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제64회 충청남도

·고등학생 음악경연대회 운영 계획

충남보령교육지원청 학교지원센터

추진개요

제64회 충청남도교육청 중·고등학생 음악경연대회개인

- 주관 : 충청남도교육청

- 일시 : 2025. 9. 12.(금) 13:30 ~ 18:00

- 장소 : 보령 한국중부발전 미래홀(대강당), 대천여자중학교

추진 근거 및 목적

󰊱 근거

2025학년도 제64회 충남 중고등학생 음악경연대회(개인,단체종목) 운영 계획[중등교육과-6839(2025.4.10.)]

󰊲 추진 목적

음악활동을 통한 창조적 표현 및 바람직한 가치관 형성

문화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고 향유하는 심미적 감성 함양

음악회와 경연대회를 겸하는 종합적인 음악축제로 건전한 학생문화 형성

추진 방침

보령교육지원청 주관으로 개인종목을 운영하며 도 대회를 겸함

보령음악경연대회 개최일은 2025년 9월 12일(금) 한국중부발전 미래홀과 대천여자중학교에서 운영함

역별 금상 수상학생은 교육감상 수여, 은상 이하는 교육장상 수여함

세부 추진 계획

▣ 2025 제64회 충청남도 중·고등학생 음악경연대회(보령지역)

󰊱 대상 : 관내 중·고등학생

구분

학 교 급

참가자 현황

합계

독창

양악

독주

국악

독주

피아노

창작

실용

음악

개인

중 학 교

개인

고등학교

󰊲 일자 및 장소

종목

기간

장소

개인 경연

2025. 9. 12.(금)

보령 한국중부발전 미래홀(별관)

대천여자중학교(창작)

󰊳 경연부문 (개인종목)

부문

구분

독 창 (국악 포함)

양악 독주

(타악)

국악 독주

(타악)

피아노

창작

실용음악

(보컬,기악)※2020년 신설

운영방법

자유곡 1곡

<중학생>

1. 듣고적기(8도이내)

2. 주어진 주제와

가사에 의한

두도막 형식의

가락짓기(단선율)

<고등학생>

1. 듣고 적기(10도 이내)

2. 주어진 동기에 의한 세도막형식의

피아노곡 창작

자유곡 1곡

국악독창 부문은 참가자 4인 이상인 경우 별도 시상 가능

보령지역 참가자 상황에 맞추어 자유곡으로 추진

신청서 변경 접수 기간 후 곡목 변경 불가

※ 1인만 개인에 해당, 2인 이상은 개인종목에 참가 불가

󰊴 운영 방법

가. 보령교육지원청 주관으로 실시하되 도교육청 운영 계획에 준함

나. 대회 진행 시 유의사항

- 음악교사 미배치 학교(중고)에 교육청 발령 순회교사가 학생을 직접 지도한 경우 지도교사로 인정할 수 있음

- 대회출전 시 지도교사는 음악교사가 담당함을 원칙으로 하되, 음악교사 결원 시 순회교사, 기간제교사 및 학교장이 임명하는 교원이 담당할 수 있음(방과후강사, 예술강사 등 불가)

학교장이 임명하는 교원이 담당하는 경우

(예1) A고등학교 관악 지도: 음악교사 결원으로 B순회교사가 음악교과를 지도하나, 실제 관악 지도는 교내 C교사가 지도함

(예2) 중고 통합교인 A중학교 현악 지도: 음악교사 결원으로 B순회교사가 음악교과를 지도하나, 실제 현악 지도는 고등학교 C교사가 지도함

위 예 1, 2의 경우 내부결재를 통해 학교장이 지도교사로 임명한 경우 C교사를 인정함(대회 참가 신청 시 관련 공문 첨부)

. 연주 시간은 5분 이내 곡으로 함

. 안전사고 예방과 감염병 방역 등 대회 운영에 만전을 기함

󰊵 대회 운영 시 유의사항

가. 실용음악 부문

1) 세부 종목은 보컬과 기악으로 하며 기악은 피아노(건반), 기타(일렉/포크 포함), 일렉베이스, 드럼 등으로 함. 단, 그 외 악기도 가능하나 연주곡이 클래식 및 실용음악 여부에 따라 참가 부문을 정함

2) 기악, 보컬 자유곡 1곡 연주

3) 피아노, 드럼, 앰프 외 악기는 본인이 지참

4) 대회 진행에 필요한 음향 장비(기타앰프, 마이크 등), 피아노, 세트드럼 등은 사전에 협의하여 지원

5) 반주는 반주음원(MR) 또는 반주자를 동반(무반주도 가능, MR는 사전 제출)

󰊶 심사방법 및 시상계획

가. 참가자의 40% 이내, 금:은:동상 1:2:3 비율로 시상함

1) 학생: 위 규정에 맞게 시상함을 원칙으로 함. 단 부문별 참가 학생 수가 4명 이하일 경우에는 부문별로 묶어 시상할 수 있음.

수준에 따라 등급 조정 가능, 소수점 이하는 반올림

심사영역별 참가자의 20% 이내에서 장려상(교육장상) 수여

2) 지도교사: 교육감 표창 대상자로 추천된 학생의 지도교사는 교육감상을 표창(은상, 동상은 교육장상 표창/ 장려상은 해당 없음)

3) 교육감상 표창교사는 전보 시 학예지도 실적으로 인정하며, 음악지도실천사례 연구대회 참가 자격 부여함

다. 심사

1) 자체 계획 수립하여 추진(예정)

2) 심사위원은 (퇴직)교장, 교감, 교육전문직, 대학교수, 교사 등 전문성이 인정되는 자로 선정하되, 가능한 외부(타지역)위원을 위촉하여 공정성 확보

추진 일정

일정

추진 단계

추진 내용

비고

2025.4.30.(수)

보령교육지원청

계획 수립안내

제64회 충남 보령교육지원청 중·고등학생 음악경연대회 운영 계획 안내

교육지원청

학교(중고),

교육과정과

2025.7.3.(목)

참가신청서 제출

음악경연대회 개인종목

참가신청서 제출

학교(중고)

보령교육지원청

2025.8.21.(목~8.26.(화))

참가신청 변경 및 추가

참가신청 변경 및 추가

학교교육지원청

2025.9.1.(월)

사전협의회

담당교사 사전협의회

2025.9.12.(금)

음악경연대회개최

제64회 중·고등학생 음악경연대회 운영 (개인종목)

한국중부발전

대천여자중학교

2025.10.10.(금)

결과 제출

결과 및 교육감 표창명단 제출

[개인]

교육지원청중등교육과

기대 효과

음악활동을 통해 소통하며 조화를 이루는 바람직한 인성 함양

심미적 감성으로 다양한 문화활동에서 아름다움을 향유할 수 있는 능력 신장

모두가 함께하는 음악 축제로 행복한 학교 문화 조성

행정 사항

제64회 충남 중·고등학생 음악경연대회 참가 신청서 제출(학교보령교육지원청)

1) 기한: 2025. 7. 3.(목)

2) 방법: 공문 제출(제출처: 보령교육지원청 교육과)

3) 양식:붙임 2참가 신청서(학교용) 제출

붙임1부문별 심사기준안

[음악경연대회(개인부문) 심사기준안]

독창(성악)

평가 요소

심사 기준

점수

A

B

C

D

E

발성

-악곡에 어울리는 적절한 발성과 정확한 발음으로

노래하는가?

-바른 자세와 호흡으로 노래하는가?

25

23

21

19

17

리듬

(박자)

-리듬과 박자가 악곡에 어울리며 정확하게 표현하는가?

25

23

21

19

17

음정

-음정과 선율 표현이 우수한가?

25

23

21

19

17

음악적 표현

-곡에 대한 적절한 해석과 그 표현이 잘 어울리는가?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개성 있게 노래하는가?

25

23

21

19

17

피아노

평가 요소

심사 기준

점수

A

B

C

D

E

주법

-정확한 주법, 섬세한 터치와 테크닉이 우수한가?

25

23

21

19

17

리듬

(박자)

-리듬과 박자가 악곡에 어울리며 정확하게 표현하는가?

25

23

21

19

17

음정

-음정 및 화음, 선율 표현이 정확한가?

25

23

21

19

17

음악적 표현

-곡에 대한 적절한 해석과 그 표현이 잘 어울리는가?

25

23

21

19

17

기악

평가 요소

심사 기준

점수

A

B

C

D

E

주법

-정확한 주법, 섬세한 터치와 테크닉이 우수한가?

25

23

21

19

17

리듬

(박자)

-리듬과 박자가 악곡에 어울리며 정확하게 표현하는가?

25

23

21

19

17

음정

-음정 및 화음, 선율 표현이 정확한가?

25

23

21

19

17

음악적 표현

-곡에 대한 적절한 해석과 그 표현이 잘 어울리는가?

25

23

21

19

17

창작

가락 짓기(60점)

평가 요소

심사 기준

점수

A

B

C

D

E

선율과 가사의 조화

-주어진 가사와 멜로디가 잘 어울리는가?

12

11

10

9

8

화성과

종지

-선율의 화음이 조화를 이루며 세련되었는가?

-적절한 종지를 사용하였는가?

12

11

10

9

8

리듬

-리듬은 주어진 가사와 악곡 분위기에 잘 어울리는가?

12

11

10

9

8

악곡형식

-제시된 악곡 형식이 적절히 표현되었는가?

12

11

10

9

8

곡의 완성도

-전체적으로 음악적 표현이 세련되고 아름다운가?

12

11

10

9

8

청음(40점)

평가 요소

심사 기준

정답률

100%

95%

90%

85%

80%

80% 이하

정확한 청음 능력

-정확한 청음 능력

-정확한 악보 기보법 등

점수

40

37

34

31

28

25

실용음악(보컬 및 기악)

평가 요소

심사 기준

점수

A

B

C

D

E

발성

/주법

-장르에 어울리는 적절한 발성·발음·호흡으로 노래하는가?

-장르에 어울리는 적절한 주법과 테크닉으로 연주하는가?

25

23

21

19

17

리듬

(박자)

-장르에 어울리는 리듬 표현이 적절한가?

-음악의 흐름을 이해하고 리듬과 박자 표현이 적절한가?

25

23

21

19

17

음정

-음정(또는 화음)과 선율의 표현이 우수한가?

25

23

21

19

17

음악적 표현

-곡에 대한 적절한 해석과 그 표현이 잘 어울리는가?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개성 있게 노래하는가?

25

23

21

19

17

붙임2개인정보 제공동의서 [학교 보관용]

개인정보 제공동의서

개인정보 제공동의서

인적사항

소 속 :

직위(급)(학년 반) :

성 명 :

동의내용

상기 본인은 2025학년도 제64회 충청남도 중·고등학생 음악경연대회 가에 따른 표창 대장 작성, 나이스(NEIS) 인사기록 등재 등을 위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고 주요 공적이 공개됨을 동의합니다.

2025. .

소속 학교 직위(학년반) 교사(학생) 성명 (서명)

충청남도교육감귀하

본인 서명 후 학교에서 수합·보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