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목련서원 운영 계획

책 읽는 대천여고 실현을 위한

독서교육 계획서

2012. 3. 12(월)

대 천 여 자 고 등 학 교

http ://www.dcgirls.hs.kr

목 차

Ⅰ. 추진 배경 및 목적 1

Ⅱ. 추진 방침 1

Ⅲ. 세부 추진 계획 1

목련서원의 기능 강화 1

1. 학교도서관 운영위원회 조직 1

2. 학교도서관 자료 확충 2

3. 학교도서관 학부모 대상 도서대출증 발급 2

학생 수준을 고려한 독서교육 추진 3

1. 사설 칼럼 읽기를 위한 자료 배포 3

2. 양서읽기를 위한 학년별 권장도서 안내 3

3. 학과, 진로와 관련한 목록 안내 4

4.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교육 8

다양한 학교도서관 행사실시 8

1. 새학기 이벤트 캔디데이실시 8

2. 책의 날 행사 8

3. 독서골든벨 실시 8

4. 작가초청 강연회 9

5. 목련서원 축제 10

6. 다독자, 다독반 시상 10

7. 우수 사설노트 및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활용자 시상 11

교사학생학부모의 다양한 독서활동 지원 11

1. 학생, 교사, 학부모 독서토론 동아리 운영 11

2. 독서캠프 실시 11

3. 좋은 책 읽기 붐 조성 11

Ⅳ. 기대 효과 12

추진 배경 및 목적

1. 적극적인 독서습관 형성을 통한 실천적 지식의 습득 및 창의적 사고력 신장 필요

2. 자율적인 독서능력 정착을 위한 평생학습 수단으로서의 독서태도 함양 필요

3. 통합 논술교육의 중요성 부각에 따른 단위학교에서의 체계적인 독서교육의 필요성 증대

4. 독서를 통하여 정서를 순화시키고 다양한 지식의 습득과 교양을 넓혀 창의적인 사고력과 표현력을 향상

5. 올바른 가치관이 형성되도록 하여 개인의 발전은 물론 건전한 사회 건설에 기여

6. 독서하는 습관을 익혀 독서가 개인의 발전을 위한 평생 교육의 일환이 되도록 함

추진 방침

1. 도서관의 기본 요소 중 하나인 소프트웨어 부문(도서 및 컨텐츠)을 확충하여 독서교육 기반 구축을 추진

2. 독서 방법, 자료 이용 방법을 지도하여 효과적인 독서가 되도록 함

3.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 독서시간 활용한 도서관 이용지도 실시

4. 독서관련 행사를 내실 있게 운영하여 독서 붐을 조성

세부 추진 계획

목련서원의 기능 강화

1. 학교도서관 운영위원회 조직

가. 구성

1) 본 운영위는 교장, 교감, 행정실장, 방과후학교운영부장, 사서교사로 구성하며 필요에 의해 각 교과 협의회장을 참여시킬 수 있다.

2) 위원장은 교장이 맡고 부위원장은 교감이 맡는다.

나. 기능

1) 본교 학교도서관 운영에 관한 기본방침과 당해 연도의 중요시책 설정

2) 교육과정 운영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학교도서관이 해야 할 중요 사업 결정

3) 독서지도,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전체 계획 수립

4) 자료 구성의 기본 방침과 교과, 특별활동 등에 관한 자료 구입 계획 수립

5) 학교도도서부의 구성, 지도에 관한 기본 방침 수립

6) 학교도서관 평가와 개선 계획의 수립

7) 예산, 결산에 관한 일

다. 회의

운영위의 회의는 매 학기 초에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필요시에는 위원장이 수시로 소집, 개최할 수 있다.

2. 학교도서관 자료 확충

가. 구입 시기

1) 총 4회에 거쳐 구입한다.

2) 구체적인 구입 시기는 3, 7, 10, 12월로 한다.

나. 도서 활용

1) 구입된 도서는 서가에 비치 배열한다.

2) 책표지 등을 도서관 게시판에 부착하여 점령지도 목록을 홍보한다.

3) 구입 목록을 복사하여 반별로 게시판에 부착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예산

▸ 900× 10,000원 = 9,000,000원

3. 학부모 대상 도서 대출증 발급

가. 목적

1) 평생교육 운영의 활성화를 통하여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의 기반 구축 및 지역사회 발전과 개인의 삶의 질 향상

2) 학부모 대상으로 학교 시설 및 자료 활용

3) 교육수요자의 요구에 맞는 학교도서관 운영

4) 학부모에게 바람직한 자녀 독서 자료 안내

나. 기본방침

1) 학부모를 대상으로 자료 이용을 안내한다.

2) 학교도서관 개방은 학생들의 학습활동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개방한다.

3) 가정통신문을 발송하여 학교도서관의 자료를 안내하고 활용할 수 있게 한다.

4) 작가초청강연회에 학부모를 초대하여 책 읽는 가정, 학교를 실현한다.

학생 수준을 고려한 독서교육 추진

1. 사설 칼럼 읽기를 위한 자료 배포

가. 매일 아침 중앙지, 지방지 사설 칼럼 2편을 등사하여 배포

나. 사설노트 작성 지도

다. 자료 작성

- 신문사설, 칼럼 읽을 자료 제공

- 교수학습에 적용할 실제적인 안내 및 사례 자료 제공

- 연간 계획 하에 주제 선정 읽기 자료 제공

- 주 1회 사설노트 작성과 연계 지도

- 모든 교사의 지도를 원칙으로 교과와 연계 실시

- 교내 논술대회와 연계하여 사설읽기를 통해 향상된 독해력 점검

- 학년별 사설도우미 학생들이 매일 아침 등사실에서 각 교무실로 배송

- 월, 금요일 7교시 독서시간을 활용하여 구체적인 활동 실시

2. 양서 읽기를 위한 학년별 권장도서 안내

가. 다양한 독서 활동을 전개할 수 있는 주제 분야별로 권장 도서 목록을 작성하여 배부한다.

나. 권장도서는 가능한 한 교내 도서관에 소장된 도서를 기본으로 하되, 다수의 복본을 비치하여 언제든지 대출이 가능하도록 준비한다.

다. 도서관의 게시판에 권장도서 목록을 게시하여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라. 권장도서 목록

서 명

저 자

서 명

저 자

1

문학의 숲을 거닐다

장영희

26

잡초는 없다

윤구병

2

과학 콘서트

정재승

27

문학시간에 시 읽기

전국국어교사모임

3

숲의 생활사

차윤정

28

신경림의 시인을 찾아서

신경림

4

닥터 노먼 베쑨

테드 알렌

29

시의 길을 여는 새벽별 하나

김상욱

5

마더 데레사

나빈 차울라

30

세상의 절반 여성이야기

최성수

6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

클레이본 카슨

31

일곱가지 여성 콤플렉스

여성을 위한 모임

7

야생초 편지

황대권

32

일곱가지 남성 콤플렉스

여성을 위한 모임

8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박완서

33

전태일 평전

조영래

9

당신들의 천국

이청준

34

모두 아름다운 아이들

최시한

10

압록강은 흐른다

이미륵

35

생명이 들려준 이야기

위기철

11

앵무새 죽이기

하퍼 리

36

신문읽기의 혁명

손석춘

12

미학 오디세이

진중권

37

파리의 택시 운전사

홍세화

13

철학 콘서트

황광우

38

중국 견문록

한비야

14

한국의 미 특강

오주석

39

유쾌한 심리학

박지영

15

오래된 미래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

40

불편한 진실

앨 고어

16

월든

헨리 데이비드 소로

41

호밀밭의 파수꾼

제롬 D. 샐린저

17

오체불만족

오토다케

42

역사란 무엇인가

E. H.

18

폰더 씨의 위대한 하루

앤디 앤드루스

43

다르게 사는 사람들

윤수종

19

나의 인생 나의 학문

김원용

44

국화와 칼

루스 베네딕트

20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

존 그레이

45

이야기 윤리학

페르난도 사바테르

21

1984

조지 오웰

46

태백산맥1-10

조정래

22

우리 문화의 수수께끼

주강현

47

장길산 1-12

황석영

23

50일간의 유럽 미술관 체험

이주헌

48

토지 1-10

박경리

24

인도기행

법정

49

혼불 1-10

최명희

25

간디의 물레

김종철

50

임꺽정 1-10

홍명희

3. 학과, 진로와 관련한 목록 안내

철학/언론

서 명

저 자

출 판 사

읽은 날짜

군중심리

귀스타브 르 봉

이레미디어

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

로렌 슬레이터

에코의서재

폭력과 상스러움

진중권

푸른숲

유쾌한 심리학

박지영

파피에

설득의 심리학

로버트 치알디니

21세기북스

철학의 진리나무

안광복

궁리

동양철학 에세이

김교빈

동녘

철학통조림 1-4

김용규

김영사

거짓말을 하면 얼굴이 빨개진다

라이너 에를링어

비룡소

대변인

에리 플라이셔

커뮤니케이션북스

퓰리처

데니스 브라이언

작가정신

텔레비전과 동물원

올리비에 라작

마음산책

천만불짜리 아이디어

필 듀센베리

랜덤하우스코리아

신문 읽기의 혁명 1- 2

손석춘 지음

개마고원

한국철학 에세이

김교빈

동녘

인문/사범/인물/예술

서 명

저 자

출 판 사

토지

박경리

나남

태백산맥/아리랑/한강

조정래

해냄

관촌수필

이문구

문학과지성사

당신들의 천국

이청준

문학과지성사

김소진 문학전집

김소진

문학동네

메밀꽃 필 무렵

이효석

문학과지성사

김수영 전집 1-2

김수영

민음사

신동엽 전집

신동엽

창비

금오신화

김시습

민음사

괜찮아, 보이는 게 전부는 아니야

잽 테르

궁리

신경림의 시인을 찾아서 1-2

신경림

우리교육

정민 선생님이 들려주는 한시 이야기

정민

보림

시의 길을 여는 새벽별 하나

김상욱

푸른나무

송승훈 선생의 꿈꾸는 국어 수업

송승훈

양철북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공지영

푸른숲

나의 아름다운 정원

심윤경

한겨레신문사

푸른 사다리

이옥수

사계절

딥스

버지니아 M. 액슬린

샘터

윤동주 평전

송우혜

푸른역사

스콧니어링 자서전

스콧 니어링

실천문학사

닥터 노먼 베쑨

테드 알렌

실천문학사

간디 자서전

간디

한길사

이휘소 평전

강주상

럭스미디어

오프라 윈프리 이야기

주디 L. 해즈데이

명진출판

러셀 자서전 1-2

버트런드 러셀

사회평론

지식의 미술관

이주헌

아트북스

그림공부, 사람공부

조정육

앨리스

반 고흐, 영혼의 편지

빈센트 반 고흐

예담

화가의 우연한 시선

최영미

돌베개

쓸쓸해서 머나먼

최승자

문학과지성사

날 죽이지 말라고 말해줘

후안 룰포

창비

오래된 연장통

전중환

사이언스북스

그대, 청춘

김열규

비아북

옵티미스트

로렌스 쇼터

부키

경제/경영/법률

서 명

저 자

출 판 사

타이쿤

찰스 R. 모리스

황금나침반

부의 제국

존 스틸 고든

황금가지

부의 미래

앨빈 토플러

청림

88만원 세대

우석훈

레디앙

경제학 산책

르네 뤼힝거

비지니스맵

청소년을 위한 이기는 정주영 지지않는 이병철

박상하 지음

무한

지못미, 경제!

장기표 지음

시대의창

청소년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경제상식

류대현 지음

새로운제안

경제학 콘서트

팀 하포드

웅진

시골의사의 부자 경제학

박경철

리더스북

워런 버핏 이야기

앤 재닛 존슨 지음, 권오열 옮김

명진출판사

미국의 힘 예일 로스쿨

봉욱 지음

학고재

교양으로 읽는 법 이야기

김욱

인물과사상사

역사/지리

서 명

저 자

출 판 사

우리가 정말 알아야할 삼국유사 1-2

고운기 / 양진

현암사

우리 문화 수수께끼 1-2

주강현

한겨레 신문사

나의 문화 유산 답사기 1-3

유홍준

창작과 비평사

조선(고려) 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김준호

청년사

무량수전 배흘림기둥에 기대서서

최순우

학고재

유배지에서 보내는 편지

정약용

창비

사기

사마천

서해문집

정약용과 그의 형제들 1-2

이덕일

김영사

한국사 그들이 숨긴 진실

이덕일

역사의아침

이야기 한국사 1-2

이이화

파란하늘

우리나라 지리 이야기

조지욱

사계절

일살에서 지리를 만나다

이경한

푸른길

지리여행

박종관

지오북

바람의 딸, 걸어서 지구 세바퀴 반

한비야

푸른숲

자기계발/진로설계/취업/학습법

서 명

저 자

출 판 사

몰입의 즐거움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해냄

학교가 알려주지 않는 세상의 진실

민성원

위즈덤하우스

돈 없이도 버티는 survival 일본유학

유석규

부표

글로벌 청소년들의 부자가 되는 공부

마크 빅터 한센

명진출판사

스티브 잡스 이야기

짐 코리건

명진출판사

너의 이름보다는 너의 꿈을 남겨라

박은몽

명진출판사

청소년을 위한 좋은 습관

최요한

폴라리스

10대, 세상을 설득하라

이정숙

살림Friends

위인들의 성공습관

댄 맥코믹

문이당

무소유

법정

범우사

다산선생 지식 경영법

서진규

북하우스

박철범의 공부특강

박철범

북스토리

수학 내신 5등급 서울대 가다

정준영

쏠티북스

꿈을 이루는 공부습관

권혁도

지상사

자기주도학습 만점 공부법

정철희

행복한나무

수능역전, 너도 할 수 있어

이병훈

한언출판사

자연과학/천문학/항공우주/환경

서 명

저 자

출 판 사

과학이 좋다 퀴즈가 좋다

김희준

궁리

하리하라의 생물학 카페

이은희

궁리

여성시대에는 남자도 화장을 한다

최재천

궁리

왜 월요일은 빨리 돌아오는 걸까?

롭 이스터웨이

한승

퀴리부인은 무슨 비누를 썼을까?

여인형

한승

물리학자는 영화에서 과학을 본다

정재승

동아시아

꿈틀꿈틀 별이 살아 있어요

노모토 하루요

한승

하늘에 새긴 우리 역사

박창범

김영사

우주비행사가 들려주는 우주여행 설명서

마이크 멀레인

한승

우주에서, 이소연입니다

김호진

샘터

수학비타민 플러스

박경미

김영사

이공계 연구실 이야기

유영제

동아시아

하리하라 미드에서 과학을 보다

이은희

살림

수학 아라비안나이트

김정희

랜덤하우스코리아

국가대표 공학도에게 진로를 묻다

YEHS

생각의나무

오래된 미래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

녹색평론사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장 지글러

갈라파고스

침묵의 봄

레이첼 카슨

에코리브르

살아있는 갯벌 이야기

백용혜

창조문화

인간없는 세상

앨런 와이즈먼

램덤하우스

녹색시민 구보씨의 하루

존 라이언

그물코

지구를 살리는 50가지 방법

지구를위한모임

현암사

4.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교육

가. 도서관 활용 수업을 통한 독서교육

- 교과교사와의 도서관 협력수업

- 도서관 이용 안내에서 자료 활용에 대한 교육 실시

- 독서와 관련한 다양한 표현 실시

- 학기별로 읽기 목록 제공 후 개인별 계획에 의거 읽고 표현

. 교과 수업(국어, 독서)

- 국어, 독서 수업 시간을 활용한 독서교육

- 도서관의 장서를 활용한 독서 수업으로 읽고 표현하는 활동

- 수행평가에 반영

다. 미술시간을 활용한 다양한 독후 활동

- 독서 후 책표지 그리기

- 독서만화 그리기

- 책도장 만들기

라. 독서 시간을 활용한 독서교육

- 이용자 교육

- 1, 2학년 대상으로 주제별로 읽기 교육 실시

- 독서 동아리 운영

다양한 학교도서관 행사실시

1. 새학기 이벤트 캔디데이실시

가. 일시 : 3월 23일 점심시간

나. 대상 : 교직원 및 전교생

다. 장소 : 목련서원 로비

라. 내용 : 도서관 이용자에게 막대사탕 및 책갈피 증정

마. 예산 : 도서관 행사 운영비

2. ‘책의 날 행사

가. 실시 : 4월 23일 전후 대출자에게 행운권 증정 후 추첨

나. 시상 : 교장 교감 선생님과 교직원의 추첨으로 선정

다. 진행 : 사서교사와 도서관 학생들이 함께 준비하고 진행

라. 상품 : 문화상품권 23매 준비

3. 독서골든벨 실시

가. 일시 : 5월 중 교내대회 실시(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나. 대상 : 1-2학년 전체

다. 방법 : 반별 대표 선정 후 실시

라. 시상 : 금1, 은2, 동3, 금상 수상학생 소속 반 상품권 지급

4. 작가초청 강연회

가. 추진 배경 및 목적

작가와의 만남은 학생들에게 또 다른 경험이 될 것이다. 그동안 작가가 쓴 책을 읽으면서 가졌던 여러 가지 생각들을 작가의 이야기를 통하여 새롭게 정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흥미롭게 읽었던 작품에 대하여 이해를 높이고, 작가의 시각을 통해서 세상을 바르게 볼 수 있는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되도록 하는 것이다. 그리고 기회가 많지 않은 작가와의 만남이라는 새로운 경험을 통해서 학생들이 독서하고자 하는 동기를 불러일으켜 자연스럽게 독서할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하고 학교 전반에 독서문화풍토가 이루어질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나. 운영 방침

1) 교직원 회의 시간 및 메신저를 이용하여 교직원들에게 홍보한다.

2) 교내 방송과 도서관 게시판을 통해 홍보한다.

3) 학교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한다.

다. 세부 추진 계획

1) 행사일시 : 추후 별도 계획에 의거 실시

2) 행사대상 : 교직원(희망자) 및 학생

3) 행사장소 : 대상 인원에 따라 결정

4) 초대작가 : 학생, 교사 의견 수렴 후 결정

5) 강연주제 : 독서, 학습법 등

라. 초대작가의 약력과 작품 소개

1) 초대작가에 대한 약력을 작성하여 홈페이지와 도서관 게시판을 이용하여 안내한다.

2) 초대작가의 작품 활동과 경향, 주요 작품 등을 상세하게 작성하여 작가 초청 이전에 청강자들이 이에 대해 알 수 있도록 자료를 제공한다.

3) 작가와 관련한 그 밖의 내용들을 정리하여 사진 자료와 문서 자료 등을 이해하기 쉽도록 요약 정리하여 배포한다.

마. 준비사항

1) 초대 작가는 학생들의 독서능력 향상 및 글쓰기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작가로 선정한다.

2) 선정된 작가를 섭외하기 위해서는 작가가 쓴 대표 작품의 출판사에 연락을 하여 저자의 전화번호와 이메일 주소를 알아낸다.

3) 작가와의 만남을 위한 날 강연을 위한 방송시설을 사전에 점검하여 행사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준비한다.

4) 강연회에 참가할 학생들이 사전에 작가의 작품을 읽고 올 수 있게 안내한다.

바. 진행 방법

1) 작가 초청 강연회가 끝난 후 자유롭게 대화할 수 있는 질의응답시간을 가진 후 사인회를 한다.

2) 작가와의 대화 시간은 사전에 학생들에게 저자에 대해 조사한 질문들 가운데 가장 많이 궁금해 할 질문 10개를 질의 응답하는 시간으로 진행한다.

3) 사인회는 작가의 저서를 소지한 학생 및 기타 학생들 자신이 소지한 소지품에 받도록 안내한다.

사. 작가 초청 강연회 참석 예정자는 행사일 전에 선정 고지

5. 목련서원 축제

가. 일시 : 2012년 10월 2주(학교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나. 장소 : 목련서원

다. 대상 : 교직원 및 전교생

라. 예산 : 400,000원

마. 프로그램 내용

- 다독자, 다독반 시상

- 행운권 추첨 및 사탕 나누어주기

- 책도장, 미니북 만들기

- 좋은 영화 상영

- 책표지 그림 전시회

- 양서추천하기(교직원 및 학생)

6. 다독자, 다독반 시상

가. 시기 : 4월, 7월, 10월, 12월

나. 방법 : 도서대출 상황 평가(많은 양의 책을 읽되, 분야별로 골고루 읽은 학생을 선별)

다. 시상 : 도서 대출 프로그램에 의거하여 학년 구분 없이 10명 선정

7. 우수 사설노트 및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활용자 시상

가. 연 2회 학년별 10명 선정하여 실시한다.

나. 선정은 교과교사, 담임교사, 사서교사가 함께 실시한다.

다. 자세한 선정방법은 차후 결정한다.

교사학생학부모의 다양한 독서활동 지원

1. 학생, 교사 독서토론 동아리 운영

가. 동아리 활동 목적

- 다양한 분야의 책읽기를 통해 사고력 향상

- 대학 입학을 위한 구술 면접 준비

- 독서 자료의 스크랩을 통한 언어 능력 향상

- 학생 상호간의 첨삭을 통한 쓰기 능력 향상

- 주제별 토론을 통해 말하기 능력 향상

- 토론 과정을 통하여 생각의 폭 넓힘

- 읽고, 쓰고, 말하기를 통하여 지식의 극대화

- 다양한 활동을 통한 동아리 회원 간 유대 강화

나. 세부 운영 계획은 대상자에 적합하게 별도 수립하여 운영

2. 독서캠프 실시

가. 목 적

- 독서캠프를 통해 독서의 즐거움 체험

- 공부동아리 학생들의 현장학습을 통한 심신 수련 및 학업 향상 방법 모색

- 교사와 학생들 간 유대 강화 및 정보 교환을 통한 새로운 다짐

나. 대상 : 희망자 중 선정

다. 시기 : 방학 중

3. 좋은 책 읽기 붐 조성

- 정기적으로 책 소개 및 이용 안내 실시

- 교직원 및 학생 대상 학교홈페이지를 통한 책 소개

- 책 속 좋은 글귀 안내

- 독서관련 명언 안내

기대 효과

1. 학교도서관의 기반 구축을 통한 도서관 이용 증대

2. 학생들의 도서관 이용과 독서의 생활화

3. 학생들의 독서력 및 정보 이용 능력 향상

4. 범교과 관련 독서로 수능 향상에 기여

5. 주간 읽기자료 학습을 통한 논술능력 향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