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이 즐거운 학교 함께 성장하는 보령교육
2025학년도 제57회
충청남도 보령 중·고등학생 미술실기대회 운영 계획(안)
충청남도 보령교육지원청
Ⅰ
근거 및 목적
1. 근거 : 2025학년도 충남 예술교육 운영 계획(게시번호25-413553. 2025.2.05.)
2. 목적
가. 창의적인 표현능력 신장을 통한 미술교육의 활성화
나. 전시회 및 축제문화 조성을 통한 심미적 안목과 창의인재 육성
Ⅱ
추진 방침
1. 교육지원청 주관으로 운영하며 시·군대회와 도대회를 겸함
2. 미술실기대회 개최일은 2025. 9. 6.(토)로 선택하여 운영함
3. 실기대회 영역별 주제는 도교육청 주관하에 출제하여 제시함
4. 영역별 금상 수상 학생은 교육감상, 은상 이하는 교육장상을 수여함
5. 학교별 참가인원은 학급수의 2배까지 가능
Ⅲ
세부 추진 계획
1. 일시: 2025. 9. 6.(토) 08:30~18:00
2. 장소: 대천중학교
3. 대상: 관내 중·고등학생
4. 실기대회 종목: 중 15개, 고 18개
▣ 2025 제57회 충청남도 중·고등학생 미술실기대회
영역
종목
규격
비고
중
고
소묘
풍경소묘
켄트지 4절
지역에서 출제
정밀묘사
켄트지 8절
도 단위 주제 제시
인물
켄트지 4절
영역
종목
규격
비고
중
고
한국화
정물
화선지 가로 2절
지역에서 출제
풍경
채색
두방지 6호(32*41(cm)
도 단위 주제 제시
인물
화선지 2/3절(세로)
수채화
정물
켄트지 4절
지역에서 출제
풍경
인물
켄트지 4절
도 단위 주제 제시
판화
판화
고무판 8절
도 단위 주제 제시
※ 조소영역: 점토만 제공
(부조판, 심봉대는 참가학생이 준비)
※ 캘리일러스트(캘리그래피 + 일러스트)
조소
부조
점토
환조
점토
디자인
포스터
켄트지 4절
기초조형
켄트지 4절
기초 디자인
켄트지 4절
패션일러스트
켄트지 8절
캘리일러스트
만화
카툰
켄트지 8절
켄트지 4절
도 단위 주제 제시
컷은 자유롭게 구성 가능
서예
한글서예
화선지 세로 2절
도 단위 주제 제시
한문서예
5. 유의사항
가. 대회 진행 시 유의사항
- 소묘, 수채화 영역의 인물화는 실제 모델을 배치하여 그리되, 사진으로 대체 가능함
- 한국화 영역의 채색화 종목은 민화, 화조화 등 다양한 소재로 그리며, 반수 위에 그리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두방지 사용도 가능함
- 디자인 영역의 캘리일러스트는 캘리그래피와 일러스트를 합하여 제작하는것으로 캘리그래피와 일러스트의 비율을 대략 7:3으로 함
나. 지도교사 인정 시 유의사항
- 대회 출전시 지도교사는 미술교사가 담당함을 원칙으로 함
- 미술교사 미배치교 중 교육청 발령의 미술과 순회교사가 대회참가 학생의 교과지도를 하는 경우에는 지도교사로 인정할 수 있음(방과후강사, 예술강사 불가)
6. 심사방법 및 시상계획
참가자의 40% 이내, 금:은:동상 1:2:3 비율로 시상함
심사 영역별 참가자의 20% 이내에서 장려상(교육장상) 수여
※ 참가 인원이 적어 40%를 산정하기 어려운 경우 영역(종목) 간 통합하여 시상 가능
※ 수준에 따라 등급 조정 가능
- 학생: 금상(교육감 표창), 은상, 동상 교육장상 수여
- 지도교사: 교육감 표창 대상자로 추천된 학생의 지도교사는 교육감상 표창(은상, 동상은 교육장상 표창[장려상 해당 없음])
- 교육감상 표창교사는 전보 시 학예지도 실적으로 인정
- 교육감상 표창교사는 전보 시 학예지도 실적으로 인정하며, 미술지도실천사례 연구대회 참가 자격을 부여함.
다. 심사
1) 교육지원청 자체 계획에 의함
2) 심사위원은 (퇴직)교장, 교감, 교육전문직, 교수, 교사 등 전문성이 인정되는 자로 선정하되, 가능한 외부(타지역) 위원을 위촉하여 공정성 확보
Ⅳ
추진 일정
일정
추진 단계
추진 내용
비고
2025.4.30.(수)
교육지원청계획 수립‧안내
제57회 충남 중·고등학생 미술대회 운영계획 안내
교육지원청 →
학교(중‧고)
중등교육과
2025.6.27.(금)
참가 신청서 제출
참가 신청서 제출
학교→교육지원청
2025.8.21.(목~8.26.(화))
참가신청 변경 및 추가
참가신청 변경 및 추가
학교→교육지원청
2025.9.6.(토)
미술실기대회개최
미술실기대회 개최
대천중학교
2025.9.19.(금)
미술실기대회 결과
및 우수작품 제출
대회 결과 및 교육감 표창 명단 제출
교육지원청→
중등교육과
금상 수상 작품의 30% 제출
- 미술작품 : 인편 또는 우편제출
- 제출자 명단 : 공문 제출
교육지원청→
학생교육문화원
예술진흥부
2025.10.21.(화)
~ 10.30.(목)
사제동행 미술축제
우수작품 전시(가상전시 병행)
학생교육문화원
Ⅴ
기대 효과
1. 예술교육 활성화로 문화적 소양과 바른 인성을 갖춘 인재 육성
2. 다양하고 내실 있는 예술교육 기회 제공으로 행복한 학생성장 실현
[참고자료] 미술실기대회 영역별 평가기준안
소묘
영역
심사관점
심 사 기 준
배점
풍경
형태, 명암 묘사력 및 완성도
형태와 명암표현 및 묘사력이 우수하며 완성도가 높음
80~100
형태와 명암표현 및 묘사력이 적절하나 완성도가 부분적으로 미흡함
60~79
정밀묘사
형태와 명암표현 및 묘사력과 완성도가 미흡함
40~59
인물(고)
형태와 명암표현 및 묘사력과 완성도가 매우 미흡함
40미만
한국화
영역
심사관점
심 사 기 준
배점
정물
구도와 선・
농담, 색채
및 완성도
구도와 선, 먹의농담, 색채의 표현이 우수하며 완성도가 높음
80~100
풍경
구도와 선, 먹의농담, 색채의 표현이 적절하나 완성도가 부분적으로 미흡함
60~79
인물(고)
구도와 선, 먹의농담, 색채의 표현과 완성도가 미흡함
40~59
채색
구도와 선, 먹의농담, 색채의 표현, 완성도가 매우 미흡함
40미만
수채화
영역
심사관점
심 사 기 준
배점
정물
구도, 형태
채색표현 및 완성도
구도와 형태, 색채표현이 우수하며 완성도가 높음
80~100
구도와 형태, 색채표현이 적절하나 완성도가 부분적으로 미흡함
60~79
풍경
구도와 형태, 색채 표현, 완성도가 미흡함
40~59
인물(고)
구도와 형태, 색채표현, 완성도가 매우 미흡함
40미만
판화
영역
심사관점
심 사 기 준
배점
판화
구도, 주제
표현 및 완성도
구성과 주제 조각칼 표현이 매우 우수하며 완성도가 높음
80~100
구성과 주제, 조각칼 표현이 적절하나 완성도가 부분적으로 미흡함
60~79
구성과 주제, 조각칼 표현, 완성도가 미흡함
40~59
구성과 주제, 조각칼 표현, 완성도가 매우 미흡함
40미만
조소
영역
심사관점
심 사 기 준
배점
부조(중)
양감, 공간감, 표현 및 완성도
양감 및 공간감, 주제 표현이 우수하며 완성도가 높음
80~100
양감 및 공간감, 주제 표현이 적절하나 완성도가 부분적으로 미흡함
60~79
환조(고)
양감 및 공간감, 주제 표현, 완성도가 미흡함
40~59
양감 및 공간감, 주제 표현, 완성도가 매우 미흡함
40미만
디자인
영역
심사관점
심 사 기 준
배점
포스터
화면구성,주제・
색채표현 및 완성도
화면 구성, 주제・색채 표현이 우수하며 완성도가 높음
80~100
패션일러스트
화면 구성, 주제・색채 표현이 적절하나 완성도가 부분적으로 미흡함
60~79
기초조형
화면 구성, 주제・색채 표현, 완성도가 미흡함
40~59
기초디자인
화면 구성, 주제・색채 표현, 완성도가 매우 미흡함
40미만
캘리일러스트
만화
영역
심사관점
심 사 기 준
배점
카툰
내용과
주제표현
내용이 참신하며 주제표현이 매우 우수함
80~100
내용이 적절하며 주제표현이 우수함
60~79
내용이 적절하지 못하고 주제표현이 미흡함
40~59
내용과 주제 표현이 매우 미흡함
40미만
서예
영역
심사관점
심 사 기 준
배점
한글
필획과 결구 및 구성
필획과 자형 및 결구가 바르며 전체적 구성이 매우 우수함
80~100
필획과 자형 및 결구가 바르나 전체적 구성이 부분적으로 미흡함
60~79
한문
필획과 자형 및 결구와 전체적 구성이 미흡함
40~59
필획과 자형 및 결구와 전체적 구성이 매우 미흡함
40미만
[양식] 개인정보제공 동의서
정보제공 동의서
□ 인적사항
○ 소 속 :
○ 직위(급)(학년반) :
○ 성 명 :
□ 동의내용
상기 본인은 2025학년도 충청남도 중고등학생 미술실기대회 참가에 따른 표창대장 작성, NEIS 인사기록 등재 등을 위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고 주요공적이 공개됨을 동의합니다.
2025. .
소속 학교 직위(학년반) 교사(학생) 성명 (서명)
충청남도교육감귀하
※ 본인 서명 후 학교에서 수합, 보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