육 • 정보 통신 윤리 교육 | 교무 체육 환경 정보 | |
10 | • 학교폭력 예방교육 • 교직원 체력 증진을 위한 체육 연수 • 직장내 성폭력 및 아동 성폭력 예방 교육 • 효율적인 독서 지도 방법 | 생활 체육 보건 도서 | |
11 | • 교원능력개발평가 안내 • 개인 정보 보호 및 저작권법 • 즐거운 책읽기를 위한 교수학습 방법 탐색 • 단체생활에서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 연구 정보 도서 생활 | |
12 | • 학년 말 생활기록부 기재 요령 및 성적 관리 • 교육과정 운영 평가 연수회 | 교무 교무 | |
2 | • 새학기 준비 • 교육과정 편성 방법 및 교육과정의 이해 | 교무 교무 |
6
수업탐구 교사 학습 공동체 운영
가. 목적
1) 학생의 성장을 돕는 배움 중심 수업 실현
2) 교사의 자기주도적 수업 역량 제고
3) 소규모 학교에서의 협력을 통한 교사 연구 역량 강화 및 동료성 관계 구축
나. 방침
1) 자발적인 참여로 운영한다.
2) 동등한 자격으로 서로 마주보고 대화한다.
3) ‘책’ 이라는 매개체를 활용한다.
4) 함께 나누고, 배운 이야기는 자료로 공유한다.
5) 매주 정기모임을 갖는다.
다. 추진 일정
추진 내용
2020. 3 ∼ 2020. 12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학습 공동체 조직
➠
학습 공동체 운영 계획 수립
➠
관련 연구 도서 및 연구물 탐독
➠
➠
➠
➠
➠
➠
발표 및 토론 활동
➠
➠
➠
➠
➠
집중 자기연수 및 선진학교 견학
➠
➠
수시 수업공개
➠
➠
➠
➠
➠
자체 운영 평가회
➠
특교집행결과 보고 및 보고서 제출
➠
라. 학습공동체 구성 및 역할
순
이름
역할 분담(실적)
1
오지연
전체 총괄 및 발표 및 논의 주제 발의
2
이성구
총무, 교수학습 활동 자료 제작 추진, 계획(보고서)작성
3
오재만
교육과정 재구성 관련 선진학교 견학 추진, 자료 수합
4
박영균
수업탐구 관련 도서구입
5
최인표
연구물 정리
마. 학습공동체 ‘공감의 날’ 운영
1) 매주 수요일 15:30~17:00
2) 독서토론, 수업 나눔 협의, 주제가 있는 연수회 발표 운영
바. 활동 내용
1) 독서 토의
- 공감할 만한 책을 정하고 읽은 후 소감 나누기 및 주제 토의하기
- 추후 함께 읽을 책 목록을 정하여 독서한다.
2) 수업 나눔
- 수업 나눔 공감대 형성, 수업 나눔 뒤 토의 시간 갖기 등
3) 주제가 있는 연수 운영
- 교내 자율연수와 연계 운영
4) 그 밖의 생활지도, 학습지도, 관계형성 지도, 건강지도 등 학생, 교사, 학 교 모두가 행복 성장을 해나가기 위해 해결해야 할 문제를 민주적인 협의 문화 속에서 이루어지도록 노력한다.
사. 예산 편성
1) 편성 목적
-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학습공동체 모임 운영 지원
2) 편성 금액
-학교 기본운영비 1% 이상인 금600,000원(금육십만원)
7
장학활동 평가
가. 평가 일정
1) 자기장학 및 자체연수는 1년 2회 자체평가를 실시한다.(7월말, 12월말)
2) 수업 나눔 협의를 수시로 갖는다.
나. 평가 방법
1) 교내 장학 활동 평가는 학기별 자체평가도구에 의해 실시한다.
2) 자체평가도구 측정 결과는 합철하여 연수물로 보관한다.
8
기대 효과
가. 배움 중심 수업 전개와 교사학습공동체의 활성화를 통하여 학교 교육력을 높이게 될 것이다.
나. 수업을 나누고 수업 성찰을 통해 교원의 교육전문성 및 수업 역량이 신장될 것이다.
다. 교원의 자율연수 및 다양한 수업력 제고를 통해 교직 생애 주기별 수업 전문성을 함양하게 될 것이다.
라. 협력과 소통의 자발적인 교사공동체 활동으로 교원간 상호 동료애 및 학교 협업력이 증대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