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위기학생 지원 계획

보령교육지원청

추진근거

충청남도교육청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조례(‘19.4.10 시행)

- 생명존중 문화조성 및 학생자살 예방 계획 수립·시행(제4조)

- 자살 시도자 및 자살자 가족 등에 대한 지원(제9조)

위기관리위원회 구축 및 운영

1. 목적

가. 위기학생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통합적 소통체계

나. 복합적이고 다양한 원인의 위기에 효율적 대처하기 위한 맞춤형 다중 지원

다. 즉각적·통합적인 관리와 최적의 지원연계 서비스로 문제의 심화·확대 예방

2. 운영방침

가. 복합적이고 다양한 원인으로 위기상황에 놓인 학생 대상으로 위기상황 발생시 희망솔루션 운영

. 학생문제와 관련창구를 일원화하여 학생정보에 대한 원활한 교류와 소통

다. 위기사례에 대해 정신의학, 심리, 복지, 법률 등 다양한 전문가의 솔루션 제공함

라. 긴급 사례의 경우 참여 가능한 위원들이 시간·장소 구애받지 않고 진행 가능함

마. 외부위촉 위촉 후 사안특성에 맞게 비정기적(사안발생시)으로 위원회에 참석 가능

바. 위원회 결과 적용함에 있어 학생과 학부모에 대해 충분한 안내와 사전 동의

사. 위원회는 회의구조가 아닌 개별 접촉을 통하여 솔루션에 대한 자문 가능

아. 솔루션 위원회의 기본취지에 부합하도록 운영함

3. 위기관리위원회 구성 및 조직도

가. 위기관리위원회 구성

나. 조직도

4. 위기관리위원회(희망솔루션/거버넌스) 운영 절차

위기학생 발생

자연재해, 자살, 자해, 우울 등 긴급지원이 필요한 상황

학교 내 대책회의 소집

(학교위기관리위원회 등)

정확한 사건정보 수집

1차 위기관리위원회 개최

(학교, Wee센터)

위센터 자원으로만 대응가능한가?

2차 위기관리위원회

(거버넌스)

협력적 거버넌스 활용

-유관기관 솔루션 운영

아니오

결과 공지 및 종결

위센터에서 위기지원

(상담, 치료비지원 등) 및 추수관리

결과 공지 및 위험수준별 관리

각 기관별 전문성 지원

사후관리(follow-up)

위기학생 지속관리

결과 확인 및 협조

단 계

내용 및 절차

1단계

(위기상황 정보수집)

o 위기상황 발생, 위기관리위원회 참여

o 담당장학사, 상담교사(임상심리사), 전문상담사 등

2단계

(위기학생 서비스 지원)

o 심층검사 실시

o Wee센터 상담 및 치료, 교육, 학부모 상담 지원

o 정신과 자문의 활용

o 상담 및 치료기관 연계

3단계

(고위험군 병의원 지원)

o 고위험학생 집중치유기관, 병의원, 정신건강복지센터 의뢰 및 치료비 지원

□ 4단계

(사례관리)

o 추수관리

-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협의체 회의를 통해 지속적 사례관리 및 추수 관리 실시

정신과 자문의 지원

지원대상 : 자해, 자살, 우울, ADHD 등 고위험군으로 학교부적응을 심각하게 경험하고 있어 의학적 자문이 필요한 학생

지원체계

대상자 발견

지원 요청

대상자 선정

정신과 자문

추수관리

학교, Wee센터

학교, Wee센터

Wee센터

자문의

학교, Wee센터

자문료 : 1회 30만원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협의체 협의회

참여기관 : 4기관(보령지역내 심리상담기관 3기관, 보령시정신건강복지센터)

내 용

- 고위험군 학생에 대한 서비스 지원 및 사례관리

- 관심군 학생에 대한 상담지원 및 사례회의

학생상담 및 치료지원 연계사업

참여기관 : 심리평가 1기관, 심리치료 3기관

내 용 : 관심군 및 고위험군 학생에 대해 전문적인 심층평가(종합심리검사)와 심리치료 지 원을 통해 집중 치료, Wee센터 내방 및 학교 순회 상담 가능

치 료 비 : 심리평가(25만원/1회),심리치료〔5만원(순회)/4만원(센터내방) 총12회(부모상담 포함)

5. 학생자살 사건 사후관리 시스템

가. 운영절차

1) 1차 위기대응 관계기관 대책회의

- 정확한 사안 및 학교상황 파악

- 지원 방안 논의

- 학교, 교육청, 전문기관의 협력관계 수립

- 추후 진행될 위기대응 일정 조율 및 각 기관별 업무분담

- 응급심리지원에 관한 정보 제공

2) 2차 위기대응 관계기관 대책회의

- 심리검사 결과 안내

- 이후 지원 절차 및 내용 안내

- 지원 진행 중 유의사항 전달

- 전문기관과의 협력관계 유지

3) 3차 위기대응 관계기관 대책회의

- 응급심리지원에 관한 전반적인 진행결과 안내

- 추후 지원이 필요한 학생과 담당자 확인

- 추가지원 사항 확인

4) 학생자살(시도자) 발생 시 즉시 사안 보고

(1) 사안인지 즉시 유선보고: ··고등학교 지역교육지원청(도교육청)

(2) 사안당일 서면(요약)보고: ··고등학교 지역교육지원청(도교육청)

(3) 사안보고서식 작성·보고(3일 이내): 지역교육지원청(도교육청)

- 지역교육지원청 담당장학사 및 도교육청 담당자 윤철중(640-7435)

나. 위기대응팀 역할

교육장

교육감, 부교육감 사안보고

교육과장

언론담당, 학교문의대응 및 운영자문, 담당국장 담당과장 보고

담당 장학사

도교육청 사안보고 및 대외조력, 담당 도교육청 장학관 및 장학사 보고

전문상담교사

전문상담사

임상심리사

사안조사 및 신고 여부 확인

Wee센터 상담 및 교육 지원안내

애도교육 또는 집단상담 지원

상담 관련 공문 확보 및 처리

담임교사 상담

학부모 상담

학생 대상 집단 상담프로그램 및 애도교육 실시

고위험군 선별 및 상담지원

(고위험군 집중관리)

심리검사지 확보 및 심리검사 실시

외부기관 연계 지원

6. 거버넌스 참여 기관

주요기능

기 관 명

협조사항

공공(2)

보령시청 사회복지과

위기학생의 심리상담·교육 관련 위탁사업 지원

보령교육지원청 Wee센터

위기학생 심리치료, 개인상담, 가족상담 지원

보령시정신건강복지센터

위기학생의 종합심리검사 및 치료비 지원

긴급구조

(2)

보령경찰서 여성청소년과

위기학생 응급대응

위기학생 사회문제 관련 자료공유

보령소방서

위기학생 응급대응, 응급의료기관 후송

위기학생 사회문제 관련 정보제공

치료(1)

보령엘피스병원

위기학생 응급대응, 입원치료 연계

상담(3)

보령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위기학생·가족 심리상담 및 프로그램 지원

보령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대천가족성통합상담센터

복지(1)

명천종합사회복지관

통합사례관리를 통한 종합적 복지 지원

교육(1)

보령교육지원청특수교육지원센터

위기학생·가정의 특수교육 및 치료서비스 연계

지원(1)

보령시자원봉사센터

위기학생의 지역주민 봉사지원

7.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위기학생 지원 지역사회 실무협의체 기관현황

연번

기관명

연락처

주요기능

대표자

비고

(MOU협약)

1

보령경찰서

933-0118

긴급구조

이호영

2011.4.12.

2

보령시보건소

930-9041

공공

김형곤

2011.4.12.

3

보령아산종합병원

930-5100

치료

정중기

2011.4.12.

4

충남서부장애인종합복지관

934-7230

종합

권광선

2011.4.12.

5

보령시건강가정지원센터

934-3133

상담

이현희

2011.4.12.

6

대천가족상담센터

936-7941

상담

박점옥

2011.4.12.

7

아람메디컬의원

533-6119

치료

강영규

2013.4.8.

8

명천종합사회복지관

936-8501

종합

신경

2011.4.12.

9

대천애육원

933-9771

보호

김송자

2011.4.12.

10

한국수자원공사보령권관리단

939-1240

지역이용

변종만

2011.4.12.

11

보령우체국

930-7731

지역이용

김창원

2011.4.12.

12

보령시청 (사회복지과)

930-3257

공공

김동일

2013.3.1.

13

보령시정신건강증진센터

930-4184

공공

김형곤

2011.4.12.

14

보령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936-5710

상담

강진아

2016.6.23.

15

충남서부아동보호전문기관

635-1106

010-5058-7251

보호

주진관

여청동

2016.6.23.

16

보령엘피스병원

934-1521

치료

우금석

2016.6.23.

17

아이맘아동청소년발달센터

934-2111

상담

주은희

2016.6.23.

18

라파아동청소년발달센터

936-9004

상담

이항렬

2016.6.23.

19

공감연구소

933-5752

상담

한면택

2016.6.23.

20

보령소방서

930-0352

긴급구조

최홍락

2017.5.11

21

보령시자원봉사센터

933-4365

봉사

조승아

2019.4.1

서식1

회의록

2020 희망솔루션 회의록

보령교육지원청 Wee센터

일 시

장 소

대상자

안 건

회의내용

결정내용

추후진행

서식2

등록부

2020 희망솔루션 등록부

일 시 :

장 소 :

안 건 :

소 속

직 위

성 명

서 명

비고

1

2

3

4

5

6

7

8

9

10

11

12

서식3

학생자살(시도)사망 사안 보고서 양식

학생자살 사망사안 보고서

학교장 <직인>

작성자

(인)

작성자 직위

작성일자

년 월 일

작성자 연락처

H.P:

Tel:

E-mail:

학생자살 사망사안 보고서에 관하여 교육부 정책중점연구소에서 연락을 드릴 수 있습니다. 문의는 (☎ 031-380-6009)로 해 주십시오.

Ⅰ. 자살학생 정보

1. 성명(성별)

(남/여)

2. 생년월일

년 월 일

3. 학년/반

/

4. 부모직업

부: 모: 아래 보기를 보고 부/모 직업에 해당하는 번호를 써주십시오.(작성일 기준)

관리자

판매종사자

학생

전업주부

전문가

단순노무 종사자

군인

기타( )

사무종사자

농림어업 숙련 종사자

기능원 및 관련 기능 종사자

모름

서비스종사자

장치·기계조작 및 조립 종사자

무직(전 직업: )

5. 학교명

5-1.

학교지역

해당되는 번호에 ‘√'표 해 주십시오.

서울

광주

경북

인천

울산

경남

경기

부산

전북

강원

세종

전남

대전

충북

제주

대구

충남

5-2.

학교유형

공립 초등학교

특수목적 중학교

특성화 고등학교

기타

사립 초등학교

일반인문계 고등학교

자율고등학교(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모름

일반 중학교

특수목적 고등학교(외고, 과학고)

특수학교

Ⅱ. 자살사안(사고) 내용

1. 사망 일시

자살실행 추정시간 :

모름

사망 추정시간 :

모름

발견시간 :

모름

2. 사망 장소

자택

직장(아르바이트 장소 등)

병원

친척 집

공공장소(교량, 공원, 건물 등)

기타( )

지인 집

숙박업소

모름

학교

야산 혹은 교외

3. 방법

투신

약물 음독

가스 중독

목맴

분신(방화)

기타( )

본인이 운전해서 교통사고(오토바이 등)

달리는 물체에 뛰어들기(지하철 등)

모름

4. 경위

시간 순서대로 자살관련 갈등이나 유발요인 등을 기술해 주십시오.

5. 기록물

사망 당시 자살학생이 작성한 글이 있습니까? (해당사항 모두 체크)

없음

카카오톡

유서

블로그

SNS

홈페이지

문자메시지

기타( )

메모 및 포스트잇

모름

5-1. 작성한 기록물이 있다면, 내용을 간략하게 기술해 주십시오.

Ⅲ. 자살사안 발생 전 자살예방조치 및 사후개입

1. 교내 개입

(복수응답 가능)

1-1.사전

학생 자살사망사안이 발생하기 전 자살예방을 위해 학교에서 실시한 조치가 있습니까?

없음☞ ‘1-2’있음☞ ‘1-1-1’

1-1-1. 실시한 자살예방조치는 무엇입니까?(복수응답 가능)

학생 대상 자살예방교육

학부모 대상 자살예방교육

교직원 대상 자살예방교육

학교 위기관리 위원회 조직

기타( )

1-2.사후

학생 자살사망사안이 발생한 후 개입이 있었습니까? 각 개입방법마다 개입 진행사표 해주십시오.

대상

개입방법

개입 진행사항

없음

예정

개입 중

완료

전체

학교 위기관리 위원회 소집

학생

응급심리지원 심리교육 ☞ ‘1-2-1’

고위험군 선별검사

고위험군 상담

교사

교사지원

유가족

유가족 지원

기타

⑦ ( )

※ 1-2번에서 ‘② 응급심리지원 심리교육을 개입 중이거나 완료했다고 응답한 경우에만 답하십시오.

1-2-1. 프로그램 내용 및 시간

프로그램 내용 : 회기 : 총 시간 :

※ 1-2번에서 개입 진행사항을 개입 중이거나 완료했다고 응답한 경우에만 답하십시오.

1-2-2. 사안관련 교육 시행 및 서비스 지원기관 (해당사항 모두 체크)

교내

없음

기타( )

교내Wee센터/Wee클래스

모름

학교 상담실

교외

없음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의원(정신건강의학과)

정신건강증진센터

개인 상담센터

기타( )

Wee센터

자원봉사자

모름

1-2-3. 자살사안에 대해 교내 학생들에게 전달하셨습니까?

☞ ‘1-2-3-1’아니오 ☞ ‘1-2-3-2’

1-2-3-1. 자살사안에 대해 어떻게 전달하셨습니까?

가정통신문 교내방송 담임선생님이 전달 기타( )

1-2-3-2. 자살사안을 전달하지 못한 이유를 기술해 주십시오.

2. 교외 대응

2-1. 언론과의 접촉이 있었습니까?

☞ ‘2-1-1’ 아니오 ☞ ‘2-2’

2-1-1. 언론 대응방법 및 과정을 기술해 주십시오.

2-2. 유가족 대응방법 및 과정을 기술해 주십시오.

3. 어려웠던 점

학생자살 사망 이후, 사후개입 및 대응을 하면서 어려웠던 점을 선택해 주십시오.(해당사항 모두 체크)

없음

사후조치관련 의사결정

교육청 등 상부기관 보고

학교구성원 심리검사 및 심리치료 지원

지속관리 학생 예산지원

기타( )

유족대응

언론대응

Ⅳ. 자살학생 특이사항

학교생활, 또래관계, 가족상황, 심리 및 행동 특성, 취미 및 특기 등 학생의 특이사항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Ⅴ. 자살학생 세부사항

1. 가족형태

양부모

부모 사별 (부 /모)

부모 이혼

기타 ( )

부모 별거

모름

1-2. 부모와의 친밀도는

어떠하였습니까?

매우

안좋음

매우

좋음

2. 동거가족

(해당사항 모두 체크)

·오빠

친척 ( )

누나·언니

기타 ( )

조부

남동생

모름

조모

여동생

2-1. 형제자매가 초고등학교에 재학중인 경우, 기술해 주십시오.

성명: 학교명: 학년/반:

성명: 학교명: 학년/반:

3. 거주형태

가족과 동거

기숙사

자취

기타( )

4. 경제적 수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차차상위계층

④ ②,③번을 제외한 건강보험료 납부기준 충족자

모름

5. 가계소득 주수입자

부모 맞벌이

부모 모두 실직

아버지

기타( )

어머니

모름

6. 종 교

없음 천주교 불교 기독교 기타( ) ⑥ 모름

7. 학교생활

7-1. 성 적

모름

7-2. 출결 현황

(해당사항 모두 체크)

양호

무단 지각·조퇴

모름

질병 지각·조퇴

무단 결석

질병 결석

기타( )

7-3. 학생회 임원 경력

없음 있음(임원명 : ) 모름

7-4. 적응문제

(해당사항 모두 체크)

없음

가출

기타( )

흡연

절도

모름

음주

학교폭력 가해

7-5. 교내 징계 및

법적 조처 현황

(해당사항 모두 체크)

없음

정학

기타( )

교내외 봉사

경찰 훈방

모름

특별교육이수

보호관찰명령

7-6. 학교에 대한

소속감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었다고

생각하십니까?

전혀

소속되어

있지 않음

매우

소속되어

있음

7-7. 교사와의 관계는

원만하였습니까?

잘 지내지

못함

매우 잘 지냄

7-8. 걱정이나 고민을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신뢰하는 교사가 있었습니까?

아니오 모름

8. 성 격

학생의 평소 성격에 가깝다고 생각하는 번호에 표시해 주십시오.

내성적

외향적

9. 정서행동상태

학생의 최근 2개월 이내 정서행동상태를 나타내는 문항에 표시해 주십시오(복수응답 가능).

없음

우울

불안

충동성

사회성 문제

기타( )

모름

10. 건강상태

10-1.

신체질환

없음

있음 (병명 : )

☞ ‘10-1-1’

모름

10-1-1. 신체질환이 있을 경우, 치료여부에 답해 주십시오.

상태 호전 후 치료 종결

치료 중

완치되지 않았으나 중단

치료하지 않음

모름

10-2.

정신질환

없음

있음 (병명 : )

☞ ‘10-2-1’

모름

10-2-1. 정신질환이 있을 경우, 치료여부에 답해 주십시오.

상태 호전 후 치료 종결

치료 중

완치되지 않았으나 중단

치료하지 않음

모름

11. 최근 1년 이내

문제

(해당사항 모두 체크)

11-1.개인

문제

없음

외모콤플렉스

신체건강 문제

정신건강 문제

기타( )

모름

11-2.

중독

문제

없음

게임 중독

인터넷 중독

스마트폰 중독

음란물 중독

약물중독

기타( )

모름

11-3.가족

문제

없음

가정폭력

경제적 어려움

가족의 신체건강 문제

가족의 정신건강 문제

부모-자녀 갈등

부모 사이의 갈등

기타( )

모름

11-4.친구

문제

없음

갈취, 폭력 피해

갈취, 폭력 가해

왕따/사이버불링 피해

왕따/사이버불링 가해

폭력서클 가입

이성문제

기타( )

모름

11-5.학업

문제

없음

성적부진에 대한 비관 성적 하락에 대한 비관

학교 내 성적 경쟁과열에 대한 부담

학습량 과다로 인한 부담

전공 및 진로에 대한 부담

학업 실패에 대한 두려움

부모의 성적부담 및 압박

기타( )

모름

12. 자살 직전 사건

없음

있음 ☞ ‘12-1’

모름

12-1. ‘있음에 답한 경우,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13. 최근 1년 내 자해/자살 시도

13-1. 자해시도를 한 적이 있습니까?

(죽을 의도 없이 자신의 몸에 상해를 가하는 행위)

13-2. 자살시도를 한 적이 있습니까?

(죽을 의도를 가지고 자신의 몸에 상해를 가하는 행위)

없음 있음 ☞ ‘13-1-1’모름

없음 있음 ☞ ‘13-2-1’모름

13-1-1. 자해시도가 있었다면,

13-2-1. 자살시도가 있었다면,

회, 방법 :

회, 방법 :

14. 최근 1년 내 지인사망 경험

없음 ☞ ‘15’있음 ☞ ‘14-1’모름

14-1. 지인사망 경험이 있다면 누구였습니까? (해당사항 모두 체크)

부모님

학교 선생님

형제·자매

이웃 어른

친척

기타( )

친구

15. 자살사건 경험

(해당사항 모두 체크)

없음

친구 자살

부모 자살

유명인의 자살

형제자매 자살

기타( )

친인척 자살

모름

다음은 학생 정신건강지원에 대한 문항입니다.

Ⅵ.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지원체계를 통한 개입

1. 학생정서·

행동특성검사

실시여부

1. 자살학생이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를 실시하였습니까?

실시함 ( 년도) ☞ ‘1-1’실시하지 않음 ☞ ‘1-2’모름 ☞ ‘Ⅶ’

1-1. 검사를 실시하였다면, 자살학생의 검사결과는 어떠하였습니까? ☞ ‘2-1’

정상군 ☞ ‘Ⅶ’일반관리군 ☞ ‘2-1’우선관리군(고위험군) ☞ ‘2-1’모름 ☞ ‘Ⅶ’

1-2. 검사를 실시하지 않았다면, 이유는 무엇입니까? ☞ ‘Ⅶ’

학생 거부 학부모 거부 결석 기타 모름

2. 정신건강

지원방법

2-1. 검사결과가 일반/우선관리군인 경우, 교내조치/교외기관 연계는 어떻게 되었습니까?

(※ 이미 외부기관에 다니고 있는 경우를 포함)

연계함( 년도) ☞ ‘2-2’연계되지 않음 ☞ ‘2-3’으로모름 ☞ ‘Ⅶ’

2-2. 조치/연계되었다고 답한 경우, 어떤 조치/연계가 실시되었습니까?(해당사항 모두 체크) ☞ ‘3’으로

없음 담임교사 상담

학교 상담실(학교 내 Wee클래스)

기타( )

외부기관 프로그램 교내 실시

모름

없음

개인상담센터

기타( )

정신건강증진센터

Wee센터

모름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의원(정신건강의학과)

2-3. 연계되지 않은 경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학생 본인이 거부함☞ ‘2-3-1’으로

기타 ( ) ☞ ‘Ⅶ’

부모의 비동의 ☞ ‘2-3-1’으로

모름 ☞ ‘Ⅶ’

2-3-1. 학생의 거부혹은 부모의 비동의이유는 무엇입니까? ☞ ‘Ⅶ’

없음

정신과 치료에 대한 거부감

기타( )

학교에서의 불이익 염려

치료 받을 필요가 없음

모름

3. 개입결과

상태 호전되어 종결

개입 중

개입 중단 ☞ ‘3-1’

기타 ( )

모름

3-1. 개입중단 이유 ☞ ‘Ⅶ’

학생 본인이 중단 의사 밝힘

부모 반대

연락 두절

※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외에 학교 차원에서 학생의 문제를 발견하고 개입이 있었을 경우, 아래 문항에 체크바랍니다.

Ⅶ.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외에 학교차원의 발견 학생에 대한 개입

1. 개입여부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외에, 교사가 학생의 문제를 인지하여 연계/개입이 이루어졌습니까?

없음 ☞ ‘Ⅷ’있음 ☞ ‘2’모름 ☞ ‘Ⅷ’

2. 문제인식 경로

연계/개입했다고 답한 경우, 학생의 문제를 어떤 경로로 알게 되셨습니까?

학생의 자발적 요청

학부모의 요청

담임교사 관찰

기타( )

친구의 보고

3. 정신건강

지원방법

연계/개입했다고 답한 경우, 개입하거나 연계한 기관은 어디입니까? (해당사항 모두 체크)

없음 담임교사 상담

학교 상담실(학교 내 Wee클래스)

기타( )

외부기관 프로그램 교내 실시

모름 ☞ ‘Ⅷ’

없음 ☞ ‘Ⅷ’

Wee센터

기타( )

정신건강증진센터

·의원(정신건강의학과)

모름 ☞ ‘Ⅷ’

청소년상담복지센터

개인상담센터

4. 개입결과

상태 호전되어 종결

개입 중

개입 중단 ☞ ‘4-1’

기타 ( )

모름

4-1. 개입중단 이유 ☞ ‘Ⅷ’

학생 본인이 중단 의사 밝힘

부모 반대

연락 두절

Ⅷ. 학생이 어떠한 이유로 자살을 했다고 생각하십니까?

자살은 한 가지 요인이 원인이 되기보다는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도 하며, 이유를 짐작하기 어려울 때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짐작되는 내용이 있다면 적어주십시오.

아래의 항목은 사망학생의 담임교사께서 작성해 주십시오.

작성자

(인)

작성일자

년 월 일

작성자 연락처

H.P:

Tel:

E-mail:

Ⅸ. 자살학생의 사망 전 변화사항

1. 사망 전

학생의 변화

사망 전, 학생의 언어, 행동, 정서의 부분에서 변화가 있었습니까?

없음 ☞ ‘Ⅹ’ 있음 ☞ ‘1-1’ 모름

1-1. 변화가 있었다면, 아래의 항목에서 해당되는 번호에 표시해주십시오.(해당사항 모두 체크)

내용

자살이나 살인, 죽음에 대한 말을 자주 한다.

신체적 불편함을 호소한다.

자기비하적인 말을 한다.

자살하는 방법에 대해 질문한다.

사후세계를 동경하는 말을 한다.

자살한 사람들에 관한 이야기를 꺼낸다.

편지, 수양록, 노트 등에 죽음과 관련된 내용을 적는다.

기타( )

수면상태의 변화: 평소보다 너무 많이 자거나 너무 적게 잔다. 잠들기 어려워하거나 잠이 들고 난 후에도 자주 뒤척이고 너무 일찍 잠에서 깬다.

식사상태의 변화: 평소보다 덜 먹거나 더 많이 먹는다, 다이어트를 하거나 신체적 질환이 있는 것도 아닌데 체중이 감소하거나 증가한다.

주변을 정리한다.

자살에 대한 계획을 세운다.

외모관리에 대해 무관심하다.

평소와 다른 기괴하거나 비일상적인 행동을 하며, 이로 인한 수행 저하가 발생한다.

집중력 저하 및 사소한 일에 대한 결정이 어려우며 이로 인한 수행 저하가 발생한다.

자해행동이나 물질남용을 보인다.

죽음관련 음악, 시, 영화 등에 과도하게 몰입한다.

어긋났던 인간관계를 갑자기 개선하려고 노력하거나(예전 잘못했던 일에 대해 용서를 구하는 등) 신변정리를 한다.

평소 소중히 여기던 물건을 다른 사람에게 준다.

기타( )

감정상태의 변화: 죄책감, 수치감, 외로움, 평소보다 화를 잘 내거나 짜증을 낸다. 멍한 모습을 보인다. 절망감, 무기력감, 스스로 무가치하게 여긴다.

대인기피, 흥미상실: 평소에 기쁨을 느끼던 활동을 더 이상 즐기지 않거나 타인과의 관계를 피한다.

기타( )

1-2. 사망 전 학생의 변화된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십시오.

Ⅹ. 자살학생의 사망 전 친구관계

1. 친구관계

1-1. 교우관계

원만 갈등 소외 모름

1-2. 친한 친구의 수

없음

있음 :

모름

1-3. 친구와의 관계가

원만하였습니까?

잘 지내지

못함

매우

잘 지냄

Ⅺ. 자살학생의 사망 전 행동특성

지난 6개월 또는 이번 학년 동안의 학생 행동에 근거해서 작성해 주십시오.

구분

내 용

전혀

아니다

다소

그렇다

분명히

그렇다

1

다른 사람의 감정을 배려한다.

2

차분하지 않고, 부산하며, 오랫동안 가만히 있지 못한다.

3

자주 두통이나 복통을 호소하거나 몸이 아프다고 한다.

4

간식, 장난감, 또는 연필 등을 기꺼이 다른 아이들과 함께 나눈다.

5

자주 분노발작을 보이거나, 불같이 성질을 부린다.

6

주로 홀로 있고, 혼자서 노는 편이다.

7

일반적으로 순종적이고, 평소에 어른이 시키는 대로 한다.

8

걱정이 많고, 종종 근심스러워 보인다.

9

누군가가 다치거나, 몸 상태가 나쁘거나, 아파 보이면 도움을 준다.

10

언제나 안절부절못하고 꼼지락거린다.

11

적어도 한 명 이상의 절친한 친구가 있다.

12

다른 아이들에게 종종 싸움을 걸거나, 괴롭힌다. (때리기, 위협하기, 빼앗기).

13

자주 불행해 보이고, 낙담하며, 눈물이 고인다.

14

대체로 다른 아이들이 좋아한다.

15

쉽게 주의가 분산되고 집중력이 산만하다.

16

낯선 상황에서는 불안해지거나 안 떨어지려 하고, 쉽사리 자신감을 잃는다.

17

자신보다 어린 아동들에게 친절하다.

18

종종 거짓말을 하거나 속인다.

19

다른 아이들에게 놀림을 받거나 괴롭힘을 당한다.

20

자주 부모나 선생님, 또는 다른 아이들을 자진해서 돕는다.

21

곰곰이 생각한 다음에 행동한다.

22

가정이나 학교 또는 어떤 곳에서 훔친다.

23

또래 아이들보다 어른들과 더 잘 지낸다.

24

두려움이 많고 무서움을 잘 탄다.

25

주어진 일을 끝까지 마치고, 주의력을 잘 유지한다.

서식4

학교장 경위서 보고 서식

학생자살 사안 경위서

일반사항 및 조치사항

학교명

학교장

담임

사망

학생명

학년반

교육청

담당자

가족관계

1. 사안개요

ο 일시 :

ο 장소 :

ο 사고경위 :

-

2. 사망학생 일반사항

(정서행동특성검사 결과 및 조치사항, 성적, 교우, 교사, 부모와의 관계 등)

3. 사망학생에 대한 학교구성원들의 의견

- 담임, 교과과목, 보건교사, 상담교사, 부모 등의 의견

4. 학생자살예방을 위한 사전 조치

- 자살예방교육 및 프로그램 등 추진실적을 작성하고 필요시 별첨으로 제출

서식5

협약서

위기학생 지원 지역사회 실무협의체

협 약 서(안)

보령교육지원청과 ○○○복지센터는 청소년 상담 네트워크 구축 및 지원협력체계를 협약하는 것이 지역사회의 발전과 지역 아동·청소년의 안전한 보호 및 정서적 지원, 권리향상 등에 기여한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하고 다음과 같이 상호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1. 지역아동·청소년사업과 관련하여 상호업무지원 사항과 필요한 권리와 의무를 정하여 공동이익의 극대화를 목적으로 한다.

2. 지역아동·청소년과 관련한 응급·위기상황에 대해 해당 기관의 전문서비스를 최대한 활용, 지원한다.

3. 관련분야에 대한 교육 및 연계지원 등에 대하여 항시 상호교류 하며, 업무상의 비밀(기밀)유지에 대한 사항을 준수한다.

4. 협약기간은 서명한 날로부터 1년까지 효력을 갖게 되며, 다른 이의가 없을 경우 자동 연장된다. 단, 상호간 합의하에 협약을 개정 또는 폐기할 수 있다.

5. 기타 필요한 사항은 상호협의 하에 결정한다.

보령교육지원청Wee센터와 ○○○복지센터는

상기 협의 내용이 지속적이고 원만히 추진되도록 노력할 것에 동의한다.

20 년 월 일

충청남도보령교육지원청 교육장 ○ ○ ○ (인)

○○○복지센터

센터장 ○ ○ ○ (인)

부록]

학생 자살징후 체크리스트

아래는 자살 학생이 사망 전 보였던 모습들을 바탕으로 구성된 내용입니다.

자살학생 보호자 보고에 의한 심리부검(자살원인규명) 분석 결과(2015~2016), 모든 학생들이 사망 전 아래와 같은 모습을 하나 이상 보였습니다.

근 3개월 이내에 아래와 같은 변화된 모습들을 3개 이상 보이는 학생이 있다면, 교내 담당교사에게 연계하여 학교 상(면)담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항목은 1개 일지라도 교내 담당교사에게 연계)

평소와 달리 숙제를 잘 안 해온다.

수업시간에 자주 졸거나 딴 생각을 하는 것처럼 보인다.

성적이 많이 떨어졌다.

무단 지각, 조퇴, 결석이 많다.

친구들과 어울리지 않고 혼자 있는 시간이 많다.

표정이 어둡고 울적해 보인다.

갑자기 살이 너무 빠져 보이거나 쪄 보인다.

위생 및 청결상태가 좋지 않다.

학교에서 문제행동을 일으키거나 비행행동을 한다.

최근 가정문제(부모 이혼, 사별, 경제적 문제 등) 또는 학교문제(학교폭력, 따돌림)를 경험했다.

최근 친구, 지인 등의 자살 사망을 경험했다.*

일기, 노트, SNS 등에 슬픈(죽음 관련) 내용의 글을 작성하였다.*

죽고 싶다’, ‘내가 이 세상에 없다면...등 자살과 관련된 말을 한다.*

자해, 자살시도 경험이 있다.*

자살 관련 면담 기록지

자살 위험 문항에 응답한 학생은 이렇게 면담해 주세요

면담 요령

- 자살 관련 면담에서는 돌려 말하지 말고 담담하고 직접적으로 묻는 것이 좋습니다.

- 자살 생각을 가진 아이에게 자살 생각 여부를 직접적으로 물어보는 것은, 학생에게 교사가 자살에 대해 함께 대화할 준비가 되어 있고 이해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괴로워하는 학생이 혼자라는 생각이 들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 학생들이 교사에게 어려움을 이야기하기 꺼려하는 이유는 혼날까봐혹은 이해받지 못할 것 같은두려움이 가장 큽니다. 따라서 교사가 아이를 판단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의 말에 공감해주며 도움을 주고 싶다는 의사를 분명하게 표현해야 합니다.

- 아이가 자살관련 질문에 대한 응답을 거부하는 경우에는 평소에 고민이나 힘든 점이 있는지 물어보면서 접근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모든 노력을 다해도 마음을 열지 않는다면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면담은 이렇게 시작해주세요.

지난번 정서행동특성검사에서 ____가 응답한 내용을 보고 ____에 대해 걱정이 되었단다.

네가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고, 어떻게 해야 할지 방법을 몰라서 고민하고 있는 게 아닌가 해서..

선생님이 이해한 것이 맞는지 몇 가지 질문을 해도 되겠니?

다음의 면담지 내용을 중심으로 학생의 자살생각에 대해 물어본 후 기록해 주세요.

면담결과 위험수준 4단계로 분류하고 위험수준에 따라 조치를 취해주세요.

자살관련 면담 기록지

날짜 (학생이름) (교사이름)

면담 내용

죽고 싶다거나, 죽는 게 더 낫겠다고 생각한 적이 있니?

아니오

자살을 할까 생각하고 있니?

아니오

최근(6개월간)에 어떻게 죽어야겠다고 계획을 세운 적이 있니?

아니오

시간 :

장소 : 방법 :

최근(6개월간)이 계획을 실행해야겠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니?

아니오

혹시 죽어야겠다는 생각에, 어떤 행동을 해본 적이 있니?

아니오

시간 :

장소 : 방법 :

무엇이 너를 그렇게 힘들게 만들고 죽고 싶게 하는지 그 이유를 물어봐도 될까?

자살위험성

단계

위험성 없음 혹은 낮은 위험

: 모두 아니오인 경우, 혹은 번만 이고, 나머지는 모두 아니오인 경우

: 수동적 자살사고는 있지만, 적극적인 자살사고, 계획, 의도, 시도 경험은 없음에 해당

중간 위험

: ①, ②번이 모두 이나 나머지는 모두 아니오인 경우

: 수동적/적극적 자살사고는 있으나 계획, 의도, 시도 경험은 없음에 해당

높은 위험

: ⑤번이 이면서, 번과 는 모두 아니오인 경우(①②번의 응답은 상관없음)

: 과거 자살시도라는 위험요인이 있으므로, 관리 요망

응급 상황

: ③번이나 번 중 하나라도 인 경우(①②⑤번의 응답은 상관없음)

: 최근 6개월간 구체적 자살계획과 실행 의도가 있으므로, 응급대처 요망

조치

위험성 없음 혹은 낮은 위험 학부모 연락, 교내 상담 인력의 지속적 관찰과 상담

중간위험 학부모 연락, 병의원, 자살예방센터 및 Wee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등 교육청에서 지정한 전문기관 의뢰

높은위험 학부모에게 연락하고, 자살예방센터 또는 병의원 등 의료기관 진료 권유

응급상황 학생을 혼자 두지 말고, 안전조치. 학부모에게 즉각 알리고 자살예방센터 또는 의료기관 진료 적극 권유